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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 이상 10명 중 약 7명(67.3%)은 한방의료이용 경험 있음-
-'질환치료' 목적으로 이용, '치료효과가 좋아서' 한방의료 선택, 만족도 매년 상승-
-보험급여 적용(첩약, 한약제제) 확대 요구 여전히 높아, '의·한 협진 욕구' 확인-
□ 2024년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 결과, 2024년 19세 이상 국민 10명 중 약 7명(67.3%)이 한방의료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2022년 실태조사 한방의료이용 경험(71.0%) 대비 감소(3.7%p)한 수치이다.
ㅇ 남성보다는 여성, 고령일수록 한방의료이용 경험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녀의 한방의료이용(11.7%)은 2022년 대비 1.9%p 증가하였다.
* 이용경험 : (성별) 여성 69.8%, 남성 64.7%, (연령별) 19-29세 31.1%, 30대 47.8%, 40대 66.1%, 50대 79.8%, 60세 이상 86.6%
□ 이용목적으로 '질환치료'가 93.9%로 가장 높았고, '치료효과가 좋고(42.5%)', '질환에 맞는 진료(16.0%)를 하는' 반면 '부작용은 적어서(11.6%)' 한방의료를 선택했다는 이유가 전체응답의 70%를 넘었다.
□ 한방의료이용 만족도*는 매년 높아지고 있으며, 한방의료를 이용하는 외래환자의 만족도(86.3%)가 일반국민(79.5%) 보다 높게 나타났다.
* 한방의료이용 만족도(일반국민) : 2020년 74.5% → 2022년 76.6% → 2024년 79.5%
□ 한방의료 이용자*에서 한방의료 비용이 '비싸다'는 응답이 크게 감소하였는데, 한방의료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은 비용에 대해 비싸다는 인식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 비싸다는 인식 : 외래환자 2022년 31.2% → 2024년 21.5% (9.7%p↓)
입원환자 2022년 49.0% → 2024년 33.6% (15.4%p↓)
ㅇ '첩약'과 '한약제제'는 여전히 비싸다는 인식이 있으며, 국민의 70% 이상은 한방의료기관에서 취급하는 한약재가 '안전'하다고 생각했다.
□ 한방의료의 개선사항으로 '비급여를 급여화 해달라'는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2순위로 한방의료 이용자(외래·입원환자)는 '의과와의 원활한 협진'을 일반국민은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를 꼽았다.
ㅇ 외래환자 2명 중 1명이 '동일한 증상으로 양·한방 기관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어 양·한방 진료를 동시에 이용하여 더 나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이용자의 욕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3월 31일(월) 한방의료 수요, 이용행태, 만족도, 한의약에 대한 인식 등에 관해 조사한 '2024년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는 「통계법」 제18조에 따른 국가승인 통계로 2008년부터 3년 주기로 실시하던 것을 빠르게 변화하는 정책 여건에 대응하고자 2020년부터 매 2년으로 조사 주기를 단축하여 2008년부터 2024년까지 총 7차례 실시하였다.
이번 실태조사는 일반 국민과 한방의료 이용자(외래환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방문·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조사 결과는 한의약 정책 수립 및 발전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 통계자료로 활용된다.
※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 개요
ㅇ 조사 기관 : 한국한의약진흥원 및 (주)한국갤럽조사연구소
ㅇ 조사 기간 : 2024년 9월 1일 ~ 11월 15일
ㅇ 조사 방식 : 조사원이 각 가구 및 의료기관을 방문해 면접 조사
ㅇ 조사 대상 : 19세 이상 일반 국민 5,160명
19세 이상 한방의료 이용자 2,154명
* 외래환자 1,043명, 입원환자 1,111명
ㅇ 조사 내용 : 한방의료이용 경험, 인식, 이용목적, 만족도 등
□ 2024년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한방의료 이용 경험
① 일반 국민의 한방의료 이용 경험
* (일반 국민) 전국의 19세 이상 성인남녀
19세 이상 10명 중 약 7명(67.3%)은 한방의료이용 경험 있음
한방의료 선택 이유는 '치료효과가 좋아서(42.5%)'가 가장 높았고, '질환치료(93.9%)' 목적으로 이용, 만족도(79.5%)는 지속 상승
○ (이용경험) 한방의료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국민은 67.3%로 2022년 71.0% 대비 3.7%p 감소하였고, 최근 이용 시기는 '1년 이내'(33.6%)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 (선택 이유) 한방의료 선택 이유는 '치료효과가 좋아서'(42.5%), '질환에 특화된 진료를 해서'(16.0%), '부작용이 적어서'(11.6%) 순이다.
