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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량용 카메라·라이다, 자율주행 시대 주도권 꽉 잡는다 |
| - 특허선진 5개국(IP5) 출원경쟁 속에서 선전하는 우리 기업 - - 라이다 기술 현대차 2위 및 카메라기술 삼성전자 5위, 엘지전자 6위 - |
| # 지난 7월 유럽연합은 승객과 보행자 안전을 위해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장착을 의무화하는 새로운 ‘자동차 일반 안전 규정’을 시행하였다. 이 규정은 새로운 자동차에 바로 적용되며, 오는 ‘24년 7월부터는 모든 유럽 신차에 적용된다. 이에 따라 ADAS 기능 구현에 필수 요소인 카메라, 라이다(LiDAR) 등 물체인식 관련 기술의 성장과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의 감지장치를 통해 주행 상황을 인식해서 운전자에게 위험 상황 등을 자동으로 알려 주고, 속도 조절 등의 일부 운전기능을 자동화한 기술 |
□ 특허청(청장 이인실)에 따르면, 세계 특허분야 5대 주요국(IP5)*의 자율주행 차량용 카메라·라이다에 대한 특허출원은 최근 10년간(‘11~’20) 연평균 37%로 증가하여, ‘11년 143건에서 ’20년 2,395건으로 약 1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2]
* IP5 : 전세계 특허출원의 85%를 차지하는 선진5개국(중·미·일·한·유럽연합) 특허청
ㅇ ‘13년 이전에는 라이다 분야 출원이 카메라 분야보다 많았지만 이후 카메라 분야 출원이 라이다 분야를 앞질러, ’20년 카메라 분야는 1,525건, 라이다 분야는 870건 출원되었다.
- 물체 식별을 위해 카메라 기술에 인공지능이 결합되고,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한 3차원 인식 기술이 발전하는 등 새로운 기술발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출원인 국적별로 살펴보면, 카메라 기술분야는 일본이 33.2%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중국(21.5%), 한국(19.4%), 미국(15.7%), 유럽(6.7%)순으로 한국이 2위를 기록했다. [붙임 2]
ㅇ 라이다 기술의 경우 미국이 39.7%를 차지하고, 중국(14.3%), 일본(13.7%), 유럽(13.2%), 한국(12.8%) 순으로 나타났다.
□ 기술별 다출원인을 살펴보면, 라이다 기술은 전통적인 자동차 또는 부품업체가 주류를 이루는 반면, 카메라 기술은 전자·통신 업체의 출원이 활발하다. [붙임 3]
ㅇ 카메라 기술의 경우 1. 소니가 455건(5.9%), 2. 바이두 405건(5.3%), 3. 캐논 325건(4.2%), 4. 파나소닉 303건(4.0%), 5. 삼성전자 299건(3.9%), 6. 엘지전자 276건(3.6%) 순으로 나타나는데,
- 특히, 우리나라 벤처기업인 스트라드비젼(STRADVISION)이 266건(3.5%)으로 7위를 기록해 삼성전자, 엘지전자 등 대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기업의 진출도 뚜렷해 전망을 밝게 한다.
ㅇ 라이다 기술은 1. 웨이모(WAYMO)가 271건(5.7%)으로 가장 크게 차지하고, 2. 현대자동차 248건(5.2%), 3. 지엠 189건(4.0%), 4. 토요타 125건(2.6%), 5. 보쉬(BOSCH) 120건(2.5%) 등 다양한 국적의 기업들이 다출원 기업 군에 속해 있다.
□ 특허청 조병도 자율주행심사팀장은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라이다가 서로 결합되어 융합센서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 분야에 많은 기술진보가 예상되므로, 특허청은 신속하고 정확한 심사를 통해 관련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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