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휴대폰 기기를 새로 바꿨다. 자급제로 바꾸면서 요금제도 함께 바꾸기로 했다. 통화 기능보다 데이터를 훨씬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불필요하게 기본통화 요금이 많이 나가는 요금제를 쓰고 있었기 때문이다. 통신사 누리집을 훑어보니 예전에 비해 저렴하고 혜택이 강화된 요금제가 다양하게 출시된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선택지 자체는 많이 늘어난 것 같은데, 어느 것을 골라야 내게 적합할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았다.
그런데 마침 스마트초이스가 개선되었다고 한다. 스마트초이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개편한 통신요금정보포털이다.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에 접속하면 이동통신 3사의 단말기 지원금과 OTT 구독료 할인 정보 등을 한눈에 비교해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번에 UI가 개편되면서 편리하게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졌다.
통신비 관련 용어를 거의 모르고 있었기에 조금 걱정스러웠는데, 예시 설명 메뉴를 추가해 놓아 통신비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나도 쉽게 이해하고 직접 내게 맞는 혜택을 비교할 수 있었다. 게다가 내가 원하는 단말기 모델명과 사용량, 사용 패턴에 따른 요금 수준을 선택해 검색하면, 단말기 지원금과 선택약정할인 간 혜택을 세부적으로 비교해주는 기능도 추가했다고 한다.
요금제 찾기 메뉴를 눌러,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버튼을 누르면 내게 맞는 요금제를 찾을 수 있다. 5G 서비스를 이용하는지, LTE 요금제를 이용하는지 입력하고 나이도 입력한 다음, 데이터 사용량과 음성 사용량을 입력하면 내 조건에 딱 맞는 통신 3사의 요금제를 추천받을 수 있다.
그래도 두루뭉술하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은 휴대폰 구매 메뉴에서 월 납부액 계산하기를 선택하면 휴대폰 구입 시 더 유리한 지원 방식을 알아볼 수 있다. 마침 내 동생도 휴대폰을 자급제로 바꾸고 싶다기에 원하는 모델과 납부액으로 예상하고 있는 금액을 지정해서 검색해보았다.
여러 요금제를 다양하게 보고 싶어서 요금제를 따로 지정하지는 않고, 동생이 구매하고 싶은 휴대폰 정보만 넣었다.
해당 휴대폰을 구매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의 목록을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요금제 별로 휴대폰 할부 기간에 따라 단말기 지원금이 어떻게 되는지,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할 경우는 월납부액이 얼마나 되는지 볼 수 있었는데, 단순히 요금제를 고르는 것만 도와주는 게 아니라 단말기 지원금을 선택하는 게 내게 더 유리한지, 선택약정할인을 선택하는 게 더 유리한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또 하나 눈길이 갔던 부분은 이동전화와 OTT 결합상품 목록이었다. OTT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구독하지 않으려니 허전해서 이왕 통신 요금을 바꾸는 김에 함께 결합된 상품을 알아보려고 했다.
이전까지는 통신 요금에 OTT 결합이 되어 있는 상품이 뭐가 좋은 건지 잘 몰랐기 때문에 전화 요금 따로, OTT 요금 따로 지불하곤 했는데, 스마트초이스에서 OTT 서비스별 요금제와 특징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었다.
나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프리미엄 둘 다 구독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마침 요금제를 찾아보니 넷플릭스와 유튜브 프리미엄, 통신 요금까지 전부 묶어 놓은 패키지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렇게 내가 필요한 기능만 모아놓은 요금제를 찾아보고 골라보며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기도 하고, 실속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는 휴대폰 대리점에서 직원이 추천해주는 요금제를 사용했던 기억이 선명하다. 지금은 대리점을 무조건 찾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기기만 따로 구매해서 약정에 구애받지 않고 쓰려고 하는 것 같다.
원하는 기기를 더 만족스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요금제도 현명하게 고를 필요가 있다는 걸, 스마트초이스를 들여다보면서 깨달았다. 통신 요금 용어가 어렵다고, 요금제를 일일이 찾아보기가 귀찮다고 여기지 말고 스마트초이스를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