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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2021년 노담(No 담배) 캠페인’ 에피어워드코리아 최고상(그랜드 에피) 및 금상 수상

2022.06.30 보건복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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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2021년 노담(No 담배) 캠페인’ 에피어워드코리아 최고상(그랜드 에피) 및 금상 수상
- 탁월한 성과를 보인 마케팅 전략, 우수 캠페인으로 선정 -
 - '공익-비영리'부문 그랜드에피, '유스마케팅'부문 골드, 마케터상, 브랜드상 수상 -


 □ 보건복지부는 전년도 진행한 2021년 노담 캠페인(‘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이 6월30일(목) 15시 서울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개최된 <2022년 에피어워드 코리아>에서 최고상인 ‘그랜드 에피’와 ‘금상’을 비롯한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에피어워드(Effie Award) : 1968년 미국에서 시작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광고 마케팅 시상식으로, 광고 캠페인의 창의적 요소(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 성과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캠페인의 효과를 중점적으로 평가함(붙임 1 참고)

 ○ 2022년 에피 어워드 코리아(Effie Awards Korea)가 선정한 43개 수상작* 중 복지부의 노담 캠페인은 5개 부문**에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고, '공익-비영리'부문 그랜드에피(대상), '유스마케팅' 부문 골드, 올해의 마케터상 및 브랜드상을 수상하였다.

      * 2022 에피어워드 코리아 파이널리스트 수상작(43개) 게시 : www.effie.kr

     ** 복지부 2021 노담캠페인이 선정된 파이널리스트 부문 : 정부&공공기관 서비스, 공익-비영리, 디지털 주도 아이디어, 미디어 이노베이션, 유스 마케팅

 □ 보건복지부의 2021년 노담 캠페인은 ‘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라는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총 4차례 금연광고를 제작·송출하였다(붙임 2 참고).

      * 2021년 금연광고 다시보기 : 캠페인 누리집(nodam.kr), 유튜브 채널(금연엔노담)
 
 ○ (1차 광고: ‘담배와도 거리두기’ 편) 코로나19 상황에서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 거리두기’와 ‘금연 실천’을 강조하고자 기획되어, 아빠가 아이를 걱정하는 모습과 아이가 담배 피우는 아빠를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금연을 독려하였다(붙임 3 참고).

 ○ (2차 광고: ‘나는 네가 노담이면 좋겠어’ 편) 10대 청소년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로 일상 속 다양한 이유(스트레스, 친구의 권유, 호기심 등)로 흡연 유혹에 흔들리는 친구를 진심으로 걱정하며, ‘노담’을 확산하고자 하였다(붙임 4 참고).

 ○ (3차 광고: ‘노담태그’ 편) 친구 또는 흡연자에게 직접 말하기 어려운 노담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 전하는 참여형 이벤트 ‘노담태그 캠페인*’을 함께 추진했다(붙임 5 참고).

      * 노담태그(꼬리표) 캠페인 : 금연을 바라는 진심을 흡연자와 친구, 가족에게 전하는 문자 메시지로 전하는 이벤트

  - ‘시작(론칭)편’은 “담배를 피우는 친구를 보면 어때?”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친한 친구가 담배를 피우는 것은 걱정되지만, 아무리 친해도 금연하라고 직접 말하기는 민망하다.”라는 청소년들의 진솔한 마음을 보여주고,

  - ‘본편’은 다양한 관계에서 진심 어린 노담 메시지를 주고받는 친구들의 재미있는 반응을 보여주며, 캠페인 참여를 유도했다.
 
  - 참여자가 직접 비흡연 메시지를 확산하여 노담 문화에 참여하도록 TV광고와 오프라인 캠페인을 연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4차 광고: ‘노담 도와줄게요’ 편) 연말연시 금연을 결심하는 흡연자를 위하여, 흡연자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금연 결심과 실패 경험을 재미있게 구성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금연상담전화(1544-9030) 등 국가 금연지원 서비스를 알려 금연 성공을 독려하고자 하였다(붙임 6 참고).
  
  - 특히, 엘리베이터, 흡연실 등 옥외매체 송출용 광고를 별도로 제작하여, 다양한 주변인(아내, 직장동료, 이웃)이 흡연자의 금연을 독려하도록 금연광고를 제작·송출하였다.

 □ 보건복지부는 흡연예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하여 대국민 금연광고와 금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2021년 ‘노담 캠페인’은 국내 3대 광고제 모두에서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구체적으로, ‘2021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디지털 영상’부문 동상(‘21년 10월), ‘서울 영상 광고제** 2021’에서는 2개 부문(공익광고, 공공캠페인)에서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어 ’공익광고‘부문 동상을 수상(’22년 1월)했다.

      * 대한민국 광고대상 :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모든 광고매체를 아우르는 국내 종합광고상(한국광고총연합회 주최)

     ** 서울영상광고제 : 2003년부터 국내 최대 규모의 영상광고 시상으로, 매년 네티즌과 광고인 등이 수상작을 선정

 ○ 또한, 국민이 직접 온라인으로 우수 작품을 선정하는 ’제30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한국광고주협회 주최)‘에서는 ’디지털 광고‘부문에서 ’좋은 광고상‘을 수상(’22. 3월)하였다.

 □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 임인택 국장은 “정부가 제작한 공익광고가 다양한 광고제에서 모두 수상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라며, “앞으로도 흡연자의 금연을 독려하고, 특히, 청소년기 조기 흡연을 차단하기 위한 캠페인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에피어워드(Effie Award) 개요
          2. 2021년 노담캠페인 개요3. 2021년 1차 금연광고 주요 이미지
          4. 2021년 2차 금연광고 주요 이미지
          5. 2021년 3차 금연광고 주요 이미지
          6. 2021년 4차 금연광고 주요 이미지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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