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K-뷰티를 비롯해 화장품과 관련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나 역시도 외출 시에는 늘 화장하고 다니기에 자연스럽게 화장품에 관심이 많아졌다.
화장을 자주 하다 보니 기초 화장품부터 색조 화장 제품은 물론, 건강도 챙길 겸 이너뷰티 제품까지도 눈여겨보곤 했는데, 마침 이번에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했다.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대한화장품협회의 후원을 받아 킨텍스와 KOTRA에서 주최하는 행사로, 국내 최대 규모의 뷰티 전문 산업박람회를 이른다.

기초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 등을 비롯한 다양한 화장품부터 모발 관리용 제품, 네일아트 제품, 미용 기기, 이너뷰티 제품과 화장품 용기 및 포장재 등 화장품과 연관된 다양한 분야의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고 한다.
국내외 화장품 업계 바이어와 전문가들이 모여 홍보하고, 교류하는 장이기에 해가 갈수록 규모도 점점 더 커지고 있다고 한다.
이번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약 500여 개 사, 770여 개의 부스가 참여해 자리를 빛내주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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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더불어 지난 9월 7일이 '화장품의 날'이었기에 더욱 의미 있는 행사라고 느꼈다.
지난 4월 1일에 화장품법이 개정되면서 매년 9월 7일이 '화장품의 날'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다.
화장품의 날은 국내 화장품 산업의 성장을 축하하는 의미와 더불어, 더 큰 도약을 다짐하는 날이라고 한다.
실제로 2024년에 국내 화장품 생산액이 17조 원을 돌파하고 수출액도 102억에 달해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에 올랐다고 하니, 이번 K-뷰티엑스포 코리아 현장을 방문해 국내 화장품 산업이 얼마나 많이 발전했는지, 최근 흐름은 어떤지 함께 살펴보고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와 더불어, 뷰티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방문할 수 있다는 점도 관심을 끌었다.
다양한 참가기업의 제품을 보고 현장에서 관계자에게 제품에 대한 소개를 듣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해서 즐겁게 방문해 보기로 했다.

2025 K-뷰티엑스포 코리아는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열렸다.
박람회 첫날 이른 아침에 킨텍스로 찾아갔다.
오전 10시에 시작하는 박람회였는데,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기라도 하는 듯, 박람회장 입구부터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많은 외국인 바이어들과 참관객들을 보면서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다는 K-뷰티의 인기를 무척 가깝게 실감할 수 있었다.
컨퍼런스룸에서는 시간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온 뷰티업계 전문가들의 뷰티 관련 콘서트와 강연이 진행되고 있었다.
아마존, 메타 등 다양한 기업들의 뷰티 산업 관련 강의부터 글로벌 뷰티 시장과 최근 관심을 모으고 있는 비건 화장품 등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들으면 좋을 듯했다.

전시장에 들어서자 규모가 꽤 큰 전시홀을 볼 수 있었다.
스킨케어, 코스메틱/에스테틱, 색조/헤어/네일, 스마트 뷰티 기기 등 구역별로 나누어져 있어 자신이 관심이 가는 분야의 화장품들을 빠르게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나는 스킨케어와 색조 화장품 등을 위주로 구경하기로 하고, 차근차근 전시 현장을 둘러보았다.

다양한 분야에서 수상을 받은 브랜드의 홍보관을 많이 볼 수 있었고, 평소 화장품 가게에서 자주 보던 제품들부터 신제품까지 현장에서 온라인 판매가보다 더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것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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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관람객은 평소 화장품을 많이 쓰는 '코덕'이라고 본인을 소개하며, "평소 화장품 소비에 드는 비용이 꽤 큰 편이다. 이번 박람회 현장은 화장품을 시세보다 더 저렴하게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왔는데, 대단히 만족한다." 라는 소감을 말해주었다.

다양한 공간을 둘러보던 중, 대한미용의약회와 K-뷰티엑스포 코리아 어워즈에서 3D 메타뷰 기기로 대상을 수상한 피에스아이플러스 홍보관을 방문했다.

