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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상반기 중기(中企) 수출, 역대 반기 최고치 605억달러
□ (총괄)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액(605억달러), 전년대비 8.8% 증가
? 1~5월은 역대 해당 월 수출액 중 최고실적 기록, 6월은 역대 6월 수출액 2위 기록
2022.07.27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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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이하 중기부)는 7월 28일(목),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실적’을 발표했다.
수출규모 및 수출기업 분포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8% 증가한 605억달러로, 역대 반기 최고치였던 2021년 하반기 599억달러를 경신했다.
* 역대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605(’22.上) (2위) 599(’21.下) (3위) 556(’21.上)
1~5월 모두 해당 월의 최고치이며, 특히 3월에는 역대 월 수출액 신기록을 세웠다. 6월 들어 수출액이 소폭 감소했으나 그럼에도 역대 6월 수출액 중 2위를 기록했다.
수출 1천만달러 이상 달성 기업은 1,025개사로 전년동기대비 115개사(+12.6%) 증가했다. 다만, 전체 수출 중소기업 수는 73,933개사로 전년(75,386개사) 대비 소폭 감소(△1.9%)했다.
【 수출규모별 기업 수(개사, %) 】
중소기업 수출의 특징 분석
10대 수출품목 중 화장품을 제외한 9개 품목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했고, 반도체, 철강판, 기타기계류 등이 호조세를 보였다. 1위플라스틱 제품(+2.7%), 2위화장품(△9.0%), 3위합성수지(+9.9%), 4위자동차부품(2.0%), 5위의약품(+6.7%) 등이 높은 수출액을 기록했다.
화장품(2021.上 25.2 → 2022.上 23.0억달러)은 중국 수출의 부진과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러시아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2억달러(△9.0%) 감소했다.
의약품의 경우 단가 하락(△14.5%)에도 불구하고, 물량이 크게 증가(+18.4%)하며 수출이 확대(+6.7%)됐고, 플라스틱 제품, 합성수지, 반도체 등 6개 품목은 단가와 물량 증가로 수출이 성장했다. 자동차부품(+6.0%), 철강판(+30.0%) 등은 단가가 상승하며 수출을 견인했다.
전년동기대비 특히 증가폭이 두드러진 품목으로는 반도체(+3.8억달러), 철강판(+3.5억달러), 기타기계류(+3.4억달러)가 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자동차·가전제품 관련 시스템 반도체가 강한 호조세를 보이며 미국, 일본, 베트남 등으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 반도체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0.3(△4.0), (‘21.上) 15.0(45.2), (’22.上) 18.8(25.3)
철강판은 원자재가 상승으로 인한 단가 상승, 완성차 시장 호조세와 건설시장 회복세 등으로 인해 멕시코, 인도 등으로 수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 철강판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0.4(△21.2), (‘21.上) 13.4(28.7), (’22.上) 16.8(26.1)
기타기계류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해외공장 대규모 증설 등에 힘입어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배터리 공정장비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 기타기계류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4.1(△3.4), (‘21.上) 11.3(△20.0), (’22.上) 14.7(30.2)
홍콩을 제외한 상위 9개국 수출액이 모두 증가세를 시현했는데, 전년동기대비 독일의 진단키트 수요가 감소하며 상위 10개국에서 제외됐고, 멕시코가 2.3억달러(20.2%) 증가하며 10위권에 신규 진입했다.
【 상반기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억달러, %) 】
미국은 의약품, 기계류, 플라스틱 제품의 수출이 증가했고, 대만은 확진자 폭증 여파로 의약품·기타정밀화학제품의 수출이 급증하며 두 국가 모두 역대 반기 최고실적을 경신했다.
* 역대 미국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89.8(‘22.上) (2위) 77.9(‘21.下) (3위) 68.9(‘21.上)
* 역대 대만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20.4(‘22.上) (2위) 17.4(‘21.下) (3위) 17.0(‘10.下)
홍콩은 강력한 고강도 방역(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봉쇄 여파로 화장품, 컴퓨터 등 기존 홍콩 10대 수출 품목 중 8개 품목이 모두 감소하며 수출이 감소세로 전환했다.(△5.0%)
또한, 2월말 시작된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출이 급감하며, 상반기 대(對)러 수출은 18.2%, 대(對)우 수출은 65.2% 감소했다.
