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게 발전하는 정보통신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도화선이 됐고, 이 물결은 인간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는 물론 주거(住居)에도 큰 영향을 발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모습을 가장 빠르고 쉽게 만날 수 있는 곳이 지난 4월 6일 수서에 문을 열었다.
![]() |
‘더 스마티움’,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을 미리 만나보다! |
‘더 스마티움(The Smartium)’은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 관련한 기술들을 한눈에 둘러보고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전용 홍보관으로, 그간 개별적으로 전시되어오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들을 하나의 홍보관에서 전시해 국민들이 보다 더 쉽게 4차 산업혁명과 관련 기술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더 스마티움은 1층부터 옥상까지 총 4개의 주제로 꾸며져 스마트시티, 행복주택, 스마트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 |
브리핑에 참관한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
지난 17일 정책기자단은 해당 홍보관을 관람 및 취재하는 시간을 가졌다. 관람전 LH 스마트시티 추진단 박미래 과장의 LH 스마트시티 사업 관련 브리핑을 통해 스마트시티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스마트시티란 보통 ‘도시 공간에 정보통신융합기술과 친환경기술을 적용하여 행정·교통·물류·방범·방재·에너지 및 환경관리 등 도시기능을 통합하고 효율화한 도시’라고 한다. 특히 LH는 동탄, 세종과 같은 신도시를 개발한 경험을 통해 가진 도시개발 노하우를 통해 지속적으로 스마트시티 추진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1층 - 스마트시티
![]() |
스마트시티 전시관. |
1층은 한국의 주요도시 개발역사와 현재의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을 살펴볼 수 있도록 꾸며져 있었다. 스마트시티 전시관에서는 스마트시티 관련 기술들을 ‘솔루션 월(Interactive media solution wall)’, ‘가상현실(VR)’ 등을 이용해 보다 실감나게 체험해 볼 수 있다.
![]() |
솔루션 월(Interactive media solution wall). |
특히 솔루션 월을 통해 교통사고, 치매노인 이탈 등 도시에서 발생하는 교통안전, 자연재해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8개의 시나리오를 인터렉티브 미디어로 체험해 볼 수 있어, 스마트시티의 문제 해결 매커니즘에 대해 흥미롭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2층 - 행복드림관
![]() |
행복주택 견본 주택. |
2층 행복드림관은 LH에서 운영하고 있는 행복주택 관련한 사업들을 전시한 공간으로, 행복주택 관련 정보나 실제 견본 주택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3층 - 스마트홈
3층은 스마트홈 관련 기술들을 전시한 곳으로 기상 부터 외출, 취침까지 스마트홈에서의 하루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조성한 곳으로, 주거 생활 관련 많은 스마트 기술들을 만나 볼 수 있었다.
![]() |
가상의 옷을 입어 볼 수 있는 스마트 거울. |
가장 신기했던 건 스마트 거울. 외출 전 증강현실(AR) 기술을 통해 가상의 옷을 미리 입어볼 수 있는 스마트 거울이다. 필요에 따라 AR로 입어 본 옷을 바로 구매도 가능하다.
건강관련 기술도 눈에 띄었다. 이용자의 건강 관련 정보들을 바로 진단하고 파악하는 기술 뿐 아니라, 피부의 상태를 측정하고 도움을 주는 기술 등 다양한 관련 기술들이 있었다. 또한, 게임 형식으로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는 운동기구도 있었다.
![]() |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냉장고. |
이 외에도 음성인식 혹은 손동작으로 조종이 가능한 텔레비전, 레시피를 전달하고 장을 볼 수 있는 스마트 냉장고 등 스마트홈 관련 정말 다양한 기술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었으며, 모두 직접 체험이 가능해 자연스럽게 스마트홈의 편리함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었다.
옥상 - 신재생 에너지
![]() |
쉐플러 조리기. |
옥상에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들이 전시되어 있다. 태양광, 바람 등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들에 대해 강의를 듣고 체험을 할 수 있었다. 더불어 이곳 옥상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는 홍보관의 에너지로도 쓰인다.
![]() |
옥상에서 만들어진 에너지로 작동하는 광섬유. |
이렇게 스마트시티와 스마트홈에 대한 기술을 직접 체험해보고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즐겁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꾸며진 더 스마티움 홍보관은 평일 9:30 - 17:30, 토요일 9:00 - 16:00 까지 운영하며, 방문을 원한다면 홈페이지(http://thegreen.lh.or.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명수진 audtnwls1003@naver.com
-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텍스트)
-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보유하고 있지 아니하므로,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 제37조(출처의 명시)
-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 및 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 제138조(벌칙)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교생’이 들어본 학교 안 목소리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