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손님들의 방문 횟수와 주문량이 늘었어요

민생도 회복하고 소상공인도 살리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교육비·반려동물 치료비·외식비 등에 쓴 이지민 정책기자 가족의 쿠폰 활용기.

2025.08.19 정책기자단 이지민
글자크기 설정
목록

4인 가족 외식 한 번조차 부담되는 요즘이다.

밥 한 끼만 먹어도 최저시급을 넘기 쉬운 물가에, 지갑은 점점 닫히고 소상공인들의 앓는 소리는 늘어간다.

이런 국민들에게 정부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제시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안내 배너.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안내 배너.

지역별, 계층별로 구분해 단계별로 15만 원부터 많게는 45만 원까지 제공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된다.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매출 확대에 목적이 있는 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카드사 혹은 제휴 은행 영업점 등 온·오프라인 어디에서나 신청할 수 있었다.

출생 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로 신청할 수 있었으며, 경기지역화폐로 발급받은 나는 오랜 대기 없이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연 매출액 30억 원 이하의 매장에서 2025년 11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1차 신청이 시작한 지 약 한 달이 되어가는 지금, 국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함께 97%에 달하는 신청률을 보인다.

우리 가족 역시 모두가 발급받았는데, 이런 지원금을 과연 어떻게 사용했을까?

우선 13세 동생의 경우 세대주 신청 시 함께 신청되었고, 곧 영어 학원비로 사용되었다.

자녀의 학원비를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결제한 내역.
자녀의 학원비를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결제한 내역.

덕분에 날로 증가하는 사교육비 부담을 조금 줄일 수 있었다.

21만 원의 학원비 중 15만 원을 지역화폐카드로 발급받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으로 지불했고, 추가로 부모님께서 받으신 '민생회복 소비쿠폰' 역시 일부 교육비로 사용되었다.

체육문화센터에서 듣는 수영 강습, 수학 학원비 등 다양한 곳에서 교육비로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40대 아버지는 동물병원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용하였다.

키우고 있는 반려견 정기 검진 및 예방 접종 후 그 금액을 지원금으로 지불할 수 있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용해 반려견 '쫑이'의 예방접종을 진행한 내역.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이용해 반려견 '쫑이'의 예방접종을 진행한 내역.

평소 반려견 진료비가 꽤 부담되었는데, 덕분에 부담 없이 검진받을 수 있었다는 후기 역시 남겼다.

마지막으로 20대 청년인 나의 경우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아주 다양한 곳에서 소소하게 사용했다.

동네 카페에 붙어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안내 문구.
동네 카페에 붙어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안내 문구.
소비쿠폰으로 직접 사 마신 음료.
소비쿠폰으로 직접 사 마신 음료.

집 앞 편의점, 카페, 식당 등 다양한 곳에서 간식을 사 먹었으며, 아주 오랜만에 인터넷 서점이 아닌 동네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기도 했다.

처음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받았을 땐, 사용처가 제한되어 있어 쉽게 활용하지 못할 것 같다는 걱정이 있었다.

그러나 생각보다 매우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부모님의 경우 우선 자녀가 다니는 모든 학원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어 다행이었다고 했다.

또 배달로는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만나서 카드 결제를 하거나 지역 배달 앱을 이용하면 온라인으로도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편리하다는 후기도 전했다.

나 역시 지역 배달 앱을 통해 동네 치킨집에서 야식으로 치킨을 시켜 먹은 적이 있다.

걸어가기에는 약 25분 거리에 있는 곳이라 포장 주문은 부담되었는데, 앱으로 아주 편리하게 지원금을 사용하고 치킨을 먹을 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동네를 산책하다 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안내 문구도 아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 가능 매장.

이처럼 사용처가 다양한 만큼 지원금을 쉽게, 원하는 곳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이런 지원금은 지역 식당을 더 자주 이용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덕분에 지역 소상공인들의 얼굴도 조금 필 수 있었다.

가족 외식을 다녀온 동네 고깃집 '예찬이네' 사장님 말씀에 따르면, "민생회복 소비쿠폰 발급이 가게 매출에 확실히 도움 되었다" 라고 언급했다.

'예찬이네'에서 소비 쿠폰으로 가족 외식을 하고 있는 사진.
'예찬이네'에서 소비 쿠폰으로 가족 외식을 하고 있는 사진.

그러나 신규 유입 손님이 늘어나지는 않았다는 답변이 잇따랐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게 매출에 도움을 줄 수 있었던 것일까?

바로 동일한 손님들의 방문 횟수나 시키는 음식의 양이 올라간 것이다.

매장 입구에 크게 붙은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안내.
매장 입구에 크게 붙은 '민생회복 지원금 사용 가능 매장' 안내.

비록 신규 고객이 많이 늘지는 않았으나, 다들 현금 대신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우선적으로 사용했으며, 덕분에 방문 횟수 및 테이블당 결제 금액이 올라가 도움이 되었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이렇게 소비자에게도, 소상공인에게도 모두 웃음꽃을 안겨준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지급 기간은 9월 12일까지다.

카드사 및 지역사랑상품권 홈페이지, 혹은 ARS 전화 및 제휴 은행 영업점에서도 쉽게 신청할 수 있다.

아직 신청하지 않았다면 꼭 신청해 다양한 곳에 알차게 사용하길 바란다.


이지민
정책기자단|이지민
@jimini0206@naver.com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지민입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협의한 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아이의 행복을 위해 쓴 소비쿠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