* 러시아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21.上) 12.5 → (2022.上) 10.2(△18.2)
* 우크라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21.上) 1.5 → (2022.上) 0.5(△65.2)
온라인 수출은 중기(中企) 수출 내 비중이 0.6%로 그 규모는 아직 미미하나, 온라인 수출액(+16.0%), 수출 중소기업 수(+19.9%) 모두 증가율이 10%를 상회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 온라인 수출액, 증가율(억달러, %): ‘20년 3.5(+145.8) → ’21년 6.7(+91.7) → ’22.上 3.5(+16.0)
온라인 수출기업 수, 증가율(개사, %): ’20년 1,634(+54.2)→‘21년 3,148(+92.7)→‘22.上 2,375(+19.9)
특히,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4.5억달러 중 중소기업 비중이 78.4%에 이르며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온라인 수출 품목은 컴퓨터(포토프린터 등, 218.8%)와 기타섬유제품(방역마스크 등, 140.6%) 등이 강세를 보였고, 특히 말레이시아로 화장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수출액 증가율이 138.9%로 돋보였다.
[별첨]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동향 상세분석
수출규모 및 수출기업 분포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8% 증가한 605억달러로, 역대 반기 최고치였던 2021년 하반기 599억달러를 경신했다.
* 역대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605(’22.上) (2위) 599(’21.下) (3위) 556(’21.上)
1~5월 모두 해당 월의 최고치이며, 특히 3월에는 역대 월 수출액 신기록을 세웠다. 6월 들어 수출액이 소폭 감소했으나 그럼에도 역대 6월 수출액 중 2위를 기록했다.
【 상반기 수출액(억달러) 】 | 【 상반기 수출액 증감률(전년동기대비, %) 】 |
수출 1천만달러 이상 달성 기업은 1,025개사로 전년동기대비 115개사(+12.6%) 증가했다. 다만, 전체 수출 중소기업 수는 73,933개사로 전년(75,386개사) 대비 소폭 감소(△1.9%)했다.
【 수출규모별 기업 수(개사, %) 】
수출규모 | ‘21.상반기 | ‘22.상반기 | |||
비중 | 증감률 | ||||
100만달러 미만 | 66,298 | 64,344 | 87.0 | △2.9 | |
100~500만달러 | 6,906 | 7,217 | 9.8 | 4.5 | |
500~1,000만달러 | 1,272 | 1,347 | 1.8 | 5.9 | |
1,000만달러 이상 | 910 | 1,025 | 1.4 | 12.6 | |
1,000~5,000만달러 | 860 | 949 | 1.3 | 10.3 | |
5,000만~1억달러 | 37 | 59 | 0.1 | 59.5 | |
1억달러 이상 | 13 | 17 | 0.0 | 30.8 | |
합 계 | 75,386 | 73,933 | 100.0 | △1.9 |
중소기업 수출의 특징 분석
(1) | 주요 품목 |
10대 수출품목 중 화장품을 제외한 9개 품목이 전년동기대비 증가했고, 반도체, 철강판, 기타기계류 등이 호조세를 보였다. 1위플라스틱 제품(+2.7%), 2위화장품(△9.0%), 3위합성수지(+9.9%), 4위자동차부품(2.0%), 5위의약품(+6.7%) 등이 높은 수출액을 기록했다.
화장품(2021.上 25.2 → 2022.上 23.0억달러)은 중국 수출의 부진과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러시아 수출이 감소하면서 전년동기대비 2.2억달러(△9.0%) 감소했다.
의약품의 경우 단가 하락(△14.5%)에도 불구하고, 물량이 크게 증가(+18.4%)하며 수출이 확대(+6.7%)됐고, 플라스틱 제품, 합성수지, 반도체 등 6개 품목은 단가와 물량 증가로 수출이 성장했다. 자동차부품(+6.0%), 철강판(+30.0%) 등은 단가가 상승하며 수출을 견인했다.
(2) | 성장 품목 |
전년동기대비 특히 증가폭이 두드러진 품목으로는 반도체(+3.8억달러), 철강판(+3.5억달러), 기타기계류(+3.4억달러)가 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자동차·가전제품 관련 시스템 반도체가 강한 호조세를 보이며 미국, 일본, 베트남 등으로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 반도체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0.3(△4.0), (‘21.上) 15.0(45.2), (’22.上) 18.8(25.3)
철강판은 원자재가 상승으로 인한 단가 상승, 완성차 시장 호조세와 건설시장 회복세 등으로 인해 멕시코, 인도 등으로 수출액이 크게 증가했다.
* 철강판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0.4(△21.2), (‘21.上) 13.4(28.7), (’22.上) 16.8(26.1)
기타기계류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의 해외공장 대규모 증설 등에 힘입어 중국, 베트남, 미국 등으로 배터리 공정장비 수출이 크게 증가했다.