○ (만족도) 한방의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79.5%로 지속 상승하고 있으며, '의료기관 종사자의 진료 태도', '한방의료기관의 시설환경', '치료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 한방의료이용 만족도 : 2020년 74.5% → 2022년 76.6% → 2024년 79.5%
○ (이용목적) 한방의료 이용목적은 '질환치료'가 93.9%로 가장 높았다.
- 세부 질환으로는 '등통증·디스크·관절염 등 근골격계통'(73.9%), '염좌(삠)·열상 등 손상, 중독 및 외인(낙상사고 등)'(39.6%), '소화계통'(8.7%) 순이었다.
○ (자녀 이용경험) 자녀가 한방의료를 이용한 경험은 2024년 11.7%로 2022년 9.8% 대비 소폭 상승하였고 만족도는 79.9%로 나타났다.
② 이용자(외래/입원환자)의 한방의료 이용 경험
* (이용자) 한방병원, 한의원을 이용 중인 19세 이상 외래환자 또는 입원환자
이용목적은 '질환치료'가 1순위이며 주된 질환은 '근골격계통'
외래환자의 만족도는 86.3%로 일반국민(79.5%) 보다 더 높음
○ (이용경험) 현재 한방의료를 이용하고 있는 이유로 질환치료(외래환자 86.6%, 입원환자 67.5%)를 우선으로 꼽았으며, 다음으로 교통사고 치료(외래환자 11.2%, 입원환자 30.3%) 순이었다.
- 입원환자는 질환치료가 67.5%로 2022년 58.3%에 비해 9.2%p 증가했고, 교통사고 치료는 30.3%로 2022년 40.0%에 비해 9.7%p 감소하였다.
○ (주요 질환) 한방의료 이용의 주된 질환으로 모든 이용자에서 근골격계통(외래환자 68.9%, 입원환자 56.8%)이 가장 높았다.
- 외래환자의 경우 근골격계통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으며 신경계통(+7.9%p), 소화계통(+4.8%p)은 2022년 대비 증가하였다.
* 근골격계통 비중 : 2020년 75.1% → 2022년 70.1% → 2024년 68.9%
○ (만족도) 한방의료 이용에 대해 외래환자 86.3%, 입원환자 76.5%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치료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높은 반면 '진료비'는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 (타 의료기관 이용경험) 한방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 동일한 증상으로 의원, 병원을 이용한 경험은 외래환자 50.1%, 입원환자 43.0%로 2022년 조사* 대비 모두 높게 나타났다.
* 2022년 타 의료기관 이용경험 : 외래환자 38.4%, 입원환자 36.6%
2한방의료에 대한 인식
한방의료 비용은 50% 이상 '보통'이라고 응답
- 외래, 입원환자가 체감하는 의료비 부담은 감소하였음
일반국민의 72.7%는 한방의료기관의 한약재가 안전하다고 생각
○ (의료비용) 이용자가 한의진료에 지출한 총비용은 외래환자 '1만 원∼10만 원'(41.4%), '10만 원∼50만 원'(39.9%), 입원환자 '10만 원∼50만 원'(29.8%), '50만 원∼100만 원'(29.5%)순이었다.
○ (비용인식) 한방의료이용 비용은 50% 이상 '보통'이라고 생각했다.
* 보통이라는 응답 : 일반국민 52.5%, 외래환자 52.7%, 입원환자 52.7%
- 일반국민의 경우 '비싸다'는 응답이 37.2%로 2022년 34.1% 대비 3.1%p 증가한 반면, 한방의료 이용자*에서는 '비싸다'는 응답이 크게 감소했다.
* 비싸다는 응답 : (외래환자) 2022년 31.2% → 2024년 21.5% (9.7%p↓)
(입원환자) 2022년 49.0% → 2024년 33.6% (15.4%p↓)
- 비싸다고 생각하는 치료법은 일반국민과 외래환자는 '첩약'(70.9%, 58.5%), 입원환자는 '약침'(51.4%)의 응답률이 가장 높았다.
