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23일자 내일신문의 ‘K2전차 수입파워팩 제대로 검증 안했다’ 제하의 기사에 대해 아래와 같이 해명했다.
1. 국산 파워팩 시험평가 관련
○ 방추위시 보고한 시험평가 결과
① 운용시험평가 중간결과('11.12.19~'12.3.2)
● 결함 발생 및 공장 후송 정비로 동계 시험평가 기간 대비 20일(56%) 미실시
● 동계 시험평가 재실시 필요
* 주요정비 내용
- 엔진 : 발전기, 연료 냉각기 공기빼기 튜브 교환 등 9건
- 변속기(43건) : 동실링, 스프링 유압제동기 교환 등 43건
* 결함으로 공장 후송 정비
- 변속기 록업 클러치 압력저하로 시일링 손상('12.2.2)
- 엔진 오일압력 저하로 메인베어링 손상('12.3.15)
* 결함으로 시험 보류 : 변속기 제동작동기 손상(2회, 12.2.23/26)
② 개발시험평가 내구도시험 중간결과('11.11.8~'12.3.15)
● 주행거리 총 9,600km 대비 2,556km(26.6%) 주행
● 기간 중 총 72건(엔진 39건, 변속기 33건) 결함 발생
○ 현재 국산 파워팩 시험평가 진행현황('12.8.14, 기준)
① 운용시험평가(OT) : '11.12.19 ~ '12.8.31
● 현재 진행현황 : 주행목표(5,044km) 대비 2,902km 주행완료(58%)
* 주행목표 3,400km에 부품교체(엔진 메인베어링)에 따른 1,644km 추가
* 혹서기 100km 연속주행(8.7) / 8시간 연속가동(8.16) 완료 : 특이사항 없음.
● 방추위('12.4.2) 이후 결함사항 : 5건(현장 정비후 시험진행)
- 엔진 : 오일팬 체결볼트 절손 등 2건
- 변속기 : 속도/방향조정기 스위치 결함, 주차제동 밸브 고장 등 3건
② 개발시험평가(DT) 내구도시험 : '11.11.8 ~ '12.8.31
● 현재 진행현황 : 주행목표(11,975km) 대비 4,717km 주행완료(40%)
* 주행목표 9,600km에 변속기 록업 시일링 2회 교체에 따른 2,375km 또는 4,266km 추가 검토중
● 방추위 이후 결함사항 : 17건(현장 정비후 시험진행)
- 엔진 : 냉각수 누수(예열수 순환펌프) 등 10건
- 변속기 : 록업 시일링 재교체, 출력축 하우징 볼트 절손 등 7건
※ 시험평가 완료가 계획된 8.31일까지 불가능하여 현재 시험평가 연장 여부에 대하여 국과연에서 검토 요청상태
○ 개발시험평가 기준미달(성능 미흡) 항목 관련
① 개발시험평가 기준미달 항목 : 변속기 단품 냉각팬 속도제어, 동력장치 최대출력 냉각성능, 차량탑재 가속성능 시험 3개 항목
② 기준미달 항목의 개선·보완을 위해 성능개선TF 구성·분석결과: 동력장치 최대출력 냉각성능, 차량탑재 가속성능은 단기간에 성능개선 제한
* 방추위('12.4.2)시 평가기준을 합리적으로 재판단토록 하였음.
2. 해외 파워팩 시험평가 관련
○ 개발 및 운용시험평가 결과
● 개발시험평가(DT) : '07.2.5 ~ '07.9.14 (32주) / 기준충족 판정
● 운용시험평가(OT) : '07.11.26 ~ '08.9.19 (34주) / 전투용적합 판정
* 종합군수지원(ILS) 3·4계단 : 국방부 감사처분에 의해 사업범위에서 제외
- 국산 파워팩을 양산에 적용할 예정이었으므로 예산낭비 지적
- 양산 과정에서 별도 구축 예정
○ 시험평가 항목 및 성능 관련
● 해외 파워팩 단품 및 동력장치 : 48개 항목에 대한 수락시험
* 국내 개발 파워팩의 시험평가 항목 선정시 독일 엔진 / 변속기의 수락시험 항목 및 성적서를 기초로 선정
* 국산 대비 미실시 분야는 개발시험평가에서 실차시험을 통해 관련 성능 확인
● 개발시험평가 항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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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7년 DT 이전에 국과연 및 업체 참석하 독일 현지에서 수락검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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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용시험평가 항목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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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km 연속주행시험 / 8시간 연속가동시험
- 해외 파워팩 : 혹한기/혹서기시 엔진정지 없이 장시간 기동이 가능하여야하고, 하계전술훈련 참가 100Km 및 동계 전술훈련 참가 180Km 시험통과
- 국산 파워팩 : 혹서/혹한기 장비운용 항목의 세부시험항목으로 동시험을 실시하여 혹한기 8시간 연속가동시험 외 시험통과
* 관련시험 설정기준 : 해외 파워팩 시험평가 기준 및 결과를 기초로 발전시킨 개념으로 국내업체 및 ADD 등 시험평가 관계기관 합의하여 항목 반영
● 전차포 발사충격시험
- 해외 파워팩 : 전차 3대로 약 1,900여발 사격
- 국산 파워팩 : 전차 1대로 25발 사격('12. 6월)
○ 해외공장으로 이송하여 정비한 사실관계
● 제동장치 화재발생 : 없음
● 엔진 : DT/OT 이전 체계 결합간 엔진실 온도설정 및 현대로템 자체 잠수도하 확인시 엔진실 물 유입 등 2회 이송
● 변속기 : DT/OT 이전 MTR시험(국과연 자체 60톤 기준 기동성능 확인) 과정과 S&T중공업의 실수로 인한 파손으로 4회 이송
● DT/OT 시험기간 중 이송사례 : 없음
문의 : 방위사업청 대변인실 02-2079-6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