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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로 알아본 ‘2018 소비 트렌드’

2017.12.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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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욜로(YOLO)족이 선풍적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내년에는 어떠한 소비 트렌드가 형성될까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트렌드 키워드를 토대로 전망해 봤습니다.

◇ 왝더독(WAG THE DOGS) = 왝더독이란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는 의미인데요. 쉽게 말해 사은품을 얻기 위해 제품을 사는 주객전도 된 소비 패턴을 일컫는 단어입니다. 이를 테면, 대중매체보다 1인 방송이 더 큰 파급력을 갖거나 대형 매장보다 노점 푸드트럭이 더 인기를 끄는 등 비주류 상품이나 서비스가 주류 시장을 압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에 나오는 구절을 본떠 만들어진 용어인데요.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서 먹는 것’, ‘서랍 안에 돌돌 말은 속옷이 잔뜩 쌓여 있는 것’ 등 평범한 일상 속에서 행복을 찾는 것입니다.

◇ 플라시보 소비 = 2018년에는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한 ‘가성비’ 보다 ‘가심비’가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이를 ‘플라시보 소비’라고 하는데요. 즉, 가격 대비 성능 대신 개인의 심리적 만족감을 따져 소비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외에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춘 ‘워라밸’, 숨을 고를 수 있는 나만의 안신처인 ‘케렌시아’ 등이 있습니다. 내년에도 ‘삶의 질’과 더불어 심리적 만족감을 중요시한 소비 트렌드가 부상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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