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품질인증 받은 전통주 시음하러 가볼까?

2023.06.16 정책기자단 이선미
글자크기 설정
목록

종로구 헌법재판소 맞은편에 ‘전통주 갤러리’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설립한 우리 술 소통공간인데 6월 한 달 동안 ‘술 품질인증제 특별전’이 있다고 해서 찾아가보았다.

‘전통주 갤러리’에서 ‘술 품질인증 특별전’이 6월 한 달 동안 진행된다.
‘전통주 갤러리’에서 ‘술 품질인증제 특별전’이 6월 한 달 동안 진행된다.

술은 예로부터 우리네 삶에 함께했다. 유교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였던 제사를 위해서나 손님 접대를 위해서도 술은 꼭 필요했다. 무엇보다 지친 노동의 현장에서 휴식과 허기를 채우는 역할도 무척 중요했다.

한식을 홍보하고 체험하는 ‘한식문화공간 이음’에 ‘전통주 갤러리’가 있다.
한식을 홍보하고 체험하는 ‘한식문화공간 이음’에 ‘전통주 갤러리’가 있다.

예전에는 집집마다 빚어 대소사에 쓰이던 술이 이제 무형문화재 보유자나 대한민국 식품명인 등 일정 자격을 가진 이가 법률에 따라 제조한 ‘전통주’로 되살아나고 있다. 정부에서는 ‘우리 술 품평회’를 통해 더 발전된 전통주 생산을 독려하고 술 품질인증제도로 좋은 제품을 믿고 마실 수 있도록 보증한다. 술 품질인증은 술의 품질과 원료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품질인증을 받은 경우는 가형, 그 가운데서도 100% 국내산 농산물이 주 원료와 누룩 제조에 쓰였을 경우 나형으로 인증을 받는다.

술 품질인증은 우리 술의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가형과 나형으로 인증을 받는다.
술 품질인증제는 우리 술의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로 가형과 나형으로 인증을 받는다.

전통주 갤러리에서 먼저 상설시음회에 참여해보았다. 상설시음회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신청하면 되는데 한 달에 한 번만 참여할 수 있다. 예약한 시간이 되자 신청자들이 하나둘 갤러리를 찾았다.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술잔과 물, 퇴주잔 등이 놓였다.

전통주 갤러리에서는 상설시음회를 운영하고 있다.
전통주 갤러리에서는 상설시음회를 운영하고 있다.

6월에는 ‘여름과 함께 내 맘에 들어온 6월의 우리술’이라는 주제로 시음회가 진행되고 있는데 탁주와 약주, 과실주, 증류식 소주까지 골고루 나왔다. 처음 시음한 ‘나누우리 생막걸리’와 이어진 ‘숲향벼꽃 술도깨비’는 같은 탁주지만 주재료와 첨가물이 각각 달라서 묘한 차이가 있었다. 이름도 참 예쁜 술이었다.

6월에는 ‘여름과 함께 내 맘에 들어온 6월의 우리술'이라는 주제로 시음이 진행되는 중이다.
6월에는 ‘여름과 함께 내 맘에 들어온 6월의 우리술’이라는 주제로 시음이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의 ‘오메기술’과 전북 고창에서 빚은 ‘복분자음’, 그리고 증류식 소주 ‘청혼 레드25’까지 각각의 술이 저마다의 맛과 빛깔, 향으로 잔에 담겼다. 참여자들은 실시간 QR코드를 통해 각각의 술에 대해 품평을 남기기도 했다.

상설시음회에서는 다섯 종류의 우리 술을 시음할 수 있다.
상설시음회에서는 다섯 종류의 우리 술을 시음할 수 있다.

품질인증을 받은 술은 대부분 우리 땅 곳곳에서 자란 곡물로 빚는다. 우리 기술과 온도와 전통으로 빚는다. 이 땅에서 살아온 시간이 문화로 이어진다. 각각의 술이 어느 지방에서 어떤 재료로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까지 얘기를 들으며 마시다 보니 오랫동안 모르고 살았던 멋이 살아나는 느낌도 들었다.

사전 예약한 시민들이 6월의 상설시음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전 예약한 시민들이 6월의 상설시음회에 참여하고 있다.

처음 찾아간 전통주 갤러리였는데 꽤 편안한 공간이었다. 특히 6월 한 달 열리는 ‘술 품질인증제 특별전’에서는 정부 인증을 받아 그만큼 품질을 신뢰할 수 있는 198개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품질인증 대상은 탁주(막걸리)와 약주, 청주, 과실주, 증류식 소주 등을 망라한다. 이제 우리도 꽤 풍요로운 술 목록을 가지게 되었다. 사실 우리 전통주가 이렇게 다양하게 많다는 걸 처음 알았다. 때와 장소에 따라 가장 어울리는 전통주를 구입하고 마시고 즐길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무척 넓어졌다.

6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술 품질인증 특별전’에서도 품질인증을 받은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다.
6월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술 품질인증제 특별전’에서 품질인증을 받은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다.

6월 행사 기간에는 상설시음회 말고도 시음이 가능하다. 매주 금, 토요일마다 예약 없이도 술 품질인증을 받은 전통주를 시음할 수 있다. 전통주 갤러리가 북촌에 있다 보니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데 술에 관한 이야기까지 곁들여 반응이 무척 좋다고 한다. 행사 기간에 품질인증 제품을 3만 원 이상 구매하면 사은품도 있다. 가끔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사은품을 뽑을 수도 있다고 귀띔해주었다.

시음을 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3만 원 이상 구매하면 ’덤‘이 더 크기도 한 사은품 증정이 준비돼 있다.
시음을 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3만 원 이상 구매하면 ‘덤’이 더 크기도 한 사은품 증정이 준비돼 있다.

‘한식문화공간 이음’에는 전통주 갤러리 말고도 한식 갤러리와 이음카페, 식품명인체험관과 도서관 등 여러 시설이 있다. 북촌이나 창덕궁, 운현궁 등을 찾아올 때 일부러라도 들러 다양한 한식 문화를 접하며 여유 있게 차 한 잔 즐겨 봐도 좋은 곳이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선미 rosie823@hanmail.net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민연금에서 노후 준비 상담 받았습니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