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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도심 내 제한속도는 50km입니다!

도시안전통합센터 대학생 행정인턴 체험기

2021.04.17 정책기자 이정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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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나는 대학생 행정인턴에 선발됐었다. 약 한 달간 관내 관공서나 기관에 파견되어 지정된 프로젝트나 일반 행정업무를 수행하고,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 최저임금보다 훨씬 높은 시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기로 소문난 활동이었다.

선발의 기쁨도 잠시 어디로 배정됐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더 커졌다. 행정인턴은 내가 근무지를 지정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걱정 반 기대 반으로 배정지를 확인하니 ‘도시안전통합센터’라는 곳이었다.

도시안전통합센터의 외관
도시의 보호구역, 교통 흐름과 CCTV등을 통합관리하는 도시안전통합센터 외관.

 

코로나 시국으로 주민센터나 학교, 보건소와 같은 기관을 예상했는데 도시안전통합센터는 조금 생소하게 다가왔다. 인터넷을 통해 알아보니 도시의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는 곳이었다.

첫 출근일. 센터의 다양한 업무 중 내가 담당하게 된 일은 시내에 있는 다양한 보호구역을 조사하고 현황을 홈페이지에 입력하는 일이었다. 가끔 길을 걷거나 운전을 하다 쉽게 발견했던 보호구역이었기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았다.

하지만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고 나서야 내가 사는 동네에는 훨씬 더 많은 보호구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보호구역은 ‘어린이보호구역’이었다.

보호구역중 절대 다수를 차지했던 어린이 보호구역. 30km이내로 제한되어있다.
보호구역 중 절대 다수를 차지했던 어린이보호구역. 속도가 30km 이내로 제한되어 있다.

 

스쿨존이라고 불리는 어린이보호구역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근처에 지정되어 있다. 자동차 등의 속도를 시속 30km 이내로 제한한 곳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지만 다양한 안전 시설물도 설치되어 있다.

평소에도 어린이보호구역을 자주 보게 되는데, 이곳에는 내가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안전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었다. 단속용 CCTV는 물론 보행 안전을 위한 중앙분리대와 색이 칠해진 건널목과 도로, 안내표지판도 여러 종류로 나뉘어 있었다.

하나의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다양한 안내표시판과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있었다.
하나의 어린이보호구역 내에 다양한 안내표지판과 시설물들이 설치되어 있었다.

 

한 가지 인상적이었던 것은 지난 몇십 년보다 최근 몇 년간 어린이보호구역 지정과 구역 내 안전 시설물이 훨씬 광범위하게 설치되었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우리 사회를 강타했던 몇몇 사건·사고들로 인해 어린이 보행자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 같았다.

내가 거주하는 동네에 어린이보호구역이 어찌나 많던지 얼마 걸리지 않으리라 예상했던 조사에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정리가 끝나자 노인보호구역과 장애인보호구역에 대한 정리를 시작했다.

집에서 가까운 요양센터를 찾아보니 노인 보호구역지정과 함께 30km로 제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에서 가까운 요양센터를 찾아보니 노인보호구역 지정과 함께 속도도 30km로 제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길에서 자주 만났던 어린이보호구역과는 다르게 노인보호구역과 장애인보호구역은 해당 시설을 중심으로 설정되어 있었다. 간혹 노인이 많이 거주하는 마을에도 보호구역이 지정되는 경우가 있다고 했다.

어린이보호구역을 제외한 다른 보호구역에는 어린이보호구역처럼 다양한 시설물이 있진 않았다. 신호와 속도 위반을 함께 감시하는 복합형 CCTV와 보호구역임을 알리는 안내판 정도가 설치되어 있었다.

모든 보호구역을 정리하자 내가 살고있는 도시 곳곳이 보행자 안전망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가 평소에 모르고 지나쳤던 곳곳에도 보호구역이 많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안전속도 5030
4월 17일부터 고속도로나 자동차전용도로가 아닌 일반도로에서 시속 50km를 초과해 운전을 하다 적발되면 과태료가 부과된다.(사진=저작권자(c)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후 업무는 도시 안전속도를 바꿔 입력하는 일이었다. 작년 말, 보행자의 안전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정부는 ‘안전속도 5030’을 발표했다. 안전속도 5030은 도심부 내 속도를 50km/h로, 이면도로는 30km/h로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정책을 발표한 이후 운전자의 혼란을 막기 위해 계도기간을 가졌고, 4월 17일부터 본격적인 단속을 시행한다고 덧붙였다. 본격적인 정책 단속을 시작하기에 앞서 홈페이지에 지정된 최고 속도를 변경하는 것이었다.

앞서 보호구역 정리가 힘들어서였을까? 안전속도 5030에 따라 정리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느껴졌다. 도시 내 보호구역과 함께 촘촘하게 배치된 교통안전망, 거미줄과 같은 CCTV를 보니 내가 거주하는 곳이 더욱 안전하다고 느껴졌다.

일반적인 교통시설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교통안전 보조시설이 함께 마련되고 있었다.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설치된 옐로카펫
일반적인 교통시설을 제외하고도 다양한 교통안전 보조시설이 함께 마련되고 있었다.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설치된 옐로 카펫.

 

실무를 통해 도시의 교통안전과 다양한 시설물을 알고 나니 길을 걸으며 마주하는 모든 것들이 새롭게 다가왔다. 단순 행정업무 이상으로 실무를 경험하며 경제적인 어려움도 해소할 수 있었던 대학생 행정인턴, 그리고 그 과정에서 알게 된 우리 사회의 안전망까지.

앞으로 보행자 중심 교통문화가 더 확산하여 더 안전한 우리 동네, 더 안전한 대한민국이 만들어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던 활동이었다.



이정혁
정책기자단|이정혁
jhlee4345@naver.com
정책의 수혜자이자 옵저버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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