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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청, 2024철도·항만시설 화재예방안전진단 완료
2025년 도시철도560개소 대상 실시 예정
- 2024년철도,항만시설183개소 화재예방안전진단 실시 완료
-소방·건축·전기·가스·화공·위험물·교육·훈련 등 다양한 화재위험요인 분석
-국내 내륙과 해안,여객 및 물류 수송 중추시설 체계적 안전관리 강화
소방청(청장 허석곤)은2024년 철도 및 항만시설 총183개소에 대한 화재예방안전진단 결과를 발표하고, 2025년에는 도시철도시설을 대상으로 화재예방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재예방안전진단'은「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41조에 따라,공항,철도,항만시설처럼 화재 등 재난이 발생할 경우 사회․경제적으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소방안전 특별관리시설물에 대하여 화재 위험성을 조사·평가하여 개선 대책을 수립하는 제도다.
특히,화재예방안전진단은 기준의 소방특별조사*와 달리 소방분야 뿐만아니라 건축,전기,가스·화공,위험물,소방교육·훈련 등 다양한 분야의 화재위험요인을 분석하여 맞춤형 개선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024년 법적 진단 대상은 철도 및 항만시설이었으며,철도시설162개소,항만시설21개소 등 총183개소에 대한 안전진단을 완료했다.
대상 | 공항시설,공동구 | 철도시설,항만시설 | 도시철도시설 | 천연가스인수기지 등,발전소,가스공급시설 |
대상수 | 46개소 | 183개소 | 560개소 | 106개소 |
진단기한 | '23. 12. 31. | '24. 12. 31. | '25. 12. 31. | '26. 12. 31. |
2024년 화재예방안전진단 결과 철도시설162개소 중 우수(A)등급은3개소,양호(B)등급146개소,보통(C)등급13개소였으며,항만시설은21개소 가운데 양호(B)등급이12개소,보통(C)등급이8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항만1개소는12월 말 진단 대상처로,대상처 관련자료 제출지연으로 등급 산정 중
< 2024년 화재예방안전진단 진단결과 등급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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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등급은 다음에 실시하는 진단 기한에 영향을 미치는데,우수는6년,양호·보통은5년,미흡·불량은4년이 경과한 날이 속하는 해에 다음 진단을 받게 된다.
진단결과 시설 보수·보강 및 권고사항 통보 건수는 총10,893건(보수·보강4,429건,권고6,464건)으로,보수·보강사항은 관할 소방서 및 분야별 관계기관에 보고되어 조치명령 등을 통해 시정토록 하고,권고사항은 진단 대상처로 통보되어 자체 개선토록 했다.
분야별로는 소방5,978건,위험물114건,건축1,529건,전기1,674건,가스·화공622건,교육훈련936건,기타40건으로,소방이54.9%로 가장많았으며,전기(15.4%),건축(14%),교육훈련(8.9%),가스·화공(5.7%),위험물(1%),기타(0.3%)순이었다.
▲소방분야의 주요 지적사항은 소화약제 부족,스프링클러헤드 미설치,주방 덕트 오일필터 미설치,위험물 탱크 방유제 용량 부족 등이었고,
▲건축분야에서는 방화구획 및 보행거리 부적합,가연성 샌드위치패널 사용,▲전기분야에서 절연성능저하에 의한 탄화,축전지 파열 등이었으며▲가스·화공분야에서는 가스누설경보기 고장,고압가스시설 미허가, LPG가스용기 방치 등이 주로 지적되었다.
또,화재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통해 피난완료시간(RSET)이 허용피난시간(ASET)을 초과한 대상에 대하여 피난계단 추가 설치 등을 권고하였으며,불시·무각본 소방훈련을 통해 화재 초기대응력을 높이고자 했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2024년도 철도,항만시설에 이어2025년도에는 도시철도시설 약560개소에 대한 화재예방안전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라며"국토 내륙과 해안의 여객 및 물류수송의 중추인 철도,항만,도시철도의 화재예방안전진단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선진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담당 부서 | 소방청 | 책임자 | 직무대리 | 김근식 | (044-205-7441) |
화재예방총괄과 | 담당자 | 소방장 | 박선호 | (044-205-7451) |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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