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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실의 품격 높은 그림과 글씨를 한눈에 본다
국립고궁박물관, 새 단장한 <궁중서화>실에서 보존처리 마친 '일월오봉도 병풍', '강남춘의도 병풍'과 역대 왕들의 글씨 등 전시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정용재)은 박물관 지하 1층 <궁중서화> 상설전시실의 새 단장을 완료하고, 11월 11일부터 보존처리 후 처음 공개하는 <일월오봉도 병풍>과 <강남춘의도 병풍>을 비롯해, 태조의 어필각석, 선조의 어필현판, 헌종이 수집했던 인장 등 조선왕실의 품격 높은 그림과 글씨를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소장품과 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인다.
* 어필각석, 현판: 임금의 친필(어필)과 글을 단단한 돌에 새긴 것(각석)과 문 위나 벽에 거는 널조각으로 제작한 것(현판)
조선시대 궁궐에는 공간의 성격과 사용하는 사람의 위상에 따라 다양한 그림이 장식되었다. 국왕의 권위와 존엄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日月五峰圖)>는 해와 달, 다섯 개의 산봉우리, 소나무, 파도치는 물을 묘사한 그림으로, 왕의 집무 공간을 비롯해 행차하는 장소마다 놓였다. 이번에 공개하는 <일월오봉도 병풍>은 창덕궁 인정전을 장식했던 것으로, 지난 2016년부터 2021년까지 6년간 국립문화유산연구원 문화유산보존과학센터에서 보존처리를 마친 후 처음 관람객을 만난다. 조선시대에는 궁궐 정전(正殿)에 대형 일월오봉도가 설치되었는데, 일제강점기 창덕궁 인정전에서는 일본풍의 봉황도와 서수(瑞獸) 그림으로 바뀌고 말았다. 이후 1964년 인정전을 원래 모습으로 복원하였는데, 이때 걸었던 것이 바로 이번에 공개하는 <일월오봉도 병풍>이다.
* 정전(正殿): 왕이 조회를 하는 등 공식적인 의식 등을 거행하는 공간으로, 궁궐의 중심이 되는 가장 화려하고 권위가 있는 건축물
<강남춘의도 병풍(江南春意圖屛風)>은 중국 양자강 이남 지역인 강남의 봄 풍경을 상상하여 그린 것이다. 강남 지역은 예로부터 수려한 산수와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문화가 발달해 조선시대 문인들에게 이상적인 도시로 여겨지며 문학작품과 회화의 주된 소재가 되기도 했다. 19세기 궁중에서도 이를 주제로 한 서화 애호 풍조가 이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이 병풍은 국립고궁박물관이 2022년 구입하여 장황(粧䌙)을 안정시키는 등의 보존처리를 거친 뒤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 전시한다.
* 장황: 글이나 그림을 비단과 종이로 치장하고 족자나 첩, 병풍 등의 형식으로 만드는 일
한편, 유교 이념에 입각한 정치를 펼친 조선 왕실에서는 정신 함양과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글짓기와 서예 수련을 중요시했다. 왕은 글을 통해 통치 철학을 드러내었고, 신하들과 화합하며 아름다운 풍광을 주제로 시를 짓는 등 활발한 문예활동을 하였다. 왕의 글과 글씨(어제어필, 御製御筆)는 대대로 보존하며 존숭(尊崇)의 대상으로 여겼는데, 새 단장한 <궁중서화>실에서는 역대 왕들의 어필각석(御筆刻石)과 현판(懸板)도 새롭게 전시되어, 최고 통치자의 문학적 소양과 왕실 서예의 진면모를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왕과 단어를 선택하여 어필각석에 담긴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도 제공된다.
이외에도, 다채로운 문방구와 왕이 공적인 용도 외에 개인적으로 사용한 인장에서 왕실의 우아한 문예취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에 전시되는 『보소당인존(寶蘇堂印存)』은 인장에 관심이 컸던 헌종(憲宗, 재위 1834~1849년)이 선대(先代) 왕들의 인장을 수집하고 정보를 모아 간행한 것으로, '보소당'은 헌종의 당호(堂號)이며 그가 수집했던 인장을 '보소당 인장'이라 한다. 1900년 덕수궁 화재로 대부분 소실되었으나 고종(高宗, 재위 1863~1907)대에 다시 모각한 것이 전해진다. 왕의 취향이 담긴 좋은 문구가 새겨진 인장을 시전지에 찍어보는 체험도 함께 즐길 수 있다.
* 모각(模刻): 이미 존재하는 조각 작품을 그대로 본떠 새김.
한편, 이번 새 단장을 통해 새롭게 공개되는 미디어 콘텐츠도 주목할 만하다. 전시 도입부에서는 <요지연도(瑤池宴圖)> 속 서왕모(西王母)의 연회에 초대받은 신선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이 관람객을 다채로운 궁중서화의 세계로 이끈다. 전시실 안쪽의 별도 공간에서는 아침부터 밤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십장생도>, <연지도>, <죽석도> 등의 궁중서화를 차례로 감상할 수 있다.
* 요지연도: 중국 고대 전설 속에 등장하는 서왕모가 목왕과 신들을 초대하여 잔치를 베푸는 모습을 그린 그림
국가유산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궁중서화> 상설전시실 개편을 계기로 국내외에 조선시대 궁중서화의 품격과 우수성이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우리 왕실유산의 가치를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전시 기획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일월오봉도 병풍 (국립고궁박물관) >
“이 자료는 국가유산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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