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 및 향후계획」

2023.12.21 국무총리실
목록
<박성훈 해앙수산부 차관>
12월 21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 단계와 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46건과 46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12월 19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45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선박평형수 안전관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1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금년 1월부터 현재까지 치바현 등에서 입항한 선박 135척에 대한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 결과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해수욕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12월 21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제주 함덕·중문색달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남동해역 1개 지점, 제주해역 5개 지점, 원근해 5개 지점의 시료 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ℓ당 0.068Bq 미만에서 0.080Bq 미만이고, 세슘137은 ℓ당 0.074Bq 미만에서 0.082Bq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ℓ당 6.7Bq 미만에서 7.0Bq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부해 드린 자료에는 없습니다만 최근 수산물 소비동향 12월 2주 차 기준을 분석한 결과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월 24일 오염수가 방류된 이후 현재까지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는 신호는 없습니다.

먼저, 12월 둘째 주 대형마트 3사 매출액을 살펴보면 지난주 대비 매출액이 15.2% 증가하였습니다.

전국 대표 수산시장인 노량진수산시장 내 소매점과 식당의 12월 둘째 주 매출액은 전주 대비 각각 4.7%와 3.8% 감소하였습니다만 이는 추운 날씨의 영향으로 방문객이 줄어 지난주 대비 매출액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횟집·초밥집 등 약 6만 9,000여 개의 수산 외식전문점의 카드 3개사 매출전표를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12월 둘째 주 수산 외식 전문점 전체 매출액은 2.1% 증가하였습니다. 수산 외식전문점 중 횟집의 경우 매출액이 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수산물 소비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안전하고 품질 좋은 우리 수산물을 부담 없이 믿고 드실 수 있도록 수산물 안전관리와 물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재식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도쿄전력 측이 어제 공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 해역 10개 정점에서 12월 19일에 채취한 해수 시료를 분석했으며 모두 이상치 판단 기준인 ℓ당 700Bq 미만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2페이지에 보니까 일본산 수입 수산물 계속 나오는데 일본산 수입 수산물 말고 그 외의 지역에 들어오는 수산물도 검역하나요?

<답변> (박성훈 해수부 차관) 그렇습니다. 저희가 들어오는 단계에 있어서는 식약처하고, 또 우리 세관에서도 검사를 통하고 있고요. 다양한 방식으로 우리나라에, 우리 영해에 들어오는 모든 농수산식품에 대해서는 검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 3페이지에 보니까 도쿄전력은 원전에서부터 3㎞ 이내의 해역에서 10개 지점에서 시료를 채취했는데 3㎞ 내에서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그 외의 지역은 안 합니까?

<답변> (박성훈 해수부 차관) 지금 말씀하신, 백 기자님 말씀하신 내용 외에도 저희가 도쿄원전으로부터 약 150~600㎞ 떨어져있는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도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도쿄원전에서 방류된 원전 오염수가 어떤 형태로, 또 어떤 루트를 통해서 우리 해역에 도입되는지, 도달하는지를 선제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질문> 예, 알겠습니다.

<답변> (신재식 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 조금 더 말씀드리면요. 일본 근해에서 3㎞ 해역 이내에서는 10개하고, 그래서 3~10㎞ 이내 해역의 4개 정점에서 여하튼 그렇게 중점적으로 일단 일본에서 하고 있습니다.

<질문> 기록이 이렇게 나와서, 그러니까 결국에는 전반적으로 다 하고 계시네요?

<답변> (박성훈 해수부 차관) 그렇죠. 일본 영해에서는 일본에서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요. 저희는 이제 공해상 조사라 그래서 일본에서 영해를 벗어난 공해상에서 방사능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질문>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의하실 기자님 계십니까?

안 계시면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