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와! 첫 월급이다!” 현재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첫 월급의 순간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큰 금액이 내 통장에 들어온 그 당시 여러분들은 어떤 마음이셨나요? 누군가는 벅찬 감정을 느끼고, 또 누군가에겐 설렘이 피어났을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조금은 어리숙한 모습으로 회사에 적응해간 지 한 달이 조금 지난 후 받게 되는 첫 월급은 그 무엇보다 달고 값진 보상일 테니까요.
저는 1월부터 인턴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바쁘게 회사 생활에 적응해가는 나날을 보내고 있는데요. 올해 초 저와 같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일명 사회 초년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월급을 받은 후 그 돈을 운영해 갈 계획을 세우셨나요? 인턴 합격 소식을 들은 직후에는 받게 될 월급으로 무엇을 살지 그 목록을 적어나가기 바빴습니다. 그동안 아쉽게 입맛만 다시며 지나쳤던 가방과 옷, 멋진 곳에서 하는 식사 등 화려한 생활이 눈앞에 펼쳐지는 것만 같았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생활의 진정한 첫걸음은 받게 될 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것일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심코 하는 행동들이 모여 습관의 초석이 된다면, 그 습관을 잘 쌓아야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금융에 대해 공부하려고 하니 책, 강의 등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고민만 하던 중 정책브리핑에서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 기사를 보게 되었고, 현재 저는 이를 통해 금융 공부의 초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금융교육(https://edu.kinfa.or.kr/academy/main/intro.do)에 들어가 자신이 속한 범주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그에 맞춤화된 영상을 하단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누리집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마치면,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원하는 때에 무료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교육이 생애주기별로 자세히 나뉘어져 있습니다. 교육 대상, 교육 분야, 연령대 등 세밀히 범주가 나뉘어 있기 때문에 수강하고 싶은 주제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유용한 강의들 중에서도 저처럼 사회생활을 시작하신 분들께 안성맞춤인 강의를 2가지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청년 및 대학생 카테고리에 있는 ‘슬기로운 금융생활’, ‘청춘시대’ 강의입니다. 제가 최근에 수강하며 느끼고 있는 해당 강의들의 엄청난 장점은 짧은 길이로 출퇴근 시 유용하고 간편하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한 강의마다 길이가 5~10분 안팎이라 부담스럽지 않게 들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틈이 날 때마다 또는 퇴근 후 조금씩 필기를 하면서 보고 있습니다. 귀로 흘려보내기에는 너무 아깝다고 여겨지는 소중한 지식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강의들을 매일 조금씩 듣다보니 복잡하고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던 금융 지식들이 어느새 익숙해졌고, 친구가 된 것만 같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통장 쪼개는 방법 강의를 수강한 후 제 계좌들을 정리하고, 예산 계획을 실제로 세워보는 등 제 생활이 조금씩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며 설레기도 합니다.
저와 알고 지낸 지 오래 된 친구에게 이 강의들을 추천하기도 했는데요. 처음에는 너무 어려울 것 같다며 지레 겁을 먹고 찾아보지 않으려 했었습니다. 하지만 친구가 과소비를 잘 제어하지 못하는 부분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에 간단하게 1~2개만 시도해보라고 권장했습니다. 강의를 하나씩 들어가며 그 간편한 앎에 푹 빠진 친구는 현재 저와 같이 누구보다 재밌게 강의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은 돈을 흐르게 하는 연결고리이자 우리의 일상에서 뗄 수 없는 분야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을 통해 금융 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고민을 하고 있는 많은 분들, 그리고 사회 초년생들이 풍부한 금융 상식을 가지고, 지혜로운 경제생활을 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영은 bethel02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