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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교육개혁 정부역할만으론 한계

1998.11.30 국정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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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덕중 새교육공동체위원회 위원장>

- ‘새교육공동체’의 의미는.
두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나는 교육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학부모·교원·시민단체·지역사회 등이 교육에 대한 각자의 역할을 통해 함께 참여한다는 의미이다. 또 하나는 개혁추진에 있어 정부 각 부처는 물론 과학·기술·산업·예술 등 제반분야와 더욱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교육계만을 지칭하였던 교육공동체에 ‘새’라는 용어를 덧붙여 각계가 나름대로의 교육적 책무와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 교육과 사회를 하나의 개혁문화로 엮을 수 있는 방안은.
교육개혁 없이 사회나 문화의 개혁은 불가능하다. 교육을 통해 그 사회의 가치관이 수립되고 전통과 문화가 계승되기 때문이다. 교육개혁은 정부의 역할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민단체들의 활동을 우선 활성화시키고 필요한 경우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어떤 시민모임도 정부가 주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위원회는 교육자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민간주도의 수요자 중심 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공조체제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사업수행 최소경비 보조

- ‘교육공동체 시민모임’등에 대한 지원 계획은.
새교위는 교육공동체 시민운동이 원활학 전개되도록 하기 위해 교육부와 교육청, 지방자치단체와 더불어 시민모임의 활동이 가능한 지역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나가고 있다. 특히 재정지원은 공무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사업수행의 최소경비를 보조하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시·도 및 시·군·구 교육청에도 본 업무를 위한 지원부서를 마련하는 한편 자치단체에서는 시민모임으로부터 지원요청이 있을 경우 사업심의를 거쳐 가능한 범위내에서 지원토록 할 방침이다.

- 내년도 중점 사업계획은.
교원·학생·학부모·지역주민 등이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에 함께 참여하여 공동체적 유대를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현안들을 해결해 나감과 동시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체 문화를 창조해 나가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현장에 필요로 하는 교육정보를 긴밀하게 수렴해 나가고 현장교육의 실천 전문가 중심의 지원단을 통해 그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파·조언함으로써 현장교육의 시행착오나 오류를 최소화하고 교육개혁이 현장에 뿌리내리도록 할 계획이다.

폐쇄적인 울타리 넘어야

- 사회와 교육계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교육개혁이야말로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우리의 유일한 대안임을 깊이 인식, 새롭게 전개되는 교육공동체 운동에 적극 참여해주길 바란다. 기존의 폐쇄적인 학교 울타리를 넘어 평생교육을 지향하며 학부모·교원·지역사회는 물론 사회 각 분야의 참여로 열린교육 공동체를 만들어 교육개혁 과제를 하나씩 실천해나가는 것이 밝은 사회로 가는 지름길임을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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