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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후부, 지속가능한 탈탄소 녹색문명으로의 전환을 위해 차기 환경교육방향을 제시하는 '제4차 국가환경교육계획('26~'30)' 수립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올해 10월 출범한 부처의 철학과 지향을 반영하여 향후 5년간 환경교육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제4차 국가환경교육계획(2026~2030)'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국가환경교육계획'은 환경교육의 중장기 목표와 추진과제를 제시하는 법정계획으로,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관계부처 협의 및 환경교육위원회 심의를 거쳐 마련되었다. 이번 계획은 환경학습으로 모든 국민의 실천역량을 강화하고 사회 전체로의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미래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4가지의 핵심 분야로 이뤄졌다.
( ① 환경교육 추진 기반 강화 )
국가와 지역의 환경교육 추진체계를 전반적으로 개선한다. 기후부 출범에 맞춰 기후환경교육 중심에서 에너지교육을 포괄하는 통합적 관점의 교육으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거대사(빅히스토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등과 연계한 융합교육을 강화한다.
* 빅뱅부터 현 인류 문명까지를 하나의 연결된 이야기로 보는 통합적 역사 서술
환경교육위원회의 심의 기능을 강화해 연간 실행계획과 이행사항을 관리하고, 환경교육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 환경교육을 전담하는 전문기관을 설립한다.
지역 차원에서 환경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위해 인구 50만 이상 대도시는 지역환경교육계획 수립이 의무화('26.9.)되며, 이에 대한 성과를 토대로 기초 지자체까지 이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지역계획에 대한 승인절차를 마련해 국가계획과의 정합성과 연계성을 높인다.
타 기관 등에 산재된 환경교육 정보를 국가 환경교육 통합플랫폼과 연계해 정보 접근성을 개선하고, 인공지능(AI) 챗봇 등 사용자 친화적 기능 개선으로 플랫폼의 활용도를 한층 높여 나간다.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 등이 환경 소양을 갖추고 기후위기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해 산불, 홍수, 폭염 등의 기후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낼 수 있도록 환경교육 의무화 방안도 추진한다.
( ② 학교 환경교육 전환 )
학교 내 생태전환교육 내실화를 위해 시도교육청이 '학교 환경교육지원센터'를 설치해 운영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고 유아기후환경교육관, 환경교육 우수학교 등 지역내 교육거점의 구축과 확산도 지원한다.
학생들이 기후시민으로 자라갈 수 있도록 학교생활 전반에서 녹색생활 실천과 탄소배출량 감축을 지원하는 녹색생활 실천학교를 시범사업을 거쳐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생태전환학교 실행체계(프레임워크, Framework)'를 개발해 보급하는 등 생태적 관점의 학교문화가 조성되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학교장의 환경교육 실시 의무 규정을 고등학교, 특수학교까지 확대해 환경교육의 연속성도 확보한다.
교육공동체의 역량 제고를 위한 지원도 한층 강화한다. 우선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예비교원의 기후환경·생태전환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학교 환경교육 연구대회 개최, 실천연구회 운영 지원 등을 통해 현장 중심의 생태전환교육 확산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선도교원을 양성하고 교원 간 전문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교-지역을 연계한 교육으로까지 발전시켜 나간다.
학생의 참여와 실천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동아리 지원, 탐구대회 개최 등 참여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확대하고 녹색소비, 에너지의 합리적 이용 등 실천성 중심으로 학습 주제를 다양화한다.
( ③ 사회 환경교육 내실화 )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환경학습 모임을 다각화하고 지역센터, 대학 등 환경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해 시민이 주도하는 참여형 환경교육을 지역사회에 내재화한다. 이와 관련하여 우수 지자체의 환경교육도시 지정을 확대하고 도시 전체로 환경교육 성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행정 및 재정적 지원도 강화한다.
기후정의의 관점을 고려해 기후재난 상황 시 그 피해가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는 기후약자, 소외지역, 다문화가정, 외국인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기후 회복탄력성 역량 증진을 위한 맞춤형 환경학습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환경교육사 양성기관에 국한된 보수교육 체계를 다양한 기관과 형태로 개편해 교육사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교육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실무 중심의 전문인력으로 육성해 나간다. 또한, 국·공립 및 지자체 환경교육기관에 환경교육 전문인력 고용을 의무화해 안정적인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 ④ 환경교육 협력체계 강화 )
타 부처 교육계획과의 정책 연계를 강화하고, 기후에너지환경부 소속·산하기관의 전문가를 활용해 교원 연수, 학생 동아리 및 교사 학습공동체 자문을 추진하는 등 환경교육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대 및 발전시켜 나간다.
학교-사회 협력 활성화, 기업 사회공헌활동 연계 환경교육 협력 강화, 타 교육분야 연계 맞춤형 사업 발굴 추진 등 협력의 외연을 확장해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이 안착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중일 환경교육네트워크 등 국제사회의 협력체계를 활용해 국제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높아진 국제 위상에 걸맞게 다양한 국제협력도 모색한다.
또한, 지자체, 교육청 등 지역 중심의 환경교육 국제 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지원체계를 구축해 지역-국가-국제 간 다층적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
서영태 기후에너지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환경교육의 역할이 날로 커지고 있다"라면서, "국민 개개인의 실천과 공동체 전체의 참여를 통해 기후위기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탈탄소 녹색문명의 미래 사회를 구현하는 방향으로 환경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제4차 국가환경교육계획 개요.
2. 국가계획 추진체계도. 끝.
“이 자료는 기후에너지환경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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