○ (한약재 안전) 일반국민의 70% 이상은 한방의료기관에서 취급하는 한약재가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한약재가 안전하다는 인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안전 인식(기관 평균) : 2020년 39.3% → 2022년 41.3% → 2024년 62.4%
- 의약품용 한약재(한약규격품)는 일반국민의 14.5%가 '알고 있다'고 응답했다.
○ (한의약 공공보건의료서비스*)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한방 의료서비스를 알고 있는 국민은 11.0%로 그중 27.9%가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이용자의 만족도는 77.2%로 높은 편이다.
* 보건소 등의 한의과 진료, 한의약건강증진사업, 한방난임지원, 어르신건강관리사업
3 한방의료 이용의향 및 개선사항
일반국민 75.8%가 필요시 한방의료를 이용할 계획이 있고, 78.4%는 한약 복용 생각이 있다고 응답
○ (이용의향) 향후 의료서비스 필요시, 한방의료를 이용할 의향에 관해 일반국민 75.8%, 외래환자 94.5%, 입원환자 92.8%가 '이용할 생각 있음'으로 응답했다.
- 이용목적은 질환치료가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건강증진으로 조사되었다.
○ (한약 복용) 일반국민 78.4%, 외래환자 90.7%, 입원환자 85.2%가 향후 '한약 복용 생각 있다'고 응답했고, 복용 의향이 없는 이유는 공통적으로 '한약 값이 비싸서'가 가장 큰 이유로 조사되었다.
(개선사항 1순위) '보험급여 적용 확대(첩약, 한약제제 우선)'
(개선사항 2순위) 외래와 입원환자는 '의과와의 원활한 협진', 일반국민은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로 응답
○ (개선 필요) 한방의료의 개선사항으로 일반국민, 외래환자, 입원환자 모두 '보험급여 적용 확대'를 1순위로 꼽았다.
- 2순위로는 외래환자와 입원환자가 '의과와의 원활한 협진', 일반국민은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 (급여 확대) 비급여 치료법 중 일반국민과 입원환자는 '첩약'이 우선 급여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외래환자는 '한약제제'를 선택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된 이용 경험과 인식에 대한 분석, 소비자의 변화된 욕구, 한의약 관련 정책 체감도 등을 토대로 '제5차 한의약 육성발전 종합계획(2026~2030)'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한의약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주요 지원 정책들을 강화하여 지속 추진한다.
한의약 건강보험 적용에 대한 높은 국민적 요구를 반영하여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을 추진(2024.4.~2026.12.)하고 있으며, 의과와의 원활한 협진을 위한 의·한 협진 시범사업(1~4단계)**을 통해 양·한방 치료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6개 질환에 대해 한약(첩약)을 처방받은 경우 '연간 2개 질환, 최대 20일' 급여 적용
** 환자의 건강상태에 대하여 의사와 한의사가 의료정보를 공유하고 협의 진료 실시
아울러 한의약 건강돌봄 사업의 지역 내 돌봄서비스 다직종(한의사, 의사, 사회복지사 등) 협력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지자체 맞춤형 컨설팅 및 교육 등을 통한 사업 기반을 강화하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초저출생 극복을 위해 여성난임에 대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한의 난임치료사업 모니터링 및 지원체계 구축, 사업 성과 공유확산 등 정부의 한의약 난임치료 역할을 강화한다.
보건복지부 정영훈 한의약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국민들의 한방의료 이용에 대한 다양한 욕구, 특히 의·한 협진 시스템 구축에 대한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라며, "5단계 의·한 협진 시범사업이 2025년 2분기 중에 시작된다. 국민들이 의·한 협진 시스템을 건강보험 제도 안에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관한 상세보고서는 2025년 4월 중 보건복지부 누리집과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보건복지부 누리집(www.mohw.go.kr) > 정보 > 연구/조사/발간자료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누리집(https://www.nikom.or.kr/koms)
<붙임>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 용어설명
<별첨> 2024년 한방의료이용 실태조사(일반국민/이용자) 인포그래픽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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