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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에도 레벨이 있다?

2022.04.20 새만금개발청

자율주행 기술에도 레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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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자율주행차 개발을 앞당기는 새만금! 새만금에는 세계 수준의 자율주행 테스트베드가 조성되고 있는데요. 자율주행에도 레벨이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새만금의 자율주행 기술은 과연 어디까지 와있을까요?

자동차에 통신, 도로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의 첨단 기술이 융합된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개입은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도로를 달리는 것이 자율주행 기술의 핵심입니다.

자율주행은 기술의 고도화에 따라 등급을 나눠 레벨을 구분합니다.

자율주행 기술레벨은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총 6단계로 구분합니다. 이 레벨은 미국 연방도로교통안전청(NHTSA) 레벨 0부터 레벨 4까지 5단계로 구분하면서 최초로 정의했습니다. 이후 미국자동차공학회(SAE International, 이하 SAE)에서 초안과 수정안으로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6단계로 세분화된 내용을 정의하며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SAE에서 구분한 레벨을 기준으로 레벨별 자율주행 기술이 어떻게 다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레벨 1. 운전자 보조 단계
ㆍ 주행 시 운전자를 보조하는 수준

속도, 차선유지 시스템 등 특정 기능만 자동화된 상태
운전자는 속도와 방향을 항상 통제

◆ 레벨 2. 부분 자동화 단계

ㆍ 특정 조건에서 시스템이 보조 주행

고속도로 같은 일정한 조건에서 차선 간격 유지, 방향 조정, 가속, 감속 등 운전자를 보조
운전자는 항상 주변 상황 주시, 적극적으로 주행에 개입

◆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단계

ㆍ 제한된 조건에서 자율주행 가능

주행 시 운전자의 적극적 개입은 필요는 없지만 주변 상황을 주시하면서 돌발 상황 등 자율주행 한계 조건에 도달하면 운전자가 개입

◆ 레벨 4. 고도 자동화 단계

ㆍ 특정 도로조건에서 모든 안전 제어 가능

정해진 도로 조건의 모든 상황에서 자율주행 가능
단, 악천후 등 특정 상황에서는 운전자가 개입하므로 주행 제어 장치 필요

◆ 레벨 5. 완전 자동화 단계
ㆍ 운전자를 대신하는 단계

운전자가 불필요하며 탑승자만으로 주행이 가능한 단계
탑승자는 목적지만 입력하면 시스템이 모든 주행 담당
방향 조작이나 가속 감속을 위한 제어장치 불필요

자율주행 레벨 5, 상용화의 그날까지 새만금이 함께 합니다.
기술진보에 따라 레벨 4~5 수준까지 실증할 수 있는 환경을 새만금에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  더 자세히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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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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