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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에이(CA) 기술 적용 참외 4톤, 이달 베트남에 첫 선박 수출
- 항공편 수송과 비교해 신선도 비슷, 비용은 40~60% 절감
- 한국 참외, 동남아 시장 수출 확대 기대감 커져
"배로 열흘 걸려 도착한 참외가 비행기로 하루 만에 온 참외와 품질 차이가 없어요." 베트남에 첫 선박 수출한 한국 참외가 현지로부터 합격점을 받았다.
농촌진흥청(청장 권재한)은 이달부터 동남아 지역을 대상으로 시에이(CA*) 기술을 적용한 참외 선박 수출을 본격화한다.
* Controlled Atmosphere. 산소, 이산화탄소 농도를 조절해 신선도를 장기간 유지하는 기술로 선박 컨테이너에 적용하면 장거리 수출에 유리
해마다 300톤*가량 해외로 나가는 우리나라 참외의 주요 수출국**은 일본, 홍콩 등 가까운 일부 나라에 한정돼 있다.
* 참외 수출량(톤): ('20) 415 → ('21) 327 → ('22) 312 → ('23) 306 → ('24) 275
**2023년 국가별 수출 비율(해상/항공): 일본 60.8%(100/0), 홍콩 17.0%(67/33), 싱가포르 6.6%(7/93), 기타 15.6%(73/27)
농촌진흥청은 동남아시아에 참외를 대량 수출하기 위한 발판으로 베트남 시장에 주목했다. 베트남은 올해 검역 요건이 최종 타결되면서 3월 중순~4월 중순 한 달간 항공편으로 우리 참외 30톤 물량을 처음 수출한 곳이다.
성주 참외 수출량의 절반 이상을 담당하는 월항농협은 지난해 농촌진흥청이 완성한 '참외 시에이(CA) 수출 모형(모델)'을 적용해 5월 8일, 우리 참외 4톤을 베트남에 처음 수출했다.
이 모형은 참외 수출 공정에 '저온 보관'과 '예비 냉장', '기능성 포장(MA*) 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참외 손실률을 비행기와 비슷한 1% 이하로 유지하면서 비용은 40~60%가량 줄일 수 있었다. 참외를 10~15일까지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어 일본보다 5~7배 더 먼 베트남, 싱가포르 등 장거리 수출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성주 참외 수출 현장에서는 7월까지 동남아 수출을 10회(약 40톤)로 늘려 전체 참외 수출의 13%가량에 시에이(CA) 기술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월항농협 류상천 상무는 "시에이(CA) 기술이 본격화되면 항공편 의존도가 높은 참외 수출에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저장유통과 임종국 과장은 "시에이(CA) 기반 수출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자리 잡으면 우리 참외의 우수성을 더 많은 해외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다."라며,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품질 유지 기술 지원을 지속해서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농촌진흥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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