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온라인청년센터서 50분 심층상담 무료로!

2021.04.13 정책기자 전형
목록

코로나19는 우리 경제에 직격탄을 날렸다. 특히, 취업 전선에 뛰어든 청년들에게는 ‘설상가상’의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다. 정부는 청년들이 겪는 어려운 사정을 감안하여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청년들이 자신에게 맞는 정책이나 지원사업을 찾아내는 데 애로사항이 많다. 이럴 때일수록 청년과 정부 정책 사이에서 ‘끈끈한 매개체’ 역할을 할 콘텐츠가 절실하다.

청년들에게 힘이 되는 곳! 온라인청년센터.(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청년들에게 힘이 되는 곳! 온라인청년센터.(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아래 단락부터 참조=한국고용정보원 보도자료,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온라인청년센터(www.youthcenter.go.kr)’ 누리집이 있다. 기존에도 운영되던 곳인데, 3월 말에 사용자 친화적인 각종 신규 기능이 추가됐다. 온라인청년센터는 전국의 최신 청년정책 3700여 건과 공간 정보 220여 건을 제공하는 누리집으로, 다양한 수단(카카오톡, 전화, 게시판)을 활용한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심층상담 예약, 청년정책 지도’를 들어볼 수 있다. 특히, 심층상담의 경우 청년층 수요가 전년도 대비 80% 상승(8141건에서 1만4647건으로 증가)했다고 하니, 그만큼 절박한 심정의 청년들이 정부 정책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는 생각에 안쓰러움과 안도감이 동시에 교차했다.

그래서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을 샅샅이 살펴보기로 했다. 먼저, 이번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띄는 온라인 심층상담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봤다. 온라인청년센터 메인 화면 아래쪽에 달력과 상담 예약 가능일이 표시돼 있었다. 심층(전문)상담은 청년층을 대상으로 청년정책, 진로/직업, 직업심리, 취/창업지원, 청년공간 등에 대해 비대면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청년이라면 ‘무료로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다.

심층상담 일정을 예약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심층상담 일정을 예약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심층상담 프로세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심층상담 프로세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상담 시간은 1회 기준 50분으로, 평일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50분까지 신청할 수 있다. 50분은 꽤 긴 시간이다. 그만큼 충분한 상담을 할 수 있고, 내 상황에 적합한 정책이나 진로, 구직정보 등을 찾는 데 매우 소중한 시간으로 활용될 것이다. 아울러, 전문 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하기 때문에 좀 더 편안한 마음을 갖고 위로와 용기, 자신감까지 얻을 수 있는 ‘힐링’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간단한 상담을 원한다면 카카오톡, 게시판 등으로도 문의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눈에 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눈에 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에서는 청년정책과 청년공간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다. 취업, 창업, 주거/금융, 생활/복지, 정책 참여, 그리고 코로나19와 관련된 정책도 일목요연하게 파악이 가능하다.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코로나19와 관련된 정책들이 검색된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코로나19와 관련된 정책들이 검색된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직접 ‘코로나19’ 유형으로 검색해 보았다. 코로나19 유형에서도 ‘기본소득지원, 저소득층지원, 재난피해지원, 소득 및 일자리 보전, 기타 인센티브, 심리지원’ 등으로 검색 필터를 세분화하고 있었다. 내가 사는 지역 검색 또한 가능했다. 좀 더 나에게 맞는 정책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년정책 지도검색 서비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청년정책 지도검색 서비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더 주목할 만한 부분은 ‘청년정책 지도검색’ 콘텐츠였다. 중앙부처, 그리고 지역별로 관련 정책 수가 나와 있고, 해당 지역을 클릭하니 그 지역의 청년 관련 정책이 모두 등장했다. 서비스를 지도로 제공하여 더 직관적으로, 더 친근하게 다가오는 느낌을 받았다.

내가 있는 곳 근처의 청년공간을 대여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내가 있는 곳 근처의 청년공간을 대여할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기기 보유 여부와 업데이트 날짜도 알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기기 보유 여부와 업데이트 날짜도 알 수 있다.(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현장 사진까지!(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현장 사진까지!(출처=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아울러, 청년공간을 검색하는 서비스도 눈길이 갔다. 무료로 공간을 대여해 주는 곳이 꽤 많았으며, 빔프로젝터나 PC 등의 기기 수와 공간 유형별 상세정보, 공간 유형별 사진, 업데이트 일자까지 기재돼 운영진의 세심하면서도 꼼꼼한 배려심을 가늠할 수 있었다.

이밖에도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에서는 매일 실시간 정책 순위와 청년 핫 뉴스, 최신의 정보를 담은 공지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기적으로 ‘전국 코로나19 긴급지원정책 종합자료’를 업데이트해 올리고 있었으며, 얼마 전 발표된 ‘제1차 청년정책 시행계획’ 내용도 가독성 높은 인포그래픽으로 편리하게 정리해 놓았다.

아는 것이 힘이다.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의 모든 청년들이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에서 고품격, 맞춤형 서비스를 누렸으면 한다.

● 온라인청년센터 누리집 : www.youthcenter.go.kr
● 전화 상담 : 1811-9876(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공휴일 제외)
● 카카오톡 상담 : 플러스 친구 ‘온라인청년센터’



전형
정책기자단|전형
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20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이젠 공문서도 비대면으로! 문서24 써보니 너무 편하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