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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8.0% 증가

2024.12.23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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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8.0% 증가

- 오프라인 3.9% 증가 · 온라인 11.8% 증가



`241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오프라인은 3.9% 성장, 온라인 부문은 11.8% 성장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0% 증가

[오프라인 매출]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판촉행사 실시, 휴일 수 증가(+1) 등으로 대형마트(5.7%)·백화점(1.4%)·편의점(5.1%)·준대규모점포(6.8%)가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3.9% 증가

[온라인 매출] 온라인 구매가 확대되는 식품(19.1%), 생활/가정(6.1%), 서비스/기타(70.7%)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가전/(9.9%), 패션/의류(9.1%) 부문은 감소하여, 전체 매출은 11.8% 증가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2411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340ef9.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1pixel, 세로 20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3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2pixel, 세로 207pixel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프라인 부문(3.9%), 온라인 부문(11.8%)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8.0% 증가

(오프라인) 대형마트(5.7%)·백화점(1.4%)·편의점(5.1%)·준대규모점포 (6.8%) 등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3.9% 증가

(온라인) 서비스/기타(70.7%), 식품(19.1%) 부문의 성장세가 지속된 반면, 패션/의류(9.1%)는 감소세가 지속되어 전체 매출은 11.8% 증가

<유통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3

‘24

12

1

2

3

4

5

6

7

8

9

10

11

전체

7.5

8.2

13.7

10.9

10.8

8.8

11.1

6.3

9.2

6.7

6.7

8.0

오프라인

4.5

0.3

11.5

6.0

0.2

0.9

3.7

3.0

5.0

0.9

0.0

3.9

온라인**

10.4

16.8

15.7

15.7

22.2

16.5

18.4

16.9

13.9

15.7

13.9

11.8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11) 7.22 / 7.58 (’24.11) 7.50 / 8.47

** 온라인은 ’24.7월 이후 티몬, 위메프의 매출액이 제외된 수치(’23년 기준값에서도 제외)

(상품군별 매출)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형 판촉행사 실시에 따라 식품(12.0%), 생활/가정(3.7%), 서비스/기타(36.3%) 등 상승,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문화(8.4%), 패션/잡화(3.4%)는 감소 지속

<’24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8.0

(100)

8.4

(11.6)

3.4

(12.9)

3.8

(5.2)

12.0

(35.7)

3.7

(12.1)

36.3

(16.6)

7.8

(5.7)

오프라인

3.9

4.8

3.7

4.5

7.3

0.8

5.8

7.8

온라인

11.8

8.8

3.1

3.2

19.1

6.1

70.7

-


(오프라인) 김장, 집밥 수요 증가 등으로 식품(7.3%)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4.8%), 패션/잡화(3.7%) 등은 부진

(온라인) 가공식품·간편식, 음식배달 서비스·여행상품·e-쿠폰 등의 구매 증가로 식품(19.1%), 서비스/기타(70.7%) 등은 성장세를 유지,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패션/(9.1%)*, 가전/전자(9.9%)** 부문은 감소

* 온라인의 패션/의류는 화장품과 함께 패션/잡화에 포함

** 온라인의 가전/전자는 도서/문구와 함께 가전/문화에 포함

(구매건수·구매단가) 백화점(1.0%)은 구매건수 감소, 대형마트(3.2%)·편의점(3.6%)·준대규모점포(7.7%)는 증가하여 전체 3.6% 증가

구매단가는 백화점(2.4%대형마트(2.4%)·편의점(1.4%)은 증가, 준대규모점포(0.8%)는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0.3% 증가

<’241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3.6

3.2

1.0

3.6

7.7

구매단가

0.3

2.4

2.4

1.4

0.8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대형마트(0.2%p)·백화점(1.1%p)·편의점(0.5%p)은 매출 비중이 전년 동월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준대규모점포는 동일

ㅇ 온라인 부문(1.8%p)은 전년 동월에 비해 증가하여 매출 비중은 53%


<’23년과 ’24년의 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3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411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3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1pixel, 세로 288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3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1pixel, 세로 286pixel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23

‘24

10

11

12

1

2

3

4

5

6

7

8

9

10

11

오프라인

48.1

48.8

51.8

49.8

50.3

51.1

49.9

49.7

50.5

48.7

50.3

50.3

48.1

47.0

온라인

51.9

51.2

48.2

50.2

49.7

48.9

50.1

50.3

49.5

51.3

49.7

49.7

51.9

53.0


* 온라인 통계 집계 대상에 2개사(티몬, 위메프)를 제외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 오프라인 유통업체

대형마트(5.7%)·백화점(1.4%)·편의점(5.1%)·준대규모점포(6.8%) 등 모두 상승하여 전체 매출은 3.9% 증가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5.7% 상승, 집밥 수요 증대, 김장 등으로 식품 분야 (10.2%) 성장, 가정/생활(2.1%) 등 비식품군(3.7%)은 감소

(백화점) 전체 매출은 1.4% 상승, 식품(3.8%), 해외유명브랜드(7.8%)상승, 잡화(3.5%), 여성정장(7.1%) 등 패션 부문 매출은 지속 감소

(편의점) 전체 매출은 5.1% 상승, 식품(5.9%), 비식품(4.1%) 모두 성장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6.8% 상승, 집밥 수요 증가, 김장 등으로 식품군(7.5%) 중심으로 성장, 비식품군(0.6%)은 감소세 지속

<’2411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매출 증감률

3.9

5.7

1.4

5.1

6.8


오프라인의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7%)·백화점(4.9%)·편의점(3.5%)·준대규모점포(2.1%) 등 모두 증가

ㅇ 점포수는 전년 동월 대비 편의점(1.6%)·준대규모점포(4.6%)는 확대, 대형마트(1.9%), 백화점(3.3%)은 감소

<’241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점포당 매출 증감률

5.1

7.7

4.9

3.5

2.1

점포 수 증감률

1.6

1.9

3.3

1.6

4.6


. 온라인 유통업체

전체 매출은 11.8% 증가, 가공식품·간편식, 음식배달 서비스·여행상품·e-쿠폰 등의 구매 증가로 식품(19.1%), 서비스/기타(70.7%) 등은 꾸준히 성장

해외직구 영향 등으로 가전/(9.9%), 패션/의류(9.1%), 스포츠(10.7%) 부문은 감소

<‘241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매출증감률

11.8

9.9

3.7

9.1

10.7

7.1

5.6

19.1

6.1

70.7

매출비중

100.0

18.0

1.8

7.3

2.8

5.1

2.8

28.5

15.2

18.4



< 일 러 두 기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월간 매출액 또는 거래액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0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 방향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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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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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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