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 이번 여름방학은 어떻게 보내면 좋을까?” 사촌동생이 저에게 건낸 말입니다.
아이와 함께 이번 여름방학은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 많이들 하실텐데요, 여름방학 활동에 대해 알아보던 중 ‘e청소년’ 누리집에서 방학을 맞아 다양한 체험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함께(가족) 또는 중고등학생, 대학생(24세 이하)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이 여름방학 동안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국립청소년수련원과 지역 청소년수련시설 등에서 1,400여개 청소년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등 국립청소년수련시설에서는 다양한 청소년 캠프를 개최하는데요, e청소년 누리집 및 모바일 앱을 통해 검색 가능합니다.
청소년활동정보서비스(e청소년)는 청소년수련시설 및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청소년 활동, 신고·인증 프로그램, 청소년자원봉사 정보, 국제교류 정보 등 다양한 청소년 활동프로그램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는 종합사이트(www.youth.go.kr)로 청소년 활동 외에도 복지, 보호 관련 다양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가까운 위치에 있는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한 활동정보를 제공합니다. 단, 위치정보 활용에 동의해야 합니다.
e청소년 누리집에 들어가보니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에서는 청소년 가족이 나무 등반, 물 미끄럼틀 등 다양한 레포츠 활동을 통해 가족 간의 결속력을 다질 수 있는 ‘어울림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국립청소년바이오생명센터에서는 식품과학과 의생명과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여름방학 생명과학캠프’ 등을 운영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 청소년수련시설에서도 지역 간 역사를 주제로 한 역사문화 교류체험활동, 공동체 생활을 통한 인성함양 사찰 체험(템플스테이), 항공공학 관련 직업체험 활동, 물총 대항전 및 물총 음악 잔치 등 여름방학을 겨냥한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여름방학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은 e청소년 누리집(www.youth.go.kr) 및 모바일 앱에서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또한, 네이버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지역명(시군구명)+청소년활동 또는 봉사활동을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서울 청소년활동’, ‘도봉구 봉사활동’ 등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또한 청소년시설 내 방과후아카데미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체험활동을 확대하는 등 방학 기간 중 돌봄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습지원, 급식 등의 돌봄서비스를 지원한다고 하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e청소년 활동정보서비스는 청소년증 발급(만 18세 이하) 이외의 활동에는 만 24세 이하도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어서 직접 누리집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우선 e청소년 누리집에서 통합회원가입이 필요한데요, 첫째, 악관동의, 둘째, 회원유형(6가지 유형 중 1가지) 선택, 셋째, 본인확인(주민번호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 넷째, 정보입력(개인정보 입력), 다섯째, 가입완료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마친후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검색해 보았는데요, 체험프로그램은 바로 신청 및 문의를 할 수 있도록 기관전화번호와 관련 사이트를 함께 안내하고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프로그램별로 참가비는 다양했는데요, 무료에서 10만원 이상의 참가비가 필요한 프로그램도 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누리집에서는 퀴즈 챌린지도 진행중이었는데요, 청소년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나 청소년을 위한 정책에 대한 퀴즈를 푸는 미션입니다. e청소년 누리집 안에서 정답을 찾으실 수 있어요.
e청소년 누리집을 이용하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청소년 활동과 정책에 대해 알게되었는데요, 지인들이나 사촌 동생들에게 활동을 알려주기 위해 더 관심을 갖고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무더운 여름, 청소년수련원과 지역 청소년수련시설의 다양한 여름방학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더위를 이겨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