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내 의료정보, ‘건강정보 고속도로’로 빠르고 편리하게

‘나의건강기록’ 앱 활용기

2023.11.16 정책기자단 한지민
목록

얼마 전, 할머니를 모시고 동네 병원에 다녀왔다. 날씨가 쌀쌀해지고 코로나19 걱정도 있으니, 독감 예방접종과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는 게 좋을 것 같아서였다. 할머니께서는 병원에 간 김에 건강검진도 함께 받았다.

병원에서는 건강검진을 받기 전 문진표를 작성해 달라고 했다. 먹고 있는 약이나, 받았던 예방접종, 기타 알레르기 반응이나 기저질환을 체크하는 내용이었다. 할머니는 본인의 의료정보가 헷갈리신다면서 난감한 표정을 지으셨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알아보던 중 자신의 의료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건강정보 고속도로’라는 이름의 서비스였다. 

건강정보 고속도로란? (출처: 보건복지부)
건강정보 고속도로란?(출처=보건복지부)

건강정보 고속도로는 개인의 건강정보를 본인의 동의하에 원하는 대상에 정보를 전달하여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 의료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질병관리청이 보유하고 있는 표준화 데이터 12개 항목에 대한 의료정보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환자정보, 의료기관정보, 진단내역, 약물처방내역, 수술내역, 알러지 및 부작용, 진료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어떻게 하는 건지 방법을 살펴보니 모바일 스토어에서 ‘나의건강기록’ 앱을 설치하는 것으로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한다. 할머니의 휴대폰에 직접 앱을 깔아보았다. 

나의 건강기록 앱이란? (출처: 보건복지부)
나의건강기록 앱이란?(출처=보건복지부)

네이버나 카카오톡을 이용한 간편인증 방법으로 로그인을 할 수도 있고, 디지털원패스를 이용한 로그인도 가능하다. 로그인한 뒤 할머니의 기록을 살펴보았다. 어느 병원에 다녀왔는지 최근 진료 이력을 열람할 수 있었고, 어느 약국에 가서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 약을 조제받았는지도 볼 수 있었다. 

최근에 어느 병원에 다녀왔는지, 어느 약국에서 어떤 약을 받았는지 볼 수 있다.
최근에 어느 병원에 다녀왔는지, 어느 약국에서 어떤 약을 받았는지 볼 수 있다.

진료 및 투약 이력은 최근 1년간의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예방접종 이력과 건강검진 이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 

10년 동안 받았던 건강검진이력을 확인해봤다.
10년 동안 받았던 건강검진 이력을 확인해봤다.

건강검진 이력은 최근 10년 이내의 기록, 예방접종 이력은 기간 제한 없이 전체 기간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나의 건강기록 어플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출처: 보건복지부)
나의건강기록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출처=보건복지부)

건강검진 내역을 눌러보자, 당시 어떤 진단을 받았었고 어디가 아픈지,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모두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생각했던 것보다 자세하고 간편하게 의료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어서 놀랐다. 

어떤 진단을 받았는지, 어디가 아픈지,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모두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어떤 진단을 받았는지, 어디가 아픈지,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 모두 기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건강관리정보에서는 휴대폰과 워치 등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을 통해 측정된 걸음 수, 수면 시간 등 생활 속의 건강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서 연계한다고 했다. 

의료기관 항목을 눌러보니, 어떤 질환이나 질병을 진단받았는지 등의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수술내역, 진료정보, 내원정보 등도 함께 볼 수 있어서 할머니에게 어떤 건강 문제가 있는지,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어디인지도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할머니는 이 앱을 통해 건강검진 문진표를 작성하고, 의사 선생님께 앱 기록을 보여주면서 상담을 받았다. 앓고 있던 질환에 대해 한 번 더 여쭤볼 수도 있었고, 앞으로의 건강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금 더 세심한 답변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셨다. 

내가 최근에 다녀왔던 치과 기록과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내가 최근에 다녀왔던 치과 기록과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할머니의 건강검진 이후, 나 역시도 이 앱을 깔아보았다. 최근에 병원을 간 기억도 잘 나지 않고, 예방접종 받았던 내용이 궁금해서 깔아보았다. 최근에 맞았던 가다실9가 접종 이력을 확인해볼 수 있었고, 지난 여름에 치과에 다녀왔던 이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나의건강기록 앱을 참고하면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는 건강정보를 통합적으로 조회할 수 있고, 조회한 정보 가운데 원하는 정보만 선택해서 파일로 저장하거나, 원하는 곳으로 전송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갑작스러운 상황으로 응급실을 가야 하거나, 건강검진을 언제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할머니처럼 복용 중인 약물정보나 질환정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이 앱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나의 건강기록 앱을 통해 발급받은 나의 진료 정보 확인서 파일.
나의건강기록 앱을 통해 발급받은 나의 진료정보 파일.

내가 개인적으로 이 앱에서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편의정보 항목이었다. 할머니가 연세도 있고 혼자 지내시니 가족들이 곁에 없는 상황에서 위급한 일이 생기지는 않을지 늘 걱정이 됐는데, 편의정보 항목을 보면 내 근처에 있는 24시간 약국, 야간진료병원, 응급실 찾기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서 안심되는 부분도 있었다. 

흩어져 있는 나의 건강정보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고, 앞으로의 건강관리도 세심하게 체크해 볼 수 있는 ‘건강정보 고속도로’ 서비스. 내 건강은 스스로 챙긴다는 마음으로 한 번 확인해보자!



한지민
정책기자단|한지민
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이제 어디서든 불조심해야 할 때입니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