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회차를 맞이하는 ‘2023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가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11월 24~25일 양일 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아트홀 1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새롭게 정의되고 있는 여행과 변화하고 있는 기념품 트렌드를 한눈에 살피고, 세계로 나아갈 우수한 한국의 관광기념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자리다. 마침 집 근처에서 열리기도 하고, 우수한 관광기념품과 전국 팔도의 기념품을 모아 전시했다고 하니, 궁금한 마음에 개막 첫날 바로 박람회장에 찾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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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는 다양한 지역과 분야의 기념품을 전시 및 홍보할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전시와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B2B 및 B2C 기반의 소통의 장도 마련해 기념품 업계의 국내외 판로 개척 및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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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개막식 및 대한민국 관광공모전 시상식, 전년도 수상자들의 창업 스토리 공유, 유튜버 초청 여행 토크콘서트, DIY 막걸리 만들기 등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오전 10시부터 박람회장에 마련된 체험존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행사장에 도착할 즈음, 개막식 및 관광공모전 시상식이 이루어지고 있어 마련된 의자에 앉아 관람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의 테마인 ‘여행을 선물합니다’라는 테마에 맞추어 ‘여행이 단순히 유적이나 명소 방문에서 더 나아가 개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특히 기념품은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여행객의 취향을 드러내는 매개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는 말에 공감이 되기도 했다.

개막식이 끝나고, 박람회장 내 메인 무대에서 오후 3시부터 국내 유명 유튜버인 엔조이커플의 여행 기념품 관련 토크쇼가 진행되었고, 미리 예약해서 1시간 정도 토크쇼를 관람했는데, 자칫 딱딱할 수 있는 관광기념품 박람회에서 색다른 매력으로 다가와 더욱 즐겁고, 알찬 프로그램이었다.

토크쇼까지 모두 마친 후 본격적으로 전시회장을 둘러보았는데, 가장 눈에 띄었던 것은 지역 별로 부스가 크게 설치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부산, 경북, 대구, 정선군 등 다양한 시·군에서 각 지역의 특색 있는 관광기념품들을 전시했다.
출구 근처에는 ‘팔도 머스트 바이 아이템’이라는 부스도 있었는데, 디저트·푸드·음료·생활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기념품들이 있어 많은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메인 무대 앞쪽에는 이번 2023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전시해 놓았는데,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우리나라 및 전국 각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을 발굴하기 위해 1998년 이후 매년 개최되고 있는 축제와 경연의 장이다.
공모전에 입상하게 되면 상장 및 상금과 함께 교육 지원, 1:1 컨설팅, 국내외 유통 지원, 인증마크, 자금조달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협업기회 제공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고 한다. 이번에 대상은 받은 작품은 물만 붓고 36시간만 기다리면 막걸리를 만들 수 있는 ‘쌀꽃 생막걸리 키트’였다.

전시회는 2일 정도로 짧게 진행되었지만, 그 기간 동안의 여러 프로그램과 전시된 기념품들을 보니 우리나라가 세계 관광 무대에서 관광지로, 또 관광기념품으로 당당히 선두에 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19 이후 위축되었던 관광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만큼, 우리 나라의 우수한 관광지와 관광기념품들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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