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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 韓 달 궤도선 사업 지속 협력·지원 표명

2019.11.1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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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NASA가 한국의 달탐사 사업에 관여 즉,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면서 “NASA는 미국의 달탐사 프로그램 측면에서도 중요한 우리의 달 궤도선 사업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달 탐사 사업이 NASA측의 반대에 부닥쳐 표류하고 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면서 “현재 항우연과 NASA는 궤도변경으로 인한 영향성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협의 중이며, 상호 기술협의를 위한 2차 대면회의가 19~21일 미국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11월 18일 한겨레 <‘무리한 목표’ 일방 추진…달 궤도선 기본 설계도 못 끝내>에 대한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ㅇ 항우연-NASA 기술대면회의(’19.10월, 한국) 시, “원형궤도를 보장할 수 있도록 달까지 가는 궤적을 바꾸자”고 하라고 제안함

ㅇ NASA의 궤적변경(안)은 난이도가 높아 국내 독자 추진이 어려우나, NASA는 “사업설계는 한국 몫이며 지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임

[과기정통부 설명]

① NASA가 한국의 달탐사 사업에 관여 즉,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는 것은 사실과 다름

NASA는 미국의 달탐사 프로그램 측면에서도 중요한 우리의 달 궤도선 사업에 대한 협력과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표명함

단, 현실성 있는(Feasible) 궤적을 항우연에 제공하나, 세부 설계와 해석은 항우연이 주도해야 된다는 입장임

② 달 탐사 사업이 나사측의 반대에 부닥쳐 표류하고 있다는 내용은 사실과는 다름

지난 10월 개최된 항우연-나사 대면회의에서 NASA는 현 설계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전이궤도 변경을 통한 연료 절감방안을 제시함

현재 항우연과 NASA는 궤도변경으로 인한 영향성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협의 중이며, 상호 기술협의를 위한 2차 대면회의(11월19일~21일)가 미국에서 진행될 예정임
 ※ 발사체 능력 등 추가 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내용이 있어 세부적인 기술협력 방안 논의가 필요

문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기술과 044-202-4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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