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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하면 울리는 국민비서 ‘구삐’를 소개합니다

2021.04.15 정책기자 김윤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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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다 보면 중요한 일도 잊어버리기 일쑤다. 그럴 때 옆에서 누군가 친절하게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 쉽다. 그런 깜찍한 비서가 내게도 찾아왔다!(개인비서라니 난생처음이다.)  

구삐. 이름마저 귀엽다. 더욱이 예상도 못 한 생김새까지 내 취향이니, 이걸 어쩌나. 더구나 이 비서는 월급조차 받지 않고 일하겠다니, 이쯤에선 살짝 미안해진다. 

신청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다.<출처=정부24>
신청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다.(출처=정부24)


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말, 국민비서 서비스 구삐를 선보였다. 구삐는 필요한 행정 정보를 개개인에게 알려주고, 앞으로 문의까지 답해 줄 온라인 국민비서다.

구삐의 다양한 모습이 국민 의견으로 탄생했다. <출처=행정안전부>
구삐의 다양한 모습. 국민 의견으로 탄생했다.(출처=행정안전부)


이름과 캐릭터도 국민의 손을 거쳤다. 작년 9월 국민공모전으로 캐릭터와 이름을 공모했고, 1차 심사를 거쳐 11월 온라인 대국민 투표를 통해 선정됐다.

많은 국민이 선택한 만큼 더 친근하다. 토끼로봇이란다. 선정된 이름은 국비(국민비서)였는데, 자연스럽고 귀엽게 구삐(Good 비서)로 바꿨다고.

정부 24사이트 내에 숨어 있는 구삐를 찾아라. 오른쪽 아래 부분에 구삐가 보인다. <출처=정부24>
정부24 사이트 내에 숨어 있는 구삐를 찾아라. 오른쪽 아래 부분에 구삐가 보인다.(출처=정부24)


이럴게 아니다. 당장 국민비서 구삐를 고용해 보기로 했다. 방법은 쉽다.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 인증서 혹은 디지털원패스 등으로 로그인한다. 아직 정부24 회원이 아니라면 회원가입부터 하는 것이 좋겠다. 로그인한 후 화면 오른쪽을 보니 수줍은 구삐 얼굴이 보였다. 클릭하니 곧바로 신청할 수 있었다. 

정부 24 로그인 화면, 여러 가지를 이용해 로그인할 수 있다. <출처=정부24>
정부24 로그인 화면.(출처=정부24)


먼저 개인정보 사항에 동의하고 행정 정보를 받을 앱(네이버, 카카오톡(알림톡), 토스(문서함), 문자 메시지)을 선택하게 된다. 네 가지 모두 많이 이용하니, 자신에게 편한 걸 정하면 된다. 

카카오톡을 선택하자 바로 문자가 왔다.
카카오톡을 선택하자 바로 문자가 왔다.


쟁쟁한 네 후보 중 카카오톡으로 결정하자 바로 신청됐다는 메시지가 톡으로 왔다. 이제 받고 싶은 행정 정보를 선택하면 된다. 

정보를 받을 앱과 행정정보를 선택하면 된다.
정보를 받을 앱과 행정 정보를 선택하면 된다.(출처=정부24)


현재 가능한 건 7종이다. ① 운전면허적성검사 ② 교통범칙금 ③ 교통과태료 ④ 일반 건강검진(암 검진) ⑤ 국가장학금 ⑥ 통학버스 교육 ⑦ 고령운전자 교육 중 자신이 받고 싶은 정보를 한 번 설정해 놓으면, 변경하지 않는 한 계속 알려준다. 

난 운전면허적성검사와 일반 건강검진을 선택했다. 몇 년 전, 기간이 길다고 방심해 운전면허적성검사 날짜를 놓칠 뻔했기 때문이다. 이제 그 점은 덜 신경써도 될 듯싶어 가볍다.

같은 내용을 앱을 바꿔 봤다. 토스의 경우는 이렇다. <출처=행정안전부>
교통과태료를 토스로 받아봤을 경우 이렇게 나온다.(출처=행정안전부)


특히 4월 1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은 질병관리청과 협업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예약 정보를 받을 수 있다. 때마침 여든 넘은 어르신이 며칠 전 주민센터에 코로나19 백신을 예약해 놓은 걸 들어 구삐를 알려드렸다. 별 어려움 없이 바로 가입되는 걸 보니 구삐와 만나는 건 어렵지 않아 보인다. 

혹시나 싶어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니 접종 날짜가 확정되면 국민비서가 알려줄 것이라는 답변이 왔다고 했다. 앞으로 전 국민에게 핫한 백신 정보를 전해주면, 구삐가 좀 더 바빠질 듯싶다. 

같은 내용을 앱을 바꿔 봤다. 카카오톡의 경우는 이렇다. <출처=행정안전부>
카카오톡으로 받을 경우.(출처=행정안전부)


구삐는 구글 캘린더와 네이버 캘린더, 아웃룩 등과 연동해 알림, 일정을 통합관리할 수 있으며, 신청, 납부(계좌 이체)도 가능하게 해 줘 더 든든하다.

같은 내용을 앱을 바꿔 봤다. 네이버의 경우는 이렇다. 과태료가 족히 15만원은 나간 느낌이다ㅏ<출처=행정안전부>
이번에는 네이버 경우다. 3가지를 살펴보니, 과태료가 괜히 세 배가 나간 느낌.(출처=행정안전부)


국민비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실시, 정부와 민간이 함께 공공서비스를 제공한 대표적 혁신 사례다. 현재 정보는 7종이나 12월경에는 30여 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민비서 담당자는 추후 4종 외에도 더 많은 앱으로 확대하고, 가정에 있는 AI 스피커 등과 연동시켜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 지금은 알림형 서비스지만, 추후 대화형 서비스도 함께해 사이버 범죄, 병무 민원, 자연휴양림 상담 등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앞으로는 구삐가 스미싱 피해나 전출입 신고, 도시가스 신청 등도 알려주게 될 듯싶다.

국민비서 개통식에서 행안부장관이 이야기하고 있다.
국민비서 서비스 개통식.(출처=행정안전부)


‘한국판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정부혁신’의 중점과제인 국민비서는 그 각오가 대단하다. 국민이 일일이 정부 누리집에 가입하거나, 공공 앱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준다는 데 취지를 두고 있다.  

깜찍하고 다정한 내 비서 구삐. <출처=행정안전부>
깜찍하고 다정한 내 비서 구삐.(출처=행정안전부)


기다리던 구삐가 내 곁에 왔다. 이제 바로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서비스를 놓치거나 가산세를 낼 일이 줄어들 것 같다. 필요하면 울리는 ‘국민비서 구삐’는 ‘정부24’(https://www.gov.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윤경 otterkim@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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