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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청 '26년도 예산 전년 대비 4.8% 증가한 2조 885억 원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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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경찰청 '26년도 예산 전년 대비 4.8% 증가한 2조 885억 원 확정

- 노후된 구조헬기, 공기부양정, 연안구조정 교체 등 해양구조 및 안전 예산 대폭 상향 -


□ 해양경찰청(청장 김용진)은 2026년도 해양경찰청 예산안이 국회 의결을 거쳐 올해 대비 4.8% 증가한 2조 885억 원으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 정부는 어려운 재정여건 하에도 '미래를 준비하는 강인하고 반듯한 해양경찰'을 실현하기 위해 예산안 2조 870억 원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하였으며,

○ 이번 국회 심의과정에서 ▲파출소 안전장비 확충 ▲사고선박 조사활동 ▲우수공무원 포상금 등 3개 사업에 15억 원이 증액되어 최종 2조 885억 원으로 확정되었다.

□ 주요사업 분야별로는 해양주권 분야 5,064억 원, 구조안전 분야 1,488억 원, 수사분야 236억 원, 해양환경보전 분야 292억 원, 연구개발 등 조직역량 분야 2,403억 원 등이 각각 확정되었다.

○ 특히, 내년도 구조안전 분야 예산의 경우 올해 대비 366억 원(32.6%) 증가한 1,488억 원을 편성하여 국민들이 바다를 더욱더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주요 예산 반영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항공기 도입 부문에서는 노후 카모프 헬기 8대 교체 사업의 마지막 단계인 8번째 헬기 교체 예산이 편성되어, 전국 어느 해역에서도 재난 등 긴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 카모프 교체사업은 장비 노후화, 높은 수리비용과 부품 수급의 어려움, 열상장비와 탐색레이더 미탑재 등의 문제로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였다.

○ 또한, 중앙정부기관 최초로 해상에서의 실제 비행 및 수색구조 환경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대형헬기 시뮬레이터 도입 예산도 반영되었다.

○ 대형헬기 시뮬레이터 장비는 지난 2022년 수색지원 활동 중인 해양경찰 대형헬기(S-92) 마라도 추락 사고 이후 지속적으로 필요성이 제기돼 오던 사업으로, 이번 예산 반영을 통해 조종사의 안전을 지키고 인명구조 등 임무수행을 안전하게 수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함정건조 부문에서는 노후된 3000톤급 대형함정, 중형 공기부양정 및 합정탑재 고속단정 교체 예산 등이 반영되어 앞으로 불법 외국어선 단속과 구조대응 역량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아울러, 예산과 별개로 노후되고 협소한 청사의 시설개선과 현장 필요시설 신축을 위해 국유재산관리기금 455억 원이 확정되었으며,

○ 해양경찰청 최초로 BTL(임대형민간투자)* 방식의 직장어린이집 신축과 직원숙소 증·개축을 위한 총사업비 한도액 493억 원이 반영되어, 직원들의 근무·생활 복지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 BTL(임대형민간투자) : 민간이 공공시설을 건설(Build)하여 정부에 기부채납(Transfer)하고, 정부가 다시 임대료를 지급하며 시설을 임차(Lease)해 사용하는 방식의 민간투자사업

□ 김용진 청장은 "이번에 확정된 2026년도 예산은 바다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해양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재원으로, 국민들께서 더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바다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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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해양경찰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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