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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교실, 아이들의 정서 안정과 학습 집중력 높인다!

2025.09.03 산림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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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재교실, 아이들의 정서 안정과 학습 집중력 높인다!
- 국립산림과학원, 목재로 된 교육 공간의 장점 과학적으로 입증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김용관)은 목재교실이 아이들의 정서와 학습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최근 학교 교실은 학생 수 감소와 새로운 교육과정 도입으로 다목적 공용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은 교육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목구조로 설계할 수 있는 평면을 개발했다. 개발된 평면은 열린교실형, 공유복도형, 클러스터형, 홈베이스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발간한 「목재교실이 좋은 이유」에 따르면, 목재교실은 아동의 심리적 안정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톤치드 방출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소음 흡수 효과가 뛰어나 학습에 몰입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일본의 국제기독교대학교 실내 체육관과 도쿄 장난감 미술관, 캐나다의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 학생회관 건축 사례를 통해 목재교실의 장점을 설명했다. 아울러 내화성과 단열성이 뛰어난 공학목재를 활용하면 안전한 교실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해당 간행물은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누리집(https://book.nifos.go.kr)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목재산업연구과 양지윤 박사는 "미래 세대에게 건강하고 쾌적한 학습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목재 사용이 중요하다"며 "목재교실의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홍보와 교육 활동을 강화하고, 목재문화 확산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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