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홈택스 앱을 이용하다가 세금포인트 메뉴를 발견하게 되었다. 세금포인트는 세금 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개인 또는 법인(중소기업)이 납부한 세금(소득세, 법인세)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세금포인트를 이용해 납부기한 등 연장 시 납세 담보를 면제하거나 세금포인트 할인 쇼핑몰의 상품 구매,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세금포인트는 자진 납부한 세액 10만 원당 1점, 고지서를 받고 납부한 세액은 10만 원당 0.3점을 부여하고 환급세액은 그만큼 차감된다. 매년 3월 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일괄 부여되어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 또는 모바일 홈택스 앱을 통해 사용 가능한 세금포인트를 간단히 조회해 볼 수 있다.
나의 경우 세금포인트 제도를 알지 못해서 매번 미사용 포인트로 소멸되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필요한 혜택을 선택해 이용해 보기로 했다. 다양한 혜택들 중 내가 선택한 혜택은 국립생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세종수목원 등에서 세금포인트 1p를 사용하면 입장료 1000원을 할인해 주는 ‘세금포인트 할인쿠폰’이다.
여유로운 주말, 따스해진 봄 날씨를 맞아 방문한 국립세종수목원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방문하기 전 홈택스 앱을 통해서 세금포인트 1p를 차감하고 할인쿠폰을 발급받았다. 매표소로 가서 성인 입장권을 구매하며 손택스 쿠폰 화면을 보여주니 발급받은 모바일 쿠폰을 확인했다.
쿠폰 혜택으로 원래 5000원인 성인 요금 입장권을 4000원에 구매하여 입장할 수 있었다. 별다른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손택스 앱에서 발급받은 모바일 쿠폰을 입장권 구매 시 제시하면 바로 할인혜택이 적용되어 간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할인혜택을 받고 입장한 국립세종수목원은 봄을 맞아 여러 식물들이 고개를 내민 탓에 볼거리가 가득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사계절 온실과 마법사 옷을 입고 신비한 식물을 만날 수 있는 특별전시, 한국의 멋을 살린 한국전통정원 등으로 다양하게 꾸며진 수목원의 모습은 바쁜 도심 속 힐링의 장소로 충분했다.
세금포인트가 소멸되기 전, 홈택스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사용 가능한 세금포인트를 조회해 보고, 취향에 맞는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김재은 lgrjekj4@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