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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물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등 9세기 신라시대 목불(木佛) 2건 국보 지정 예고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 등 삼국시대 도기(陶器) 1건, 조선 시대 불화 1건, 고려~조선 시대 전적 5건 보물 지정 예고

2022.09.01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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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라시대 목조불상인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 및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등 2건에 대하여 국가지정문화재국보로 지정 예고하고,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 「속초 신흥사 영산회상도」,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법화현론 권3~4」등 삼국시대 도기(陶器), 조선 시대 불화, 고려에서 조선 시대 전적 등 총 7건에 대하여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 복장유물 : 불상 제작을 완성할 때 몸체 안에 넣는 유물로서, 부처를 상징하는 후령통, 각종 보석류, 직물, 곡식류, 불경 등을 통틀어 말함

  2012년 보물로 지정된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陜川 海印寺 法寶殿 木造毘盧遮那佛坐像 및 腹藏遺物)」,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陜川 海印寺 大寂光殿 木造毘盧遮那佛坐像 및 腹藏遺物)」은 각각 합천 해인사의 법보전과 대적광전에 모셔졌으나 지금은 ‘대비로전(大毘盧殿)’에 함께 안치되어 있다.
* 비로자나불(毗盧遮那佛) : ‘화엄경(華嚴經)’의 교주로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 중생을 구원하는 광명(光明)의 부처. 보통 두 다리를 꼬고 앉아 오른 손으로 왼쪽 검지를 감싼 지권인(智拳印) 수인(手印, 부처나 보살의 존명을 알려주는 손 모양)을 하고 있음

  이 두 불상의 제작 시기는 불상의 조각양식과 지정조사 과정에서 실시한 과학적 조사를 토대로 하면 통일신라 9세기 후반으로 추정된다. 이는 해인사가 802년 창건된 사실에 비추어 볼 때, 법보전 및 대적광전 비로자나불상이 해인사 창건시기와 머지않은 시점에 조성되었으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불상으로서 그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매우 크다는 점을 말해 준다.

  해인사 법보전과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은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목조불상이라는 상징성과 더불어 작품의 완성도 측면에서도 뛰어난 조각기법을 보여준다. 비로자나 부처의 수인(手印)을 하고 한쪽 어깨를 드러낸 옷차림, 둥근 얼굴과 당당한 신체표현, 신체를 자연스럽게 감싼 옷주름 등은 9세기 석굴암 불상을 연상시킬 정도로 조각의 완성도가 높다.

  불상과 더불어 복장유물 또한 한국불교사, 미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은 자료이다. 해인사는 1489년에서 1490년 동안 조선왕실의 후원을 받은 당대 최고의 고승(高僧) 학조대사(學祖大師, 15세기)에 의해 중창(重創)되었으며, 복장유물에는 고려 후기에서 조선 초기 동안 이루어진 불상의 중수과정에서 추가로 납입된 전적류와 각종 직물들이 포함되어 있다.
* 학조대사 : 조선 전기 금강산 유점사(楡岾寺), 가야산 해인사 중창을 일으킨 승려. 학덕이 뛰어난 당대의 이름난 승려로, 여러 고승들과 함께 여러 불경을 번역해 간행함. 세조임금의 총애를 받아 전국의 사찰에 많은 불사를 일으킴. 특히 1488~1490년 동안 인수대비의 명을 받아 해인사 대장경판당을 중수해 해인사와 인연이 깊은 인물
* 중창(重創) : 낡은 건물을 헐거나 고쳐서 다시 새롭게 지음
* 중수(重修) : 훼손되거나 낡은 건물이나 물품 등을 다시 수리함
* 전적(典籍) : 서책이나 고문서 등을 아우르는 말

