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8월의 수산물, 어촌여행지, 해양생물, 등대, 무인도서 선정
- 이달의 수산물로 메기, 농어, 어촌여행지로 안산 흘곶마을, 통영 학림섬 마을, 해양생물로 자주비로드, 등대로 인구항 방파제 등대, 무인도서로 소삼부도를 선정
① 이달의 수산물 - 메기, 농어
해양수산부(장관 전재수)는 8월 이달의 수산물로 메기와 농어를 선정했다.
메기는 하천 또는 호수 바닥에 서식하는 민물 어류로, 필수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력 증진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영양과 맛이 뛰어나 조선시대에는 궁중에 진상하는 품목 중 하나였으며, 기력 보충에 효과적이라 환자를 위한 보양식으로도 좋다. 미나리, 콩나물 등 각종 야채를 풍성하게 넣어 매콤하게 끓인 메기 매운탕은 여름철에 가장 사랑받는 수산물 메뉴 중 하나이다.
여름철에 가장 맛이 좋다고 알려진 생선인 농어는 담백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지녀 여름철 횟감으로 즐겨 먹는다. 눈 건강과 뼈 형성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와 D가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이며, 면역력 강화와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인 셀레늄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농어는 회 뿐 아니라 구이, 탕에도 잘 어울리며, 튀김가루와 함께 바삭하게 튀겨낸 농어 튀김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이다.
이달의 수산물 메기, 농어를 비롯한 수산물 관련 정보는 어식백세 누리집 (https://blog.naver.com/korfish01)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② 이달의 어촌 여행지 - 경기 안산 흘곶마을, 경남 통영 학림섬마을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로 경기 안산 흘곶마을과 경남 통영 학림섬마을을 선정하였다.
경기 안산 흘곶 어촌체험휴양마을은 부드러운 펄과 모래로 이루어져 바지락 캐기 체험과 전통 독살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썰물 때에는 해안길을 따라 쪽박 섬까지 걸어갈 수 있는 대부해솔길 구간이 이어져 있어 산책과 갯벌 탐방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마을 인근 캠핑장에서는 장소 대여와 야영이 가능해 여름철에 가족 단위 여행객이 많이 찾는다. 주변에는 종이미술관과 동주염전 등이 위치해 문화와 자연 자원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경남 통영 학림섬 어촌체험휴양마을은 통영 앞바다에 자리한 작은 섬마을로, 깨끗한 해안 풍경이 매력적이다. 학림섬은 통영 달아항에서 여객선을 이용해 방문할 수 있으며, 하루 4회 정기 배편이 운항된다. 배로 약 10분이 소요되며, 8인 이상 단체 예약 시에는 별도 배편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을에서는 갯벌에서 바지락을 캐는 체험과 섬 풍경을 따라 달리는 깡통열차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해안 산책을 하거나 해변에서 한적한 휴식을 즐기기에 좋다. 가까운 연대도와 만지도에는 섬을 연결하는 출렁다리가 있어 바다 위를 걸으며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8월 이달의 어촌 여행지에 관한 자세한 관광 정보는 바다여행 누리집(www.seantou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③ 이달의 해양생물 - 자주비로드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해양생물로 자주비로드(Dudresnaya japonica)를 선정하였다.
