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용기내 챌린지, 우리 모두 용기내!

정책기자 이현정 2021.05.10

“오늘은 뭘 먹나?”

대학교 기숙사생인 내게 끼니는 늘 고민거리다. 비슷비슷한 맛의 편의점 음식이 물릴 때쯤 생각나는 건 역시 배달음식이다. 맛은 물론 종류도 다양하고 조리할 필요 없이 그냥 먹으면 되니 참 좋다. 그러나 치명적 단점이 하나 있다. 어마어마한 1회용품 사용량이다. 나무 젓가락, 플라스틱 숟가락, 플라스틱 용기에 비닐봉투까지. 내 몸 하나 편하자고 환경을 파괴한 셈이다. 

쓰레기통 속 일회용품 쓰레기
쓰레기통 속 1회용품 쓰레기.


환경에도 내게도 좋은 방안이 없을까 골똘히 고민하던 차에, 어디선가 들었던 챌린지 하나가 번뜩 떠오른다. 바로 ‘용기내 챌린지’다. 환경부는 플라스틱 저감 및 재활용 확대에 힘쓰며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국민들도 자발적으로 동참하면서 ‘용기내 챌린지’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용기내 챌린지’는 음식 배달 및 포장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운동이다.

‘용기내 챌린지’는 이름대로 용기가 필요하다. 겁내지 않을 ‘용기(勇氣)’와 음식을 담아 가지고 돌아올 ‘용기(容器)’, 두 가지의 용기다. 챌린지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용기’를 내서 ‘용기’에 식자재나 음식을 포장해 오면 된다. 그러고 나서 SNS(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에 포장 사진과 함께 ‘#용기내 챌린지’ 혹은 ‘#용기내 캠페인’의 해시태그를 게시하면 참여 완료다.

‘용기내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 용기를 점검했다. 마음가짐은 준비됐고, 마땅한 포장 용기를 찾기 위해 갖고 있는 용기를 몽땅 꺼냈다. 그나마 넓고 깊은 용기 2개를 선택했다. 

꺼내놓은 포장 용기
꺼내놓은 포장 용기.


‘용기내 챌린지’ 참여 첫 날 찾은 곳은 학교 근처 분식집. 오후 1시 30분쯤 방문했지만, 식사를 하는 손님들이 많았다. 왁자지껄한 식당 속에서 홀로 우물쭈물 계산대 앞에 섰다. “쫄면 하나 포장하려 하는데요, 혹시 여기에 넣어 주실 수 있나요?” 멋쩍게 내민 용기를 본 사장님께선 이런 손님이 처음인 듯 당황하신 눈치였다. 3초의 정적이 일은 순간, 머릿속이 새하얘졌다. ‘챌린지 첫 날부터 실패인가’ 낙담하려는 찰나, 알겠다는 사장님의 말씀이 들렸다. 성공이었다. 

포장이 끝나고 나무 젓가락이 필요하냐는 물음엔 당당히 괜찮다고 답했다. 미리 준비한 에코백에 용기를 넣고 기숙사에 돌아왔다. 첫 ‘용기내 챌린지’였지만 완벽히 성공했단 생각에 자신감을 얻었고 용기내 포장해 온 쫄면 맛은 훌륭했다.

포장한 쫄면
포장한 쫄면.


자신감을 충전하고 두 번째 ‘용기내 챌린지’ 참여를 위해 돈까스 식당을 찾았다. 학교에 다닐 때면 자주 찾는 식당으로, 대표 메뉴인 ‘돈냉면(돈까스+냉면)’을 포장 주문했다. 그래도 한 번 해봤다고 당당히 용기를 내밀 수 있었다. 혹여 당황하시진 않을까 걱정했지만, 걱정이 무색하게 사장님께선 익숙하신 듯 자연스레 용기를 받으셨다. 두 번째 ‘용기내 챌린지’도 성공이었다.

마지막 ‘용기내 챌린지’ 메뉴는 김밥이었다. 이전까지 챌린지에 참여했던 음식보단 포장이 간단해서 그런지 수월했다. 사장님께 용기를 내밀었더니, 환히 반기며 좋아하셨다. 어떻게 용기를 가져올 생각을 했냐는 물음에 “1회용품 사용을 줄이려고 노력 중이예요!”라고 당차게 대답했다.

포장한 돈냉면.
포장한 돈냉면.


세 번의 ‘용기내 챌린지’ 성공 경험을 토대로 ‘용기내 챌린지’ 참여 팁을 정리하자면 우선, 포장 용기의 크기다. 원하는 음식을 포장할 수 있는 크기인지 고려해야 하며, 작은 용기보단 큰 용기가 좋다. 용기의 입구가 넓고 깊어야 포장이 수월하다.

사람이 많은 식사 시간을 피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사장님의 입장에선 바쁜 시간에 용기를 들이미는 손님이 야속할 수밖에 없다. 특히 아직까지 ‘용기내 챌린지’를 잘 모르는 사장님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탁이 낯설고 불편할 수 있다. 

그럼에도 용기를 잃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한 마지막 팁이다. 용기에 포장하는 것을 반기는 사장님도 있는 반면, 꺼리는 사장님도 계신다. 혹여 거절당하더라도 주눅들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용기내 챌린지’의 목적은 단순히 포장을 성공하기 위함이 아니다. 불필요한 1회용품 쓰레기를 줄이고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함이다. 이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그 의의가 있다.

포장한 김밥.
포장한 김밥.


‘용기내 챌린지’를 처음으로 시작했을 땐, 불편함이 컸다. 포장 용기를 챙기는 것 자체가 번거롭고, 다 먹은 용기를 다시 씻는 일도 귀찮았다. 또 포장 용기를 내미는 게 부끄럽기도 했다. 그러나 나름대로 노하우가 생기고, 성공으로 용기도 얻으면서 점차 대담하게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다.

‘용기내 챌린지’를 통해 내 스스로 의식의 변화를 느꼈단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싶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용기를 직접 들고 가 포장하는 과정에서, ‘만약 내가 용기를 챙기지 않고 갔다면 얼마나 많은 1회용품을 사용했을까?’란 생각을 하게 됐다. 챌린지 참여 이전에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을 생각을 챌린지 참여 이후로도 자연스레 하고 있다.

1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더 나아가 ‘탈플라스틱 사회’로 다가가기 위해선 적극적인 국민의 참여가 필요하다. 국민의 참여라고 하니 거창하게 들리지만, 사실 아주 간단하다. 사소한 것부터 바꿔 나가면 된다. ‘용기내 챌린지’ 참여를 통해 1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을 늘리고, 이를 꾸준히 실행한다면 어느새 변화한 환경을 보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현정 lhj0921@naver.com
정책브리핑의 국민이 말하는 정책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