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관광레저복합단지 개발사업자 공모
- 관광레저용지(R7)지역 2.40㎢에 2,500억 원 이상 투자할 사업시행자 모집
□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그동안 다각적으로 투자유치 활동을 한 결과, 새만금 관광레저용지에 투자하겠다는 기업을 대상으로 2024년 11월 11일부터 2025년 2월 10일까지 민간사업시행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공모는 관광레저용지 중 공유수면 2.40㎢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며, 총사업비는 2,500억 원 이상으로 관광레저산업 중심으로 개발할 계획을 제시했다.
ㅇ 개발시설로는 관광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관광숙박시설 및 관광객 집객시설과 부대 편의시설 및 체육시설(예: 골프장 등) 등 연관 시설도 제안 할 수 있다.
ㅇ 공모 기간은 총 90일간이며, 공모에 참여할 사업자는 공모지침서에 따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평가 후 최고 득점한 제안자에게 우선협상대상자 자격을 부여하며, 우선협상이 완료되면 사업시행자의 지위를 갖게 된다.
□ 이번 공모에서는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컨소시엄 구성 요건 강화, 재무계획 중점 평가, 협상 기간 한정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ㅇ 컨소시엄 구성은 6개 사 이내, 대표사 지분율 35% 이상, 출자사의 지분율 10% 이상 조건을 충족해야 하며, 관광·레저사업 관련 운영 기업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ㅇ 특히, 사업자 선정 시 사업 추진 능력과 재무계획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공모에 선정된 사업자는 12개월(필요시 1회, 12개월 이내 연장 가능)내 협상을 완료해야 한다. 그밖에 상세한 조건은 새만금청 홈페이지(www.saemangeum.go.kr)에 게재된 공모지침서를 참고하면 된다.
□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2년 동안 산업용지에 11.1조 원의 투자유치 성과에 따라 관광용지에서도 투자가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