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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을 향해 도약할 우수 소상공인 성공모델' 백년가게·백년소공인 100개사 신규 지정

- 신규 지정에 총 785개 업체 신청, 역대 최대 경쟁률 7.9:1 기록

- 인증현판·이야기판(스토리보드) 제공 및 판로, 홍보, 정책자금 등 다양한 연계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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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15일(일) 오랜 업력과 전통을 자랑하는 우수 소상공인의 성공모델 발굴·확산을 위해 2025년 백년소상공인 100개사(백년가게 50개사, 백년소공인 50개사)를 신규 지정했다고 밝혔다.
 
* 업종별(개사) : 백년가게 (음식점업) 26, (도소매업) 17, (서비스업 및 기타) 7
백년소공인 (기계·금속) 7, (식료품) 22, (도자기) 8, (전자부품 및 기타) 13
 
백년소상공인은 장기간 사업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에 기여한 바가 크고,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소상공인을 의미한다.
 
'백년가게'는 30년 이상 오랜 기간동안 한결같은 철학과 품질을 바탕으로 지역에서 신뢰를 쌓아온 음식점 및 도소매업체 등 소상인을, '백년소공인'은 제조업종에서 15년 이상 숙련된 기술과 장인정신으로 사업을 지속해 온 소공인을 대상으로 한다.
 
중기부는 2018년부터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 소상공인을 발굴·육성해 왔으며, 신규 지정된 업체를 포함하여 현재 전국의 백년가게는 1,407개사, 백년소공인은 981개사로 늘었다.
 
이번 신규 지정에는 총 785개 업체가 신청해 7.9:1이라는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소상공인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이는 장기간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해온 우수 소상공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정부가 지정하는 명예로운 인증과 지원에 대한 높은 기대가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특히 올해는 평가의 공정성과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종전의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 외에도 지역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인지도 투표를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업력뿐만 아니라, 경영지속 가능성, 제품·서비스의 우수성과 차별성, 지역사회 기여도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 평가하여 최종 100개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들에게는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인증 현판과 함께 창업이야기와 운영철학을 담은 이야기판(스토리보드)을 제공한다.
 
또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및 컨설팅 우대,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 및 지능형(스마트)상점 기술보급 등 중기부 내 소상공인 지원사업(12개) 신청시 가점(3~5점)과 우선 선정 등의 우대지원 혜택이 제공된다.
 
이 외에도 중기부는 금융기관(KB금융 등), 대기업(롯데웰푸드 등), 공공기관(코레일유통 등) 등과의 민·관 상생협력도 강화하여 전용매장 구축 및 온·오프라인 플랫폼 입점, 동행축제 등과 연계한 우수상품 기획전 등 백년소상공인의 판로 개척과 상표(브랜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계지원도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에 신규 지정된 백년소상공인에는 오랜기간 자신만의 전통과 기술력을 갖추고 지역민과 소통하며 지역대표 상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는 업체가 다수 선정되었다.
 
① 부산 연제구의 '차애전할매칼국수'는 37년의 역사를 보유하며, 독자개발한 '차애전'만의 메뉴로 양파다데기와 튀김가루 고명으로 독특함을 인정받아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3대 대표는 준비해왔던 밀키트를 개발하여 새로운 온라인 판로를 개척하고 일원화와 규격화를 위한 공장을 설립하여 가업승계의 성공적 표본이 되려 노력하고 있다.
 
② 경남 양산시의 '통도요'는 32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전통 도자기 제작 기법을 기반으로 하여, 지역의 생명력이 담긴 사질백토와 자연 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다. 흑사발을 십수 년간의 연구 끝에 제작에 성공하여 논문을 발표하고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등 전통을 고수하며 끊임없는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③ 충남 논산시의 '함열상회'는 새우젓, 양념젓, 액젓류 등 약 50여종의 젓갈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대형 온/오프라인 유통 확장을 위해 재상표화(리브랜딩) 작업을 마치며 다방면으로 사업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57년 역사에도 위생적인 식품제조를 위해 현대인의 입맛에 맞춘 200년 전통비법을 현대화된 냉장 자동위생처리 시설에서 정갈하게 제조하고 있다.
 
④ 광주 서구의 '현대미용학원'은 42년된 미용학원으로 일본 야미노미용대학과의 기술교류 협약 체결을 통해 선진 미용기술을 국내에 도입하고 체계적으로 기술을 전수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매년 국제미용기능대회를 개최하는 등 실기 중심의 기술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⑤ 경기 화성시의 '명성정미소'는 30년간 명성쌀, 경기미, 수향미, 고시히카리 등 프리미엄 쌀 상표(브랜드)를 보유·운영하며 최신 품종 개발과 소비자 맞춤형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경기미 계약 재배를 통한 지역 농가와 협력하여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는 업체로 지역발전 기여에도 노력하고 있다.
 
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에 선정된 업체들은 단순히 오래된 곳이 아니라, 품질과 신뢰, 장인정신으로 꾸준히 성장해 온 소상공인의 자긍심"이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여 백년소상공인이 지역의 대표 브랜드를 넘어 세계(글로벌)로 도약하는 100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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