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뜨거운 관심 속 개막

2023.03.02 고용노동부
목록
한덕수 국무총리, 채용박람회 현장 둘러보며 구직 청년.구인기업 직접 격려
총 129개소 기업·청년 구직자 대거 참여, 사전등록 조기 마감 성황리 개최

함께하는 미래세대 일자리,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개막!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3.2.(목) 9~17시 서울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가 129개 기업과 3천여명의 청년 구직자들이 사전등록하는 등 성황리에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전 업종을 망라한 대규모 대면 채용행사이면서,정부와 경제5단체, 업종별 협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민간이 협력하여 ‘구인·구직 만남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고용둔화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코로나19 이후 심화된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에 정부·기업과 학교가 나섰다는 점에서도 의의를 지닌다.

특히 이날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현장에 방문하여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구직자와 구인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개막식 축사를 통해 “지금 우리 경제에 가장 필요한 것은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이라고 전하며, “기업은 부단한 혁신을 통해 성장하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이 열정과 패기로 도전하는 선순환이 실현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청년 일자리 정책”이자, “이를 위해 정부는 노동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업인들에게는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각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하며, “기업의 투자와 신산업 창출을 가로막는 규제는 과감히 혁신하고, 더 많은 기업이 세계시장으로 뻗어갈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는 다짐과 함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당부드린다.”라고 요청했다.

한편, 개막식에서는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홍성완 클루커스(일자리 으뜸기업) 대표 및 청년 구직자들이 함께 참석하여, 채용박람회에 참여한 청년들의 희망메시지를 듣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을 함께 하겠다는 다짐도 밝혔다.

개막식 이후에는 일자리 으뜸기업인 ㈜클루커스의 면접 부스를 방문하였다. ㈜클루커스 홍성완 대표는 “청년이 성장할 때 기업이 함께 발전할 수 있다.”라며 “직무 중심의 성과주의 임금체계를 통해 유능한 청년 인재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오늘도 청년 일자리를 위한 채용 박람회에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라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면접을 준비 중인 청년들을 격려함과 동시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에게는 미래 세대인 청년 일자리 정책에 대해 더욱 박차를 가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정식 장관은 “청년들이 공정한 기회와 일한 만큼 보상받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한 일이다. 정부는 클루커스와 같은 기업이 확산 될 수 있도록 노동개혁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일부 대학에서 단체참석 등, 박람회 프로그램별 열띤 호응
지난 2월 21일 고용노동부는 "2023 대한민국 채용박람회" 공식 홈페이지(www.koreajobfair.com)를 통해 참여기업과 세부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사전등록을 접수하기 시작했다. 사전등록 접수 3일 만에 예약 시간대별로 1,000명 이상의 구직자가 신청했으며 대부분 프로그램이 조기마감 되는 등 열띤 호응이 있었다.

현장에는 일부 대학에서 버스를 임차하여 단체로 참여한 대학생들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버스를 타고 온 한 학생은 “지방에는 이런 대규모 채용박람회가 별로 없었는데, 이번 박람회는 다양한 업종의 기업이 참여하고, 취업에 도움되는 프로그램이 많아 기대하는 마음으로 왔다.”라고 말했다.

전국 고용복지+센터에서도 박람회 개최 전날까지 산업별 채용관에 참여한 구인기업의 모집 직무와 고용센터에 방문한 구직자들의 직무 등 희망 조건을 각각 비교하여, 총 850여 건의 사전 매칭을 했으며, 일부 고용센터 직원은 사전 매칭된 구직자와 현장에 동행하여 구직자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도 하였다.

금일 채용박람회 현장 곳곳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구직자와 기업 담당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정보통신기술(ICT), 자동차.반도체, 제약·바이오헬스케어, 호텔·여행, 문화콘텐츠, 제조.기타로 구분된 산업별 채용관에서는 면접을 보기 위해 대기 중인 지원자들의 다소 긴장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채용관에서 면접을 마치고 나온 한 참여자는 “작년부터 취업 준비를 위해 열심히 달려왔는데 한동안 채용에 나서는 기업이 많지 않아 걱정이 많았다. 이번 박람회에서 면접보는 기회를 얻게 되어 기뻤다. 올 상반기에는 꼭 취업이라는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업황 회복으로 대규모 채용이 예정된 호텔·여행업종 기업이 많이 참여한 만큼, 관련 부스 주변에 몰린 구직자들의 모습도 눈에 띄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는 청년 채용 등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일자리 으뜸기업, 인지도는 낮지만 근무 여건이 우수한 강소기업 또한 다수 참여했다.

