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재창업 희망이 보이네요!

희망리턴패키지 교육 수강 후기

2023.10.04 정책기자단 이가영
목록

첫 창업을 했을 때의 기분이 아직도 생생하다.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었고, 많은 돈을 벌 것이라 확신을 하고 있었다. 그만큼 자신감이 있었던 나였는데, 예상과 달리 3년을 넘기지 못하고 쓰디쓴 폐업을 진행하게 되었다. 이때의 심리적 압박감과 스트레스 때문이었는지 몸에 병까지 얻어 수술까지 하게 되었다. 다행히 현재는 많이 회복되어 다시금 일상생활이 가능하게 되었다. 

경험한 바 재창업 소상공인이라면 반드시 활용헤애 힐 희망리턴 패키지 사업(사진-소장공인시장진흥공단)
경험한 바 재창업 소상공인이라면 반드시 활용해야 할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출처=소장공인시장진흥공단)

지금은 지난 폐업을 경험삼아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https://www.sbiz.or.kr/nhrp/main.do)의 도움을 받아 재창업을 준비 중이다. 

희망리턴패키지란 소상공인의 경영 정상화 지원을 통한 폐업 위기 극복과 신속·안전한 사업 정리 후 재창업 또는 임금 근로자 전환을 통해 안정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즉, 재창업을 희망한다면 그에 따라 지원사업 연계를, 취업을 희망한다면 알맞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나는 이 중 ‘재창업 지원사업’에 참여할 수 있었다. 이는 창업 아이템을 막연하게 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소비 트렌드를 읽고 파악하여, 사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물론 이러한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재창업 지원사업인 만큼 현재 폐업한 상태이거나 혹은 폐업이 예정된 소상공인이 대상이다. 폐업한 이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의 수혜 대상이 아니니 참고해야 하겠다. 대상에 해당이 된다면 재창업 교육에 지원이 가능한데, 교육 유형은 온라인, 현장교육, 온라인+현장교육으로 총 3가지다. 

전국 단위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 형태는 온, 오프라인, 온+오프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사진-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
전국 단위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교육 형태는 온, 오프라인, 온+오프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출처=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아직까지 외부 활동을 할 만한 몸 상태는 아닌 지라 실시간 비대면 교육에 참여하기로 하고,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했다. ‘재창업 교육 신청’에 가면 전국 단위로 이루어지는 교육 과정을 볼 수 있다. 폐업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교육 과정명을 보고 놀랐다. 수강료를 지불하고 배워야만 했던 경영 정보 및 역량강화 등의 강의를 별도의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도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강의를 수강하고 싶었지만 현재 시점에서 가장 필요한 제조/사입 및 무재고 위탁판매 방식 쇼핑몰 창업 교육을 택했다. 

쇼핑몰 창업이라면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1차적으로 구입한 후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항상 재고품 관리도 해야 하고, 배송도 직접 신경 써야 한다고 알고 있을 것인데, 교육 과정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재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 과정이다. 반드시 재고품을 갖고 있지 않아도 쇼핑몰을 통한 물건 판매, 배송 등이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교육에 선정되면 사진처럼 교재와 교구를 제공받게 된다. 커리큘럼은 창업 및 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교육에 선정되면 사진처럼 교재와 교구를 제공받게 된다. 커리큘럼은 창업 및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사실 이러한 창업 교육은 이전에도 알고 있었다. 다만 그때 받지 않았던 이유가, 일단 비용이 너무 많이 들었기 때문이었다. 성공 여부가 확실하지 않은데 많은 돈을 투자해가며 창업 교육을 들을 수는 없었다. 하지만 재창업 교육 과정은 개인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돈이 없기 때문에 무료로 부담 없이 교육 참여가 가능하다! 

실제 교육을 들으면서 창업 지원사업 정보, 쇼핑몰 창업 과정, 운영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교육 과정은 실제 쇼핑몰 창업 관리를 시뮬레이션해 판매 수익까지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희망리턴패키지를 통해 현재 새로운 희망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준비를 하나씩 갖추고 있다.  

이렇게 양질의 재창업 교육을 두고 어떻게 쉬고만 있을까.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렇게 양질의 재창업 교육을 두고 어떻게 쉬고만 있을까.(출처=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재창업 교육은 다시 재기할 수 있다는 솔루션이 되어주었다. 창업에 대한 나의 생각과 태도가 달라졌으며, 이제는 막연히 창업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와 계획을 하게 되었다.  

그러니 나처럼 폐업 후 재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창업 아이템에 알맞은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 교육 및 지원사업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길 바란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 정책인 만큼 많은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폐업을 준비 중에 있다면, 폐업 지원도 별도로 받을 수 있으니 예산이 소진되기 전 활용하도록 하자.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폐업을 준비 중에 있다면, 폐업 지원도 별도로 받을 수 있으니 예산이 소진되기 전 활용하도록 하자.(출처=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마지막으로 현재 폐업을 준비하고 있는 소상공인이라면, 폐업 지원을 통해 점포 철거 및 법률 자문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단 예산 소진 시 언제든 마감될 수 있으니 해당된다면 하루라도 빨리 확인해 보길 바란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가영 promiss38@naver.com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외국인 관광객에게 우리 전통놀이 문화 알렸어요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