해당 부스에서 직접 3D 메타뷰 기기를 활용해 나의 피부 상태를 분석하는 참관객들을 볼 수 있었다.
나의 피부 건강과 상태가 어떤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손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된 기술력을 보며 감탄했다.
그 외에도 스마트 뷰티 분야에서 우수상을 받은 브랜드의 제품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하루에 단 5분만 사용하는 것으로 피부 리프팅, 탄력, 수분 공급 케어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을 들으면서 앞으로 더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스마트 뷰티 영역과 미용 기기 산업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새로운 기술이 가득했던 스마트 뷰티 코너를 지나 스킨케어 존으로 향했다.
최근 피부 노화 방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졌다는 이야기는 종종 들었는데, 그래서인지 다양한 앰플 제품들을 구경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K-뷰티엑스포를 관람하면서 인상적이었던 점은, 화장품을 직접 발라보고 효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코너가 많이 구성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나는 2006년에 런칭해 19년 가까이 운영 중인 오띠인터내셔널 부스에서 다채로운 화장품들을 구경해보았다.
특히 자외선 차단 제품을 체험했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평소 선크림을 구매할 때, 자외선 차단 효과를 체험해볼 수는 없기에 그냥 포장 용기 위에 적혀 있는 자외선 차단 지수만 확인하고 구매했었다.

그런데 부스에서 선크림을 직접 발라보고 자외선 카메라를 활용해 선크림이 얼마나 강력하게 자외선을 차단해 주는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니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단숨에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 인상적이었다.
평소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아 종종 눈여겨보곤 했는데, 이번 박람회에서 개성적인 화장품 포장재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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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바디로션의 경우, 평소 로션은 펌프를 이용해 손에 짜서 쓴다는 나의 고정관념을 깨주었다.
로션을 분사형으로 만들어서 손이 닿지 않는 등까지 편리하게 뿌릴 수 있도록 개발했다는 관계자의 설명을 들으며, 화장품의 원료와 기술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화장품 용기 디자인 역시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어 무척 흥미로웠다.


공간별로 다양한 경품 행사가 열리고 있어 참여하고자 하는 참관객들로 전시홀 내의 열기가 뜨거웠다.
게임을 활용해 경품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부스도 있었고, SNS를 활용한 홍보에 참여하는 부스도 있었는데, 전시장을 한 바퀴 돌고 나니 경품으로 받은 화장품들로 가방이 순식간에 무거워졌다.
마지막으로 BeautyFull 부스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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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공간은 참관객과 함께 나눔의 기쁨을 공유하고자 구성된 부스로, 올해는 여아 대상 생리대 사용 인식 개선과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목적으로 세워졌다고 한다.
지역사회 저소득층에게 뷰티 키트를 제공하는 기부를 통해 협찬품을 받을 수 있었다.
다양한 화장품 제품과 개성적인 용기 및 포장재, 화장품 원료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한국 뷰티 산업이 무척 강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늘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의 제품만 사용해서 미처 몰랐지만, 무수히 많은 화장품 브랜드가 있고 지금도 치열하게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던 현장이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한국에만 판매경로를 국한하지 않고 세계를 대상으로 판매경로를 개척하고 있는 열띤 현장을 보면서, 앞으로 더욱 주목받게 될 K-뷰티의 미래가 기대되었다.
최근 K-뷰티 추세를 알고 싶은 업계 종사자나, 해외 바이어와 상담하고 싶은 관계자, 그리고 나와 같이 K-뷰티에 관심이 많은 일반 참관객도 모두 풍성하게 즐길 수 있었던 박람회였다.
내년에 다시 찾아올 K-뷰티엑스포 코리아가 기대된다.
☞ (관련 보도자료) 세계를 물들인 K-코스메틱, 새로운 미래 그리다
☞ K-뷰티엑스포 코리아 누리집(kbeautyexp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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