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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입부터 폐차까지…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자동차 365’

2020.12.23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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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구입부터 폐차까지…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자동차 365’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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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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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 자동차365에서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 이용방법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자동차365)란?
자동차 구입에서부터 운행, 중고차매매, 폐차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하여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믿을 수 있는 자동차 관련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자동차 행정신청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종합정보제공사이트(+APP)>
- 자동차 등록원부 조회발급
- 자동차 온라인 등록 신청 등의 자동차 행정서비스(대국민포털)
- 자동차 세금·보험계산, 중고차 매물조회, 차량 이력, 검사 등의 자동차 정보서비스

자동차종합정보서비스(자동차365)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1. 신차 구입할 때 필요한 정보
- 차량안전도평가, 실내공기품질 등 차량안전정보
- 자동차 제작자 안내, 자동차보험 비교와 가입여부 확인
- 신차 등록비용, 신차 온라인 등록 신청과 확인

2. 자동차 폐차시킬 때 필요한 정보
- 자동차 폐차 시 신청해야하는 말소 등록 안내와 온라인 말소 신청
- 조기폐차와 매연저감장치 차량폐차안내, 폐차장 검색, 폐차 신청

3. 자동차 정보
- 자동차 안전을 위한 계절별차 상식
- 자동차 관련 법령, 자동차 관련 증명서 발급, 자동차 통계, 불법 자동차 신고

4. 자동차 운행할 때 필요한 정보
- 필수로 받아야하는 자동차 검사의 유효기간 조회, 온라인 예약
- 자동차 리콜과 교환, 환불안내
- 교통정보, 기계식주차장, 실시간 유가정보, 배출가스 등급조회
- 자동차 압류와 저당 정보 조회
- 매년 납부하는 자동차 세금 예상 조회

5. 중고차 사고 팔 때 필요한 정보
- 중고차 시세정보, 중고차 실매물 차량 검색 서비스
- 중고차 이력조회(정비내역, 교환부품 등 자동 침수내역 등)
- 중고차 시장 회원사와 종사자 조회
- 중고차 등록비용 안내와 매매요령

차별화 정보서비스 자동차 365 에서만 제공합니다.
1. 신차/중고차
- 서비스명: 등록비용 계산
- 서비스 내용: 신차 및 중고차 구매 시 차량 구입비 외 취득세와 공채 매입·할인 금액을 계산해봄으로써 제조사, 매매상사에서 고지하는 비용들을 소비자가 검증가능

2. 중고차
- 서비스명: 중고차 시세 1)
- 서비스 내용: 중고차 관련 6개 사이트에서 판매가 완료된 중고차의 차량 별 전월평균 시세를 소비자가 조회하여 대략적인 중고차 가격 파악 및 정보비대칭 해소

3. 중고차
- 서비스명: 실매물 검색 2)
- 서비스 내용: 중고차 매매사이트에 올라온 차량이 실제로 중고차 매매
조합에 등록된 중고차 매물인지 확인 조회하여 허위매물로 인한 중고차 거래 피해를 예방 가능

4. 운행
- 서비스명: 토털 이력
- 서비스 내용: 자동차의 검사, 정비·점검, 보험, 세금체납, 압류·저당 등의 이력들을 한 눈에 조회

5. 모바일 (APP)
- 서비스명: 알리미 서비스 3)
- 서비스 내용: 내 자동차의 소유권 이전, 저당, 정비이력, 리콜등의 정보에 변동사항이 있을 시
앱(APP)에서 푸시서비스 알림제공

자동차365를 사용하여 슬기로운 운전자 생활하세요!

중고차시세 1)
자동차365에서 조회하는 중고차 시세정보는 여신금융협회의 「중고차금융 영업관행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2019)」에 따라 금융회사에서 중고차 대출한도 산정 적정성 검증자료로 이용되고 있는 만큼 구입하고자 하는 중고차종의 시세 참고 자료로 유용함

실매물검색 2)
중고차 매물을 찾아보던 K씨는 “시세에 비해 많이 저렴하게 등록된 중고차 사이트의 매물 차량이 실제 판매되는 차량인지 항상 궁금했는데, 자동차365에서 실매물 확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중고차매물을 찾는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서비스를 일찍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이용소감을 밝힘

알리미서비스 3)
모바일 알리미 서비스는 연간 약 6,500건의 서비스 신청을 받으면서 이용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수상 및 인증>
- 앱어워드코리아 올해의 앱 ‘공공부문 대상’ 2년 연속 수상 (’18~’19)
- 굿컨텐츠서비스 인증 (데이터진흥원,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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