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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내 감정 소모 줄이는 '기린 대화법'을 아시나요?

2019.03.25 고용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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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내 감정 소모 줄이는 '기린 대화법'을 아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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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김 대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가 없어!” vs “보고서를 보고 저는 조금 실망했어요. 나는 꼼꼼하게 일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요”

보고서를 결재 받으러 간 김대리, 사장님에게 한 소리를 듣습니다. 그런데 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두 어투, 여러분은 어떤 어투가 상대적으로 듣기 좋으신가요?

불평, 불만이 담긴 대화는 듣는 것만으로도 에너지가 많이 소진됩니다. 어떤 식으로 말하는 것이 모두의 워라밸을 지킬 수 있을까요?

◆ 기린대화법으로 감정 다스리기
‘기린대화법’은 미국의 심리학자 로젠버그 박사가 제안한 ‘비폭력 대화’를 의미합니다. 관찰, 느낌, 욕구·필요, 요청으로 이루어진 4단계 대화모델로 상대를 자극하지 않고도 평온하게 자신의 느낌과 필요를 표현하는 ‘공감 대화’입니다.

기린대화법 4단계
▷ 1단계 : 잘잘못을 따지기보다 보고 들은 것만 말하기
“제시간에 보고를 하지 않다니, 나를 무시하는 건가?” (X)
2시까지 받기로 한 보고서가 오지 않았는데 일정 공유해주세요” (O)

▷ 2단계 : ‘나’의 느낌과 생각을 그대로 말하기
내가 김 대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안받을 수가 없어” (X)
보고서를 보고 저는 조금 실망했어요. 나는 꼼꼼하게 일하는 걸 중요하게 생각해요” (O)

▷ 3단계 : 느낌 뒤에 숨겨진 욕구를 표현해라
보고서에 오탈자가 왜 이렇게 많아? 꼼꼼하게 좀 해!” (X)
보고서 작성 후, 오탈자 한번 더 검토해주면 좋겠어요” (O)

▷ 4단계 : 강요보단 부탁하자
김 대리, 이거 다시 해!” (X)
김 대리, 보고서 다시 수정해 줄 수 있겠어요?” (O)

회사 안에서는 불명확한 업무지시가 공격적이거나 불편한 대화를 초래하기가 쉽죠. 보다 명확한 업무지시와 기린대화법을 실천한다면 사내의 긍정적인 분위기는 물론 업무 효율도 더 높아질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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