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혁신성장을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에 나선다

2022.07.04 조달청
목록

혁신성장을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에 나선다
'22년 하반기 조달부서장 회의 개최, 새정부 조달정책방향 토론


□ 조달청(청장 이종욱)이 올해 하반기 공공조달을 통해 경제 활력을 회복하고 혁신성장을 적극 뒷받침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 개혁에 나서기로 했다.


□ 조달청은 7월 4일(화) 이종욱 조달청장 주재로 본청 각 국장, 전국 11개 지방청장 등 과장급 이상 전체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하반기 조달부서장 회의를 개최했다. 


사진 1_부서장 회의

▶ 이종욱 조달청장이 4일 열린 '2022년 하반기 조달부서장 회의'에서 "공공조달을 통해 정부정책 목표를 구현하는 '전략적 조달'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사진 2_부서장 회의


사진 3_부서장 회의

▶ 조달청이 올해 하반기 공공조달을 통해 경제활력 회복과 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과감한 규제개혁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4일 이종욱 조달청장 주재로 본청 각 국장, 전국 11개 지방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반기 조달부서장 회의'를 진행하는 모습.  


 ㅇ 이번 회의는 새정부의 경제정책방향이 발표되고, 코로나 상황이 안정화됨에 따라 2020년 상반기 이후 모든 부서장이 참여하는 첫 대면회의로 개최하였으며,
 ㅇ 상반기 실적을 점검하고, 새정부 국정과제, 경제정책방향 등 정책기조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조달정책 추진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 회의에서 논의된 조달정책 중점 추진 방향은 아래와 같다.
 ① 강력한 규제혁신시스템을 구축하여 과감한 조달규제 혁파에 나선다.
  - 각계 각 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조달현장의 규제와 애로사항을 발굴, 명시적인 제도개선 뿐만 아니라 지침·관행 등 그림자규제(Shadow Regulation)까지도 제거하여 체감도를 높인다.

 ② 민간의 창의와 혁신이 제대로 발현되는 역동적인 공공조달시장을 구현한다.
  - 민간의 혁신을 정부가 구매하는 혁신조달의 성과를 제고하고, 유망신산업 분야에 대한 조달을 확대한다.
  - 경쟁을 제한하는 불합리한 요소를 제거하고, 기업 부담완화,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 등을 통해 조달기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③ 공공조달시장의 공정한 경쟁질서를 확립한다.
  - 조달기업의 반칙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대처하는 한편, 수요기관의 관(官) 우월적 행태에 따른 기업의 피해 방지에도 노력한다.

 ④ 공급망위기 등 대외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비축시스템의 전략적 기능을 강화한다.
  - 경제안보 핵심품목 위주로 비축품목을 다변화하고, 비철금속 비축량을 확대한다.
  - 수급불안 시 원활한 원자재 공급이 이뤄지도록 방출제도를 효율화하고, 비축창고 신축 등 비축인프라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⑤ 품질·안전 확보 등 조달의 기본적 역할도 균형있게 추진한다.
 - 조달물자의 품질수준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국민 보건·안전물자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한편, 공공시설물 안전을 확보한다.

⑥ 미래 환경변화에 대비한 공공조달기반 확충도 차근차근 준비한다.
 - 디지털 신기술 기반 차세대 나라장터를 구축하고, 조달데이터 허브 등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조달행정 서비스를 구현한다.
 - 탄소중립, 환경 등 지속가능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조달도 활성화 한다.


□ 조달청은 오늘 논의된 추진방향을 바탕으로 정책을 구체화하고 실천과제를 도출하여 새정부 조달정책 추진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한편, 상반기 조달사업 실적은 39조 8,874억원으로 전년 동기(38조 3,089억원) 대비 104.1%를 달성하여 신속한 재정 집행을 도왔다.
 ㅇ 철근·시멘트 등 원자재 가격 급등하여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조달청은 최대한 적정 계약금액으로 흡수 조정*하여 기업부담을 완화하고자 노력하였다.
      * 총 840건(130개 품목)의 계약금액 조정을 완료하였고, 총액계약은 163.3억원, 단가계약은 최대 45.2%까지 계약금액을 증액
 ㅇ G-PASS 기업*의 해외 수출액은 5.7억불(5월말)로 전년 동기(3.2억불) 대비 177%, 역대 최대 수준을 달성하였고 해외조달시장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시작하였다.
      * G-PASS(Government Performance ASSured) 기업 : 국내 조달시장에서 기술력, 품질 등이 검증되어 해외조달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인정한 기업


□ 이종욱 조달청장은 "공공조달 시장의 규모는 연간 184조원(GDP 대비 9% 수준)으로  조달을 통해 정부정책 목표를 구현하는 `전략적 조달` 역할을 강화하겠다."면서,
 ㅇ "조달청의 구성원들에게는 일 잘하는 공직자의 자세로 적극적 도전과 실천을, 신뢰받는 공직자의 자세로 무결점의 청렴을 갖춰줄 것"을 당부하였다.


* 문의: 기획재정담당관 김정은 사무관(042-724-7027)


“이 자료는 조달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7월‘이달의 임업인’은 ‘산양삼 재배의 달인’강삼석 씨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