  특히 1490년 불상을 중수하면서 납입한 복장유물은 조선 초기 왕실 발원 복장유물의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받아 왔으며, 특히 완벽하게 보존된 후령통(候鈴筒)을 통해 16세기 『조상경(造像經)』이 간행되기 이전에 복장물의 종류와 안립(安立) 절차가 이미 정립되어 있었음을 보여주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매우 크다.
* 후령통(侯鈴筒) : 복장을 넣은 통. 불상이나 불화를 조성할 때 함께 넣은 금, 은, 칠보(七寶) 등 보석류와 오곡(五穀), 직물 등을 복장(腹藏)이라고 하며, 후령통은 이 복장을 넣은 통을 말함. 사람의 심장과 같이 불상과 불화의 생명력과 신성함을 상징하는 핵심적인 성물(聖物)
* 조상경(造像經) : 불복장(佛腹藏)에 쓰이는 물목의 종류와 색깔, 방위, 위치, 의식의 순서와 방식 등 복장의식의 총체적인 정보를 담은 의식집으로, 조선 16세기 경에 간행되었음
* 안립(安立) : 복장유물을 넣는 일, 절차

  이처럼 해인사 법보전 및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라시대 목조불상으로서,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해인사의 중요한 예배대상으로 지속되고 있다. ▲ 802년 해인사 창건의 역사와 오래되지 않은 9세기 유물이라는 점, ▲ 당시 해인사의 화엄사상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복장유물 역시 고려에서 조선 초기 까지 납입된 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를 통해 ▲ 불상의 중수 내력 및 불교사적인 특성, ▲ 해인사와 조선왕실과의 관련성, ▲ 복장유물의 안립 방식 등이 확인된다는 점에서 뛰어난 학술적인 가치가 인정된다.
* 물목(物目): 물품의 목록

  이러한 사유로 해인사 법보전과 대적광전의 목조비로자나불좌상은 뛰어난 조형성과 역사성은 물론 종교적으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갖춘 우수한 불상이며, 불교사적 의의가 큰 복장유물과 함께 국보로 승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평가된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 예고된 대상은 총 7건으로, 고고유물이 1점, 불교회화가 1점, 불교전적 5점이다.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咸安 末伊山 四十五號墳 出土 象形陶器 一括)」은 집모양 도기 2점, 사슴모양 뿔잔 1점, 배모양 도기 1점, 등잔모양 도기 1점 등 총 5점으로 구성된 일괄 출토품이다. 삼국시대 고분에서 이렇게 여러 점의 상형도기가 한 벌을 이뤄 출토된 경우가 매우 드물다는 점에서 고고학적 의의가 큰 유물이다.
* 도기(陶器) : 진흙으로 빚은 그릇이나 조형물을 일정한 고온으로 구워 흙속의 광물질이 자연적으로 유약처럼 흘러내려 토기보다 단단한 형태로 만들어진 자기(磁器)의 일종

  각각의 도기는 형태와 제작 기법 등에서 가야인들의 독특한 문화를 보여준다. 집모양 도기와 배모양 도기의 경우 형태와 구조적 측면에서 실제 당시에 존재했던 창고와 배를 그대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당시의 가옥구조와 선박 등에 대한 시설물을 복원하고 연구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또한 사슴모양 뿔잔과 등잔모양 도기는 유물이 지닌 조형예술의 특성이 독특할 뿐 아니라 아라가야 고유의 불꽃모양 투창(透窓)이 표현되는 등 독창적인 생각과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유물이다. 이들 상형도기류는 5세기 전반 경 아라가야 지배계층의 문화적 속성을 신라 및 다른 지역 가야와 상당부분 공유하고 있음을 알려 준다.
* 투창(透窓) : 뚫린 창문
* 아라가야 : 금관가야(김해)․대가야(고령)․소가야(고성)․성산가야(성주)․고령가야(상주) 등으로 구성된 가야연맹체 중 하나. 삼국시대 한반도 남서부 지역의 중심세력으로, 지금의 경상남도 함안 부근에 있었음. 562년 신라에 흡수됨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은 고고학적 출토지가 분명하고 일괄 유물로서 성격이 명확하며, 보존상태도 우수하다는 점에 비추어 학술적 의미가 매우 크므로 보물로 지정해 삼국시대 고분문화의 가치를 알리기에 충분하다.