* 기타기계류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上) 14.1(△3.4), (‘21.上) 11.3(△20.0), (’22.上) 14.7(30.2)
【 상반기 중기(中企) 수출 10대 품목(억달러, %) 】 | ||||
구 분 | 수출액 | 비중 | 증감률 | |
1 | 플라스틱 제품 | 27 | 4.4 | 2.7 |
2 | 화장품 | 23 | 3.8 | △9.0 |
3 | 합성수지 | 22 | 3.6 | 9.9 |
4 | 자동차부품 | 22 | 3.6 | 2.0 |
5 | 의약품 | 21 | 3.5 | 6.7 |
6 | 반도체제조용장비 | 19 | 3.2 | 10.8 |
7 | 반도체 | 19 | 3.1 | 25.3 |
8 | 철강판 | 17 | 2.8 | 26.1 |
9 | 기타기계류 | 15 | 2.4 | 30.2 |
10 | 전자응용기기 | 13 | 2.1 | 15.7 |
상위 10대 | 197 | 32.6 | 9.1 | |
전체 | 605 | 100.0 | 8.8 |
(3) | 수출 국가 |
홍콩을 제외한 상위 9개국 수출액이 모두 증가세를 시현했는데, 전년동기대비 독일의 진단키트 수요가 감소하며 상위 10개국에서 제외됐고, 멕시코가 2.3억달러(20.2%) 증가하며 10위권에 신규 진입했다.
【 상반기 수출액 상위 10대 국가(억달러, %) 】
구분 | 중국 | 미국 | 베트남 | 일본 | 대만 | 인도 | 홍콩 | 인니 | 멕시코 | 태국 |
수출액 | 114.2 | 89.8 | 60.0 | 56.0 | 20.4 | 17.1 | 16.6 | 15.0 | 13.9 | 13.2 |
수출증감률 | 0.4 | 30.3 | 9.2 | 7.9 | 29.7 | 17.8 | △5.0 | 7.8 | 20.2 | 6.5 |
수출증감 | 0.5 | 20.9 | 5.1 | 4.1 | 4.7 | 2.6 | -0.9 | 1.1 | 2.3 | 0.8 |
미국은 의약품, 기계류, 플라스틱 제품의 수출이 증가했고, 대만은 확진자 폭증 여파로 의약품·기타정밀화학제품의 수출이 급증하며 두 국가 모두 역대 반기 최고실적을 경신했다.
* 역대 미국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89.8(‘22.上) (2위) 77.9(‘21.下) (3위) 68.9(‘21.上)
* 역대 대만 반기 수출액(억달러) : (1위) 20.4(‘22.上) (2위) 17.4(‘21.下) (3위) 17.0(‘10.下)
홍콩은 강력한 고강도 방역(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른 봉쇄 여파로 화장품, 컴퓨터 등 기존 홍콩 10대 수출 품목 중 8개 품목이 모두 감소하며 수출이 감소세로 전환했다.(△5.0%)
또한, 2월말 시작된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 우크라이나 수출이 급감하며, 상반기 대(對)러 수출은 18.2%, 대(對)우 수출은 65.2% 감소했다.
* 러시아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21.上) 12.5 → (2022.上) 10.2(△18.2)
* 우크라 수출액/증감률(억달러, %) : (2021.上) 1.5 → (2022.上) 0.5(△65.2)
(4) | 온라인 수출 |
온라인 수출은 중기(中企) 수출 내 비중이 0.6%로 그 규모는 아직 미미하나, 온라인 수출액(+16.0%), 수출 중소기업 수(+19.9%) 모두 증가율이 10%를 상회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 온라인 수출액, 증가율(억달러, %): ‘20년 3.5(+145.8) → ’21년 6.7(+91.7) → ’22.上 3.5(+16.0)
온라인 수출기업 수, 증가율(개사, %): ’20년 1,634(+54.2)→‘21년 3,148(+92.7)→‘22.上 2,375(+19.9)
특히, 국내 온라인 총 수출액 4.5억달러 중 중소기업 비중이 78.4%에 이르며 중소기업이 온라인 수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온라인 수출 품목은 컴퓨터(포토프린터 등, 218.8%)와 기타섬유제품(방역마스크 등, 140.6%) 등이 강세를 보였고, 특히 말레이시아로 화장품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수출액 증가율이 138.9%로 돋보였다.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품목(백만 달러, %) 】 | 【 온라인 수출 상위 5대 국가(백만 달러,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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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첨]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동향 상세분석
ㅇ 본 동향자료는 관세청 통관자료를 기초로 2022년 상반기 중소기업 수출실적을 분석 ㅇ 수출기업 수는 수출자(화주) 기준 사업체 수를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기업규모 구분(대중견중소)은 발표당시 가장 최근 기업규모별 변동현황을 반영하여 작성 * (대기업) ’22.5월 공정위 대규모 기업집단 반영, (중견기업) ‘20년 결산 기준(산업부) ㅇ 연간 통계확정시(’23.2월)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음 |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과 배주형 사무관(☎ 044-204-7509)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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