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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달 20일 피지컬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 후속 협력 본격화
- 인공지능(AI) 로봇 이론과 제어 실습 융합으로 교육 가능성 검증
국가 대표 직업교육기관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 중심 교육역량과 대한민국 대표 연구중심 대학 카이스트(KAIST)의 첨단 인공지능(AI) 이론이 만났다. 연구실 모니터 속에 머물던 인공지능이 산업현장의 거대한 기계를 움직이며 제조업의 새로운 미래를 그리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철수)은 카이스트(KAIST, 총장 이광형)와의 업무협약 후속으로 피지컬 인공지능(Physical AI) 인재 양성에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올해 두 차례 시범 사업으로 진행된 '교차 수업'을 통해 카이스트(KAIST) 대학원생과 한국폴리텍대학 학생들은 서로의 강의실을 오가며 이론과 실습을 결합한 교육 혁신 모델을 체험했다. '이론(마음)'과 '현장(손)'을 잇는 엠아이티(MIT) 교육 철학을 한국형으로 구현하고, 생각하는 대로 만들고 만드는 대로 작동시키는 인공지능 기반 엔지니어(AI Powered Engineer)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 9월 첫 수업에서는 카이스트(KAIST) 학생들이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에서 반도체장비제어과 강대화 교수와 정성갑 교수의 지도 아래 PLC 및 PC제어 장비를 활용한 모션제어 실습을 했고, 12월에는 한국폴리텍대학 학생들이 카이스트(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문일철 교수 연구실에서 최신 인공지능 로봇 비전 기술의 원리를 배우며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는 경험을 쌓았다.
교차 수업에 참여한 카이스트(KAIST) 대학원생 김영민 씨는 "연구실에서 시뮬레이션으로만 다루던 과정을 실제 장비에 입력해 움직이는 순간,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시야가 열렸다"라며 "이론이 실제 공정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몸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라고 전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박효찬 학생은 "교차수업을 통해 이론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라며, "우리가 배우는 PLC 기술에도 인공지능을 접목할 가능성을 확인했고, 앞으로 피지컬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전문 인재로 성장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중소·중견 제조 현장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다. '피지컬 인공지능(Physical AI)' 기반 실무 인재를 공급해 생산성과 공정 효율을 높이고, 국내 제조업의 체질을 혁신하겠다는 전략이다.
양 기관은 시범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동 교육과정과 기술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성된 인재들은 전국 제조 현장에 투입돼 대한민국이 '인공지능(AI)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수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피지컬 인공지능 기술이 연구실 문턱을 넘어 실제 산업현장에 스며들 때 비로소 국가 경쟁력이 된다"라며 "카이스트(KAIST)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 데이터를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대체 불가능한 기술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광형 카이스트(KAIST) 총장은 "인공지능은 이제 연구실의 이론을 넘어 산업 기계를 직접 움직이는 단계에 진입했다"라며, "카이스트(KAIST)의 첨단 기술과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 역량이 결합하면 대한민국 제조업 혁신을 견인할 새로운 교육·산업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 홍보부 박미선(032-650-6742)
기획부 임정연(032-650-6622)
- 인공지능(AI) 로봇 이론과 제어 실습 융합으로 교육 가능성 검증
국가 대표 직업교육기관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 중심 교육역량과 대한민국 대표 연구중심 대학 카이스트(KAIST)의 첨단 인공지능(AI) 이론이 만났다. 연구실 모니터 속에 머물던 인공지능이 산업현장의 거대한 기계를 움직이며 제조업의 새로운 미래를 그리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이철수)은 카이스트(KAIST, 총장 이광형)와의 업무협약 후속으로 피지컬 인공지능(Physical AI) 인재 양성에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올해 두 차례 시범 사업으로 진행된 '교차 수업'을 통해 카이스트(KAIST) 대학원생과 한국폴리텍대학 학생들은 서로의 강의실을 오가며 이론과 실습을 결합한 교육 혁신 모델을 체험했다. '이론(마음)'과 '현장(손)'을 잇는 엠아이티(MIT) 교육 철학을 한국형으로 구현하고, 생각하는 대로 만들고 만드는 대로 작동시키는 인공지능 기반 엔지니어(AI Powered Engineer) 양성을 목표로 한다.
지난 9월 첫 수업에서는 카이스트(KAIST) 학생들이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에서 반도체장비제어과 강대화 교수와 정성갑 교수의 지도 아래 PLC 및 PC제어 장비를 활용한 모션제어 실습을 했고, 12월에는 한국폴리텍대학 학생들이 카이스트(KAIST)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문일철 교수 연구실에서 최신 인공지능 로봇 비전 기술의 원리를 배우며 이론과 현장을 연결하는 경험을 쌓았다.
교차 수업에 참여한 카이스트(KAIST) 대학원생 김영민 씨는 "연구실에서 시뮬레이션으로만 다루던 과정을 실제 장비에 입력해 움직이는 순간,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시야가 열렸다"라며 "이론이 실제 공정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몸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이었다"라고 전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박효찬 학생은 "교차수업을 통해 이론이 실제 산업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라며, "우리가 배우는 PLC 기술에도 인공지능을 접목할 가능성을 확인했고, 앞으로 피지컬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전문 인재로 성장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목표는 중소·중견 제조 현장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 강화다. '피지컬 인공지능(Physical AI)' 기반 실무 인재를 공급해 생산성과 공정 효율을 높이고, 국내 제조업의 체질을 혁신하겠다는 전략이다.
양 기관은 시범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동 교육과정과 기술 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성된 인재들은 전국 제조 현장에 투입돼 대한민국이 '인공지능(AI) 제조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수 한국폴리텍대학 이사장은 "피지컬 인공지능 기술이 연구실 문턱을 넘어 실제 산업현장에 스며들 때 비로소 국가 경쟁력이 된다"라며 "카이스트(KAIST)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 데이터를 이해하고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대체 불가능한 기술 인재를 양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이광형 카이스트(KAIST) 총장은 "인공지능은 이제 연구실의 이론을 넘어 산업 기계를 직접 움직이는 단계에 진입했다"라며, "카이스트(KAIST)의 첨단 기술과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 역량이 결합하면 대한민국 제조업 혁신을 견인할 새로운 교육·산업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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