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다채로운 공연이 가을을 물들이다!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2024.10.25 정책기자단 이정혁
글자크기 설정
목록

‘가을’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기분 좋은 계절, 책 읽기 좋은 독서의 계절, 알록달록 물든 단풍을 찾아 여행가기 좋은 계절. 이 모든 것을 아우를 수 있는 단어를 찾아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을은 문화의 계절일 수도 있겠다고.

현재 대한민국 곳곳에서는 다양한 문화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여행과 독서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 축제를 지원하고 또 장려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행사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주제가 있어 조금 더 관심 있게 알아보았습니다. 

2024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성황리에 열리고 있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청와대 가을음악회는 많은 인기로 사전 예약이 마감되기도 했습니다(출처=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2024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리고 있다.(출처=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가 10월 4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펼쳐집니다. 전국의 주요 극장은 물론, 공연장, 야외무대에서는 이 기간 다양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누리집을 살펴보던 중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는 가을 음악회에 직접 다녀와 보기로 했습니다.

선선한 바람과 청명한 하늘에 가족 또는 지인과 나들이를 나온 국민을 쉽게 마주할 수 있었습니다. 외국인 방문객 역시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둘러보았습니다.
선선한 바람과 청명한 하늘에 가족 또는 지인과 나들이를 나온 분들을 쉽게 마주할 수 있었다. 한복을 입고 경복궁을 둘러보는 외국인 방문객도 많았다. 

전날 쏟아진 비 덕분에 청명했던 가을 하늘이 더욱 눈에 들어왔던 날, 오랜만에 무대 공연을 보기 위해 서울로 향했습니다. 경복궁역에 하차하자 한복을 입은 많은 사람이 이미 경복궁 일대를 둘러보고 있었는데요, 외국인 관광객에게 필수 관광 코스가 된 경복궁에는 특설 무대가 설치되어 방문객들의 색다른 경험을 위한 행사가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공연 시간이 임박해 경복궁을 둘러보진 못한 채 목적지인 청와대를 향해 발걸음을 재촉했습니다.

제가 찾은 행사는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의 하나였던 청와대 가을음악회로 공연은 10월 19~20일 양일간 청와대 헬기장 야외 가설무대에서 진행됐습니다. 가을음악회라는 이름으로 진행됐지만, 국악, 앙상블, 연극, 합창 등 다양한 주제의 공연이 하루 종일 이어져 많은 국민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행사는 사전 예약을 받았는데 공연시작 전 이미 성원으로 예약이 조기 마감되기도 했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찾은 청와대,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를 알리는 홍보물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정문을 통과하자 사전 예약을 안내하는 홍보테이블에서 직원이 행사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찾은 청와대, 대한민국 공연중 행사를 알리는 홍보물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었다.

청와대 입구는 가을음악회를 찾은 국민과 청와대로 나들이를 나온 국민으로 북적이는 모습이였습니다. 정문을 통과하자 북악산 배경의 청와대 옆으로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를 알리는 홍보 테이블이 방문객을 반겨주었는데요, 온라인으로 사전 예약이 진행되긴 했지만 현장 상황에 따라 현장접수 및 입장을 진행하고 있다는 안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전예약 및 초청자를 위한 별도의 부스에서 입장 팔찌를 수령해야했습니다. 입장 팔찌로 공연장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었는데요, 만약 사전에약하지 못했더라도 현장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도록 조처해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전예약 및 초청자를 위한 별도의 부스에서 입장 팔찌를 받았다. 사전예약을 하지 못했더라도 현장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도록 조처해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전 예약자 및 초청을 받은 사람들은 별도의 부스에서 공연장에 입장할 수 있는 팔찌를 수령해야 했습니다. 해당 팔찌를 차고 있다면 언제든 공연장으로 입퇴장을 할 수 있었기에 모든 공연을 관람할 수도, 내가 원하는 공연만 선택해서 관람할 수도 있었습니다. 

공연장에 도착하자 이미 발 빠른 관람객들은 앞쪽 자리를 선점하고 공연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당시 진행됐던 공연은 극단 이루마의 ‘당신이 조아’라는 공연이었는데요,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만한 사랑과 추억이라는 소재를 연극과 노래, 춤에 녹여낸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구수한 사투리와 경쾌한 몸짓에 관람객의 박수를 이끌어 내던 공연은 약 50분 가량 진행되었고, 관람객의 큰 박수로 끝을 맺었습니다.

극단 이루마의 '당신이 조아'공연이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선선한 바람에도 조금은 덥다 느껴질법 했는데, 공연자들은 두꺼운 옷에 땀을 흘리면서도 열정적인 동작으로 관람객의 호응을 유도했습니다.
극단 이루마의 ‘당신이 조아’공연이 진행 중인 모습. 공연자들은 땀을 흘리면서도 열정적인 동작으로 관람객의 호응을 유도했다.

현장에서 딸과 함께 공연을 관람한 김희연(38, 서울) 관람객은 “오랜만에 딸과 함께 문화 생활을 즐기기 위해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높은 수준의 공연을 부담 없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하며 집이 그렇게 멀지 않아서 내일 공연도 신청해두었는데 오늘 내일은 원 없이 공연을 즐길 것이라고 웃어보이기도 했습니다.

푸른 하늘과 멀리 보이는 공연장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남겨보았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와 관련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으니 공연을 좋아하는 국민이라면 인스타그램 채널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푸른 하늘과 멀리 보이는 공연장을 배경으로 인증샷을 남겨보았다.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와 관련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으니 공연을 좋아하는 국민이라면 인스타그램 채널을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다.

청와대 가을음악회는 양일간 총 10개의 공연을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됐고,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가을음악회를 방문한 방문객의 인증 글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청와대 가을 음악회는 종료됐지만, 좋은 기회를 놓쳤다고 아쉬워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릅니다. 대한민국은 공연중 축제는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예술의전당 자유 소극장은 물론 명동예술극장, 서계동 국립극단 터에서는 오는 11월 10일까지 다양한 문화 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주 금요일인 25일부터 27일 일요일까지는 대부분의 극단에서 기획 공연이 예정되어 있고, 클래식과 무용 공연 역시 다수 확인되는 만큼 내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는 오는 11월 10일까지 계속됩니다. 청와대 가을음악회는 끝낫지만, 아직 놓치면 아까울 다채로운 공연이 국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누리집에 접속해 내가 좋아하는 공연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출처=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2024 대한민국은 공연중 행사는 오는 11월 10일까지 계속된다. 지금 바로 누리집에 접속해 내가 좋아하는 공연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출처=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일부 공연의 경우 유료로 진행되며, 사전 예약이 반드시 필요한 공연도 있는데 공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과 다음 주 문화가 있는 날을 겸해 깊어가는 가을, 특별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누리집에 방문해 원하는 공연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공연 관람 인증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펼쳐지는 <대한민국  공연중>프로그램을 관람하고 티켓 인증샷을 홍보하는 이벤트로 최다 관람상, 최다 장르상, 한우물 상, 인기상, N번째 인증상 등 5개 부문의 당첨자에게는 문화상품권과 특별한 선물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문화는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 전국에서 펼쳐지는 공연에 빠지기 좋은 계절이 아닐까 싶습니다. 돌아오는 주말은 가족 또는 친구, 연인과 함께 공연 한 편 어떠신가요?

▶ 대한민국은 공연중 누리집 : https://www.kstagefesta.kr/brand/intro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OPEN 공공누리 제 1유형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전다음기사

다음조선왕릉 숲길 개방, 가을 나들이 떠나볼까?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