자주비로드는 일본, 중국, 타이완 등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연안의 수심 10~15m 내 파도가 없는 지역에 제한적으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붉은색의 젤리 형태로 연하고 점액질이 많아 미끌미끌하며, 쉽게 끊어진다. 길이는 15~20cm로 단추 모양의 뿌리에서 1~2개의 줄기가 나오고, 두 갈래로 가지를 내는 부분은 넓고 납작한 특징이 있다. 가지 표면은 가늘고 긴 털모양의 세포로 덮여 있다. 또한 생식세포와 포자를 만드는 시기에 각각 형태와 크기가 다른 특징이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우리나라의 주요한 해양생물자원이 무분별하게 해외로 반출되는 것을 금지하기 위하여 자주비로드를 국외반출 승인대상종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자주비로드를 비롯한 다양한 해양생물과 이달의 해양생물에 관한 정보는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https://www.mbris.kr)과 해양환경정보포털(https://www.me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④ 이달의 등대 - 인구항 방파제등대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등대로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 현남면의 인구항 방파제등대가 선정되었다. 이 등대는 1993년 설치되어 5초 간격으로 빨간색 불빛을 깜빡이며 인구항을 오가는 선박의 안전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양양의 조그마한 어항인 인구항의 방파제 끝단에 설치된 등대의 북쪽에는 동산해수욕장과 죽도해수욕장, 남쪽에는 인구해수욕장과 광진해수욕장 등이 있다. 인구항 일대는 서핑 명소로 알려지면서 많은 서핑 애호가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런 지역 특색을 살려 2024년에 서프보드를 형상화한 등대로 재탄생시켜 또 하나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여름철 강원도 일대를 찾는다면 성게비빔밥, 오징어순대, 가자미조림과 같은 바다내음 가득한 먹거리를 놓칠 수 없다. 특히 여름 이즈음은 강원도 동해안의 성게와 가자미가 맛있는 시기로 인근 어판장에서 싱싱한 해산물을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최근 오징어 어획량이 늘어나며 '오징어가 돌아왔다'는 반가운 소식도 들린다. 탱탱하고 쫄깃한 식감의 시원한 오징어물회 한 그릇으로 더운 여름을 식혀보는 것도 좋겠다.
이달의 등대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lighthouse -museum.or.kr)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등대 주변 관광정보는 양양관광 누리집(https://tour.yangyang.go.kr)에 소개되어 있다.
⑤ 이달의 무인도서 - 소삼부도
해양수산부는 8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에 위치한 준보전무인도서인 소삼부도(小三夫島)를 선정하였다.
소삼부도는 높이 약 200m, 길이 약 580m, 면적 126,942㎡로 거문도에서 동쪽으로 약 2㎞ 정도 떨어져 있으며, 해상에서 바라보면 솥뚜껑이나 방패를 엎어놓은 모양으로 보인다.
소삼부도 둘레는 대부분 급경사의 절벽으로 해식동굴이 군데군데 나타나며, 비탈면에는 풍화·침식작용에 의한 타포니(Tafony)가 발달해 있다. 섬 상부에는 여러 종류의 식물들로 망토를 둘렀는데, 까마귀쪽나무, 우묵사스레피나무가 군락을 이루며 밀사초, 갯기름나물이 촘촘히 자라고 있다.
섬의 동쪽 언덕에는 2003년 9월 점등된 소삼부도 등대가 있다. 6초마다 반짝이는 등대와 소삼부도는 부산-제주, 삼천포-제주를 오가는 뱃길의 중심에서 든든한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다.
소삼부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와 인근 관광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 누리집(http://uii.mof.go.kr)과 여수관광 누리집(https://www.yeosu.go.kr/tou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부 보도자료도 이제 '짧은 영상(숏폼)' 시대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소비쿠폰, 26일부터 출생연도 상관없이 신청…항목별 체크리스트
-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 10문 10답 2편
-
국무회의 첫 생중계…이 대통령 "안전은 의무, 돈보다 생명이 귀중"
-
이 대통령 "미국과 관세 협상 타결…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
-
한미 관세협상 타결…상호관세 25%→15%, 자동차·부품 15%
-
이 대통령 "죽지 않는 사회, 일터가 행복한 사회, 안전한 사회 꼭 만들어야"
-
광복절에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국민주권정부 출범 기념
-
이 대통령 "배임죄 남용 기업 활동 위축…'경제형벌 합리화 TF' 가동"
-
이 대통령, 한미 통상 협의 현황 점검…"가장 큰 기준은 국익"
-
AI 시대, 일 잘하는 공무원
최신 뉴스
-
…내 지갑!!!!! LOST112
- 한국형 차세대 전력망 관련 김용범 정책실장 브리핑
-
새 정부 첫 세제개편안 발표…'진짜 성장 위한 공평·효율 세제'
-
이 대통령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로 대외 파고 슬기롭게 넘어야"
-
'한국형 차세대 전력망' 본격 구축…추진단 출범
- 한중 외교부 대변인 교류 행사 개최
-
내년 '기준 중위소득' 4인가구 649만 원…역대 최대 6.51% ↑
- 한국형 차세대 전력망 구축 본격 착수
- [보도자료] 김민석 국무총리, 제2차 K-토론나라 : 신동식과의 미래대화
- (동정) 해양수산부 차관, 안산 추모시설(가칭4.16생명안전공원) 공사현장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