정보통신기술(ICT) 업종의 한 기업 인사담당자는 “지난 2년간 인력난이 심화되어 구직자와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절실했으나, 코로나19로 채용행사 등이 제한되어 안타까웠다. 이번 채용박람회에서 청년 구직자들에게 우리 기업을 소개하고, 현장에서 우수한 지원자들과 면접도 진행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라고 전했다.

현직자와 구직자 간 소그룹 형태로 진행되는 멘토링에서도 청년들의 열띤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멘토링에 참여한 티웨이항공의 경우, 사전접수 기간 중 청년 구직자들에게 인기가 매우 많았던 프로그램으로, 애초 1회차였던 진행 회차를 추가하기로 계획을 변경하여 총 3회차로 확대 운영되었다.

멘토링에 참여한 한 청년은 “오랜 기간 항공 승무원이 되고 싶었지만, 비전공자라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었다. 오늘 멘토링을 통해 고민이 많이 해소되었으며, 올해 안에는 꼭 항공사에 취업해서 멘토님처럼 멋진 승무원이 되고 말겠다.”라며 다짐을 전했다.

채용설명회관에서는 현대자동차, 삼성기업, CJ제일제당이 참여하여 23년 채용계획과 기업의 인재상을 안내하였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10년만에 진행되는 대규모 기술직 채용 소식으로 화제가 되었던 만큼, 이날 울산공장 인사팀이 직접 참여하여 그간 접하기 어려웠던 채용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여, 현장에 있는 청년 구직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고용서비스관에서는 취업지원 컨설팅과, 인공지능(AI) 모의면접 체험 등 최신 채용 경향을 직접 체험하고 싶다는 청년 구직자들의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고용서비스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특히 업종별 취업지원 컨설팅관에서는 평균 직업상담경력 10년 이상인 고용복지+센터 직원들이 구직자를 대상으로 1:1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직원들은 사전 제출한 입사지원서를 미리 세심하게 살펴본 후 컨설팅을 제공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한 참여자는 “상담사님께서 제가 쓴 입사지원서를 보고 직무 관련 질문을 하시고, 또 제 답변을 토대로 세심하게 입사지원서 클리닉을 해주었다. 컨설팅을 받고 나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말했다.
첨단기술훈련관에서는 삼성중공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교 등 직업훈련기관 총 6개소가 참여하여 VR·로봇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직무훈련과정을 선보였다.

또한, ESG 기업 홍보관에서는 LG AI 연구원, 한국경제TV 등 총 9개 기업이 참여하여 청년들에게 LG 에이머스, 청년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등 ESG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그 외에도, 직업기초역량 컨설팅,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보관 등 부대 프로그램도 운영됐다.

고용노동부는 3월 3일까지 aT센터에서 행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산업별 채용관에서는 채용상담과 현장면접을 진행한다. 채용설명회관에는 SK이노베이션, 어플라이드머티어리얼즈코리아 등이, 멘토링관은 기아차, 메가젠임플란트 등이 참여하여 청년 구직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할 예정이다. 고용서비스체험관, ESG 기업 홍보관 등 부대 프로그램 또한 계속 진행된다.

또한 3.31.(금)까지는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하기 어려운 전국 청년들에게도 참여 기회를 두텁게 제공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www.koreajobfair.com)를 통해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계속해서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행사장에 와주신 수많은 분을 뵙고 나니, 구인·구직 소통의 기회가 이들에게 매우 절실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라고 하면서, “청년들은 미래세대의 희망이며, 일자리는 청년들의 꿈을 실천토록 하는 것으로 앞으로도 정부가 경영계, 교육계 등과 계속하여 협력하여 미래세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국가고용서비스혁신TF  김유리 (044-202-7369),김누리 (044-202-7341)
          서울고용복지+센터 취업지원총괄과 김경희 (02-2004-7090),김봉영 (02-2004-7075)

“이 자료는 고용노동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3년도 경찰대학 합동 입학식 개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