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3분기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이 시작됐다!

2020.10.21 정책기자 전형
목록

스마트폰이나 TV 등으로 뉴스를 볼 때, ‘부동산’ 또는 ‘집값’, ‘분양’ 같은 단어가 눈에 띄면 촉각을 곤두세우게 된다. 어느새 ‘내 집 마련’은 우리 행복의 주요 잣대가 됐다. 

내 집 마련은 많은 국민들의 관심사이자 보편적으로 품고 있는 꿈이다. 국민들은 조금이라도 더 가성비가 좋은 집을 구해 알뜰살뜰하게 살고 싶고, 정부는 주택단지를 지어 주변 시세보다 싸게 분양하는 등의 각종 주거안정 정책을 취하고 있다.

d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 행복주택인 고양삼송 A24블록 행복주택. 행복주택은 교통의 편의성, 입주자 맞춤형 설계, 저렴한 주거비 등 입주자 친화적인 요소들을 고루 갖추고 있다.(출처=고양삼송 A24블록 행복주택 팸플릿)


정부(LH,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달 24일 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3분기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을 10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수도권 3곳, 2351호와 지방권 5곳, 664호 등 전국 8개 지구 3015호를 대상으로 한다.

d
10월 28일까지, 3분기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이 진행된다.(출처=청년정책 블로그)


‘행복주택’은 대학생, 신혼부부, 청년 등을 위해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시세의 60~80% 수준인 저렴한 공공임대주택을 말한다.

d
접근성 최고! 인프라 다양! 고양! 재치가 돋보인다.(출처=고양삼송 A24블록 행복주택 팸플릿)


특히, 수도권 물량 중 ‘고양삼송 A24지구(947호)’는 최초로 중소기업 근로자에게만 공급되는 주택이라 눈길을 끈다. 원룸형, 투룸형으로 공급되는 이 지구는 게스트하우스, 다목적홀, 힐링센터 등 주민편의시설이 조성될 계획이며 지하철 3호선 원흥역까지는 도보 10분이면 갈 수 있다고 한다.

이번 3분기 행복주택은 10월 19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다. 신청은 LH 청약센터 누리집(https://apply.lh.or.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가능하며, 2021년 1월 중 당첨자가 발표된다. 입주 시기는 행복주택별로 상이하니 위의 누리집을 참고하기 바란다.

나는 이번에 3분기 행복주택 입주 희망자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위에서 말한 ‘고양삼송’ 행복주택 관련 자료와 필요한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기로 했다. 입주자 모집이나 청약 등의 내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초심자의 입장에서 둘러보도록 하겠다.

d
LH 청약센터에 접속하면 바로 등장하는 팝업창.(출처=LH 청약센터 누리집)


먼저, LH 청약센터 누리집에 접속해서 위의 내용은 어떤 식으로 공고가 뜨는지 체크했다. 들어가니 팝업창으로 ‘LH 행복주택 2020년 3분기 입주자 모집공고’라는 안내문과 주요 내용, 모집공고 바로가기 버튼이 안내돼 있었다. 

d
고양삼송 행복주택은 교통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출처=고양삼송 A24블록 행복주택 팸플릿)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설명한 행복주택 팸플릿과 모집 공고가 HWP파일, PDF파일 두 버전으로 업로드돼 있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습득하기 위해 첨부파일을 내려받았다. 공급형별에 따른 공급대상, 공급호수, 세대당 계약면적,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 최대거주기간이 아주 상세하게 표로 제시돼 있었다.

d
궁금할만한 정보들이 망라돼 있다.(출처=LH 보도자료)


청년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21A(원룸형태)는 계약금이 691만2000원, 잔금이 2764만8000원, 총 임대보증금은 3456만 원이었다. 월 임대료는 13만5360원, 최대거주기간은 6년이었다. 전환 가능 보증금 한도액 및 이럴 경우 임대보증금과 월 임대료가 어떻게 책정되는지도 자세히 표기돼 있었다.

d
행복주택 입주자 선정기준.(출처=LH 보도자료)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임대조건(시세의 60~80% 수준)을 지향하고 있는 듯보였다. 게다가 주민편의시설과 교통의 편의성, 신축건물 등의 요소까지 고려한다면 삶의 질적인 측면에서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운 큰 가치가 발생할 것이라 보였다.

d


d
조감도를 보니 행복주택 내부를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위, 아래 출처=고양삼송 A24블록 행복주택 팸플릿)


공급형별 조감도도 행복주택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아울러, 계층별 입주자격도 잘 체크해 보자. 일반사항과 소득 및 자산이 모두 충족되고, 제시된 입주시기에 행복주택 입주가 가능하다면 주저없이 신청해 보기 바란다.

d
마이홈 누리집에서 자가진단이 가능하다.(출처=마이홈 누리집)


자, 그렇다면 우리가 이 행복주택 입주 가능성을 확인할 방법이 있을까? 다행히도 있다. ‘마이홈포털’이란 누리집(https://www.myhome.go.kr/)에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d
생소하거나 어려운 개념은 용어해설을 참고할 수 있다.(출처=마이홈 누리집)


나는 자가진단이 비교적 간단할 줄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았다. 보다 정확한 결과를 내기 위해 해당되는 자격도 여러 유형으로 세분화했고 헷갈릴 만한 개념에는 ‘?’를 만들어 관련 해설을 볼 수 있게 했다. 월평균소득을 넘어 총자산, 부동산 가치와 자동차 자산의 대략적인 금액 등을 선택하기 쉽게 구성돼 있었다.

d
질문 대답에 바로 입주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었다.(출처=마이홈 누리집)


d
자가진단 결과, 행복주택 신청이 가능하면 위와 같이 모집공고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출처=마이홈 누리집)


행복주택 자가진단의 경우, 질문이 하나씩 순차적으로 나온다. 자격에 해당되지 않으면 ‘입주대상이 아니다’라는 결과가 바로 나타난다. 나도 어느 항목에서 이렇게 나와 일부 답을 수정했더니 ‘행복주택 신청이 가능하다’면서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가 등장했다. 

d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 보자!(출처=LH 청약센터 누리집)


자, 행복주택 입주자격에 해당되는 분들은 아래 LH 청약센터 누리집에 접속해 신청해 보자! 행복주택과 정부의 각종 주거공급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마이홈 누리집에 들어가 각종 정보들을 얻기 바란다.

* LH 청약센터 누리집 : https://apply.lh.or.kr/
* 마이홈포털 자가진단 누리집 : https://www.myhome.go.kr/



전형
정책기자단|전형
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20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인구주택총조사, 이런 거였구나~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