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P4G 정상회의에서 본 탄소중립을 대하는 자세

2021.06.01 정책기자단 박하나
목록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가 탄소배출을 줄이고 상쇄해 순배출량 ‘0’을 위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합니다.’

지난 5월 24일, 세계 최초로 국가에 소속된 모든 지자체가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이하 P4G 정상회의)를 계기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해 화제를 모았다. 이 행사는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이틀간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사전행사로 탄소중립의 실질적인 실행을 담당하는 전국 모든 지자체의 의지를 모으고 지역 탄소중립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월 24일, P4G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서 온, 오프라인으로 탄소중립 실천 선언한 243개 지자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지난 5월 24일, P4G 탄소중립 실천 특별세션에서 온, 오프라인으로 탄소중립 실천을 선언한 243개 지자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환경부)


전국 지자체들은 이번 선언식을 계기로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지자체 차원의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일례로, 부산 영도구는 지난해 10월 ‘플라스틱 ZERO(0)’를 선포하며 민간이 함께하는 생활 쓰레기 감축 분위기를 조성했다. 구청 내 4대 1회용품(1회용 컵·용기, 비닐봉투,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재활용 선별장 현대화 조성사업 등을 통해 내년까지 플라스틱 발생량을 3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탄소중립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화두다. 탄소중립은 기후변화의 주된 요인으로 꼽히는 이산화탄소의 실질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개념이다. 정부는 지난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최근 2050 탄소중립위원회도 출범했다.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모인 전 세계 정상들과 관련 기업들은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지 궁금해 P4G 정상회의 마지막 날 세션을 들어봤다.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5월 31일에는 오후 1시부터 물, 에너지, 순환경제, 도시, 농업 등 5가지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먼저 순환경제 기본세션에서는 ‘제로웨이스트 사회로의 전환’이란 주제로 전 세계 정부 및 국제기구, 기업, 전문가들이 참여해 순환경제 전환을 위한 해법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5월 24일, P4G 녹색미래주간 개막식에서 시민사회와 미래세대, 기업인들이 녹색미래를 위한 퍼포먼스에 동참하고 있다.(사진=환경부)
지난 5월 24일, P4G 녹색미래주간 개막식에서 시민사회와 미래 세대, 기업인들이 녹색미래를 위한 퍼포먼스에 동참하고 있다.(사진=환경부)


“한국의 식음료 등급에 적합한 재활용 페트병 기준 수립을 위해 한국 정부를 지원할 것입니다.”

제임스 퀀시 회장(코카콜라 최고경영자)은 패널토론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절대 배출량을 2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며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식물 기반 포장재를 개발해 2030년까지 포장재에 재활용 원재료를 50%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레아 베르멜린 덴마크 장관은 “덴마크는 2030년까지 1990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70% 감축하는 목표를 세우고 감축 방안을 도출 중”이라며 “순환경제 추진으로 유럽연합에서만 관련 일자리 약 70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기후 영향을 줄이는 것을 넘어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P4G)’특별 기획전으로 ‘기묘한 통의 만물상’전시가 서울 대림미술관에서 열렸다. 불량 마스크를 재활용해 만든 의자 작품의 모습. (사진=국민소통실)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P4G)’ 특별기획전으로 ‘기묘한 통의 만물상’ 전시가 서울 대림미술관에서 열렸다. 불량 마스크를 재활용해 만든 의자 작품의 모습.(사진=국민소통실)


“지금의 생산, 소비를 유지한다면 2050년에는 바다 속에 물고기보다 플라스틱이 많을 수 있습니다.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시급합니다.”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아 롤프 파옛 바젤협약 사무총장은 이같이 말했다. 그는 “네덜란드는 플라스틱과 제조업, 건설, 바이오매스, 소비재 등 5개 중점 분야와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며 “순환경제로의 전환은 탄소배출 저감은 물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바젤협약은 1989년 스위스 바젤에서 채택된 유해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 및 교역을 규제하는 협약을 말한다. 이처럼 순환경제로의 전환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해 빠져서는 안 되는 과제라는 의견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태양광, 풍력, 전기차 등 기존 기술을 활용해 차세대 배터리, 탄소 포집 시스템(CCS)과 같은 첨단기술을 탄소 에너지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탄소중립 달성에 가장 중요한 분야를 꼽으라면 단연 에너지 분야다. 에너지 사용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이 90%가 발생하는 만큼 에너지 부문 탄소중립은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으로 꼽히기 때문이다.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은 에너지 전환을 위한 기술혁신의 필요성을 이같이 강조했다.

파티 비롤 사무총장은 “태양과 바람에서 얻은 에너지의 경우 장기간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의 개발과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저장하는 기술 등이 가장 유망한 혁신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고 소개했다. 수소연료전지업체 앤드루 대표도 “2050년엔 전 세계 에너지 중 18%가 수소로 공급될 것”이라며 “공업용, 철강, 배터리 등의 분야에서 수소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사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사를 하고 있다.(출처=청와대)


“국제사회가 포용적 녹색회복 달성을 위해 기술과 재원, 역량 배양을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갑시다.”

오후 10시부터는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실시간 정상 토론세션이 이어졌다. 토론에는 각국 지도자와 국제통화기금(IMF) 대표 등 총 14명이 실시간 화상으로 참석해 ▲ 코로나19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 ▲ 2050 탄소중립을 향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 기후행동 강화 및 민관 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 등 3가지 주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참가국들도 ‘포용적 녹색회복’을 위한 선진국의 역할 및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 그러면서 오는 11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의 성공과 파리협정 목표 실현을 위한 협력을 한층 강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파리협정은 2100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 상승 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하로 제한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 올해가 이행 원년이다.

한편,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결과문서로 서울선언문이 채택됐다. 서울선언문은 정상회의 참가 국가 및 국제기구들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실천을 담은 문서다.

특히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태양·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를 통해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탈 석탄과 해외 석탄 발전소 건설에 대한 공적금융 중단을 위한 방법 모색을 독려하고, 탄소 감축이 어려운 분야에서 청정 수소 사용을 촉진할 것’이라는 다짐도 포함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5월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토론세션을 주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5월 31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 토론세션을 주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폐회사에서 “녹색미래를 만드는 기후행동에 모든 인류가 바로 지금 적극 동참하는 중요한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며 “녹색 실천, 지금 시작하자”고 강조했다.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P4G에 대한 신규 공여(400만 달러) 계획이 발표됐으며, 전·현·차기 정상회의 개최국 간 트로이카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P4G의 지속가능한 운영과 신뢰도 제고에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하나 ladyhana05@naver.com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600여 년 전 광화문 육조거리가 나타났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