  「속초 신흥사 영산회상도(束草 新興寺 靈山會上圖)」는 1755년(영조 31) 수화승 태전(泰)을 비롯한 10명의 화승이 제작한 불화로서, 해외로 유출된 후 60여년 넘게 전해져 내려오다 2020년 미국에서 환수된 작품이다.
* 영산회상도(靈山會上圖): 영산(靈山: 영취산)에서 석가모니가 제자들에게 법화경을 설법하는 장면을 그린 불화

  불화 제작에 참여했던 화승(畵僧)은 태전, 칠혜, 휴봉, 태상, 재옥, 의률, 순명, 두훈, 성총, 재성 등 모두 10명이며, 이중에서 칠혜, 두훈, 성총 등은 서울, 경기, 경상도 지역에서 두각을 나타낸 조선 후기 대표적 화승들이다. 기량이 뛰어난 화승들이 참여해 전반적으로 단정하고 섬세한 인물 묘사가 돋보이며, 정확한 좌우대칭의 배치, 수직 상승구도의 안정된 원근법을 도입해 전체적으로 균형 있는 구도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속초 신흥사 영산회상도’는 강원도 지역에 소수만 남아있는 18세기 불화로서 희소성이 있고 조선왕실의 원찰(願刹)인 신흥사에서 영산재(靈山齋) 개최를 위해 조성한 후 극락전에 봉안하였다는 점에서 역사적·학술적·종교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화면 속 존상(尊像)들의 절제된 형태와 차분한 분위기, 중간 색조의 색감 등 품격 있는 화풍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예술적 성취가 인정되므로, 보물로 지정해 보존 관리해야 할 가치가 충분하다.
* 원찰(願刹) : 왕실의 평안과 안녕을 위해 건립한 사찰. 원당(願堂)이라고도 함
* 영산재(靈山齋) : 불가에서 망자(亡者)의 영혼 천도를 위해 행하는 제례
* 극락전(極樂殿) : 아미타불을 본존(本尊)으로 모셔 둔 법당

  불교전적 분야에서는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詳校正本慈悲道場懺法)’ 4건과 ‘법화현론 권3∼4(法華玄論 卷三∼四)’을 지정 예고하였다. ‘상교자비도량참법’ 류의 예고대상은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1∼5」(고려대 소장),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4∼6)」(동국대 소장),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4∼7」(계명대 소장),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권6」(전남대 소장) 이다.

  이상의 자료들은 1352년(고려 공민왕 1년)에 조성된 목판에 찍어낸 불경으로서, 절첩(折帖) 형태의 전남대 소장본을 제외하고 모두 책자 형태이다. 기존에 보물로 지정된 동종문화재와 비교할 때 인쇄 시기가 빠를 뿐 아니라 해당 권차(卷次) 역시 유일해 희소성이 있다. 불교․서지학(문헌학)적 가치가 충분하므로 보물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보존할 필요가 있다.
* 절첩(折帖) :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진 첩

  「법화현론 권3∼4(法華玄論 卷三∼四)」는 1102년(고려 숙종 7)에 대흥왕사(大興王寺)에서 간행한 불경을 1461년(세조 7)에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다시 간행한 것이다.
*『법화현론』은 『묘법연화경』(일명 법화경)을 해석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중심 사상과 개념, 문장 등을 해설하여 총 10권으로 편집한 불경
* 간경도감(刊經都監): 조선시대 불경의 번역 및 간행을 담당한 임시 관청

  ‘법화현론 권3∼4’는 모든 권차의 책이 갖춰진 완질(完帙)은 아니지만 현재까지 유일하게 알려진 법화현론 판본으로서 희소성이 있고, 보존상태도 좋아 비교적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해당 유물을 통해 그동안 잘 알 수 없었던 법화현론의 존재를 확인하게 되었고 법화사상 연구를 위한 원천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있다.
* 판본 : 목판으로 인쇄한 책인 ‘판각본(板刻本)’의 줄임말

  문화재청은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 등 9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크기변환]1.보물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jpg

< 보물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

“이 자료는 문화재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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