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언가 열심히 해온 것 같은데, 어떤 방향으로 진로를 설정해야 할지 고민이 드는 순간이 있습니다. 지나온 길을 돌아보면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막상 하나의 길을 정하려고 보면 어떤 길을 가야 할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정부는 그동안 취업을 고민하고 배움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꾸준히 마련해왔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구직급여, 중장년내일센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등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제도들이 많습니다. 오늘 소개할 정책은 이렇게 다양한 지원 정책 사이에서도 인공지능 시대에 걸맞게 작년 3월부터 모습을 드러낸 잡케어 서비스입니다.
위 서비스가 아직은 생소한 분들도 많을 텐데요. ‘잡케어’(https://www.work.go.kr/jobCare/introExp/jobCareIntroExp.do)는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함께 개발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기반 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을 활발히 활용하는 시대에 걸맞게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색다르게 다가옵니다. 마치 AI가 상담을 해주는 듯한 모습이 그려지는데요. 잡케어를 통해 개인의 직업 선택부터 경력개발까지 광범위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잡케어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입니다. 재취업을 준비하는 50대 이상 중장년층, 이직을 고려하는 30~40대, 취업 분야에 뛰어드는 10~20대 모두 인공지능을 활용한 분석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워크넷이 연동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직무 분석 과정에서 해당 플랫폼에 등록된 수많은 이력서와 구인공고들의 데이터가 활용돼 풍성한 결과가 만들어집니다.
나만의 보고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바로 ‘간편입력’과 ‘상세입력’입니다. 간편입력은 관심 키워드 검색으로 손쉽게 직종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 관심있었던 자격증, 직업, 전공, 훈련과정과 관련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잡케어가 직종을 추천하여 간편 보고서를 만들어주는 형식입니다.
저는 ‘상세입력’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프로필을 작성하면 이를 바탕으로 AI가 낱낱이 파헤쳐 개인의 직무역량을 분석하고 상세한 보고서를 만들어줍니다. 프로필 작성은 총 5가지의 항목으로 이루어집니다. 학력, 직업훈련, 자격증, 경력/경험, 보유기술을 순차적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각 부분마다 잡케어 이용자가 헷갈리지 않도록 말머리처럼 도움말들이 적혀있어 잘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경력/경험은 프로필 작성에 중요한 부분에 속하는데 이를 잘 다듬어 작성하는 게 저에겐 좀처럼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키워드 추천 받기’ 기능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경력 내용을 간단히 작성하면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추천 키워드가 나옵니다. 연관직종 분석 버튼을 누르니, AI 분석을 통한 프로필 연관 추천 직종 10개가 보였습니다. 상세 보고서를 받아볼 한 가지의 직종을 선택하는데 고민이 된다면, 잡케어의 ‘직종 간 비교’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일자리 현황과 최신 요구 조건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의 직종을 선택한 후, 최종적으로 상세 보고서 생성 버튼을 누르면 나만의 잡케어 보고서가 완성됩니다. 보고서를 통해 선택한 직종의 취업시장 정보를 그래프로 확인하고, 해당 직종에서 재취업은 어떤 동향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함께 파악했습니다. 특히 수준별 직무능력 표(1~8수준)에서 현재 내가 보유한 직무능력과 아직 보유하지 않은 직무능력을 살펴보며 구체적으로 앞으로 나갈 방향과 경력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분석 결과를 잘 활용하여 고용노동부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상담자와 심층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연관 직종의 취업 구인 실시간 정보를 살펴보는 것이 가능한데요. 경력개발을 위해 내가 주체적으로 할 수 있는 다음 단계, 즉 활동 경로, 취업 훈련 정보를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은 잡케어의 가치를 한층 더해주는 요소가 됩니다.
아직 시범운영 단계이기에, 잡케어 보고서에 아쉬운 지점들도 보이곤 합니다. 그럼에도 시민들이 이야기하는 개선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발전하려는 모습을 갖추고 있다는 부분에서 앞으로 다가올 인공지능 잡케어 서비스의 모습이 더욱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잡케어가 시민들의 맞춤형 서비스가 되길 응원하며, 여러분들도 이를 통해 숨겨진 재능을 찾아보길 추천합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최영은 bethel02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