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및 향후계획」

2024.02.26 국무총리실
목록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안녕하십니까? 해양수산부 차관입니다.

2월 26일 기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추가된 생산 단계와 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97건과 41건으로 모두 적합입니다.

국민 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입니다.

국내 생산 단계 수산물 중 시료가 확보된 강릉시 소재 위판장 1건을 포함해 국민 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을 시작한 작년 4월 24일 이후 총 371건을 선정하였고 367건을 완료하였으며,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현황입니다.

2월 22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11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습니다.

수산물 삼중수소 모니터링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원양산 눈다랑어·황다랑어 등 총 3건의 수산물을 대상으로 삼중수소를 모니터링하였으며, 그 결과 모두 불검출이었습니다.

선박평형수 안전관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선박 4척, 미야기현 센다이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 아오모리현 아오모리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에 대한 조사가 있었고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치바현 등에서 입항한 선박 186척에 대한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 결과, 모두 적합이었습니다.

해수욕장의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2월 26일 기준 추가로 조사가 완료된 부산 해운대·광안리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해양방사능 긴급조사 현황입니다.

지난 브리핑 이후 동중해역 4개 지점, 남중해역 5개 지점, 제주해역 4개 지점의 시료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되었습니다.

세슘-134는 ℓ당 0.067Bq 미만에서 0.076Bq 미만이고, 세슘-137은 ℓ당 0.072Bq 미만에서 0.081Bq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ℓ당 6.6Bq 미만에서 6.8Bq 미만이었습니다.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입니다.

정부는 이번 주 중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를 후쿠시마 현지로 파견합니다.

이번 파견에서는 전문가들이 원전 시설과 IAEA 현장사무소 방문 등을 통해 일본 및 IAEA 측과 오염수 4차 방류 준비 및 진행 상황 등을 확인할 계획입니다.

4차 방류가 이달에 개시될 예정인 만큼 방류 준비 상황 등을 보다 면밀히 살피고, 추가로 확인되는 정보는 추후 브리핑을 통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그간 브리핑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원활한 파견 활동을 위해 구체적인 일정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점은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지난 주말 도쿄전력 측이 공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분석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10㎞ 이내 해역 1개 정점에서 2월 21일에 채취한 해수 시료를 분석하여 2월 23일 발표하였습니다. 이상치 판단 기준인 ℓ당 30Bq 미만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수고 많으십니다. 지난번에 정보 공개 청구 소송에서 일부 승소를 했었는데요. 그때 당시 원고가 이게 기사를 보니까 양쪽이 항소를 하지 않으면서 일부 승소한 부분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렇게 나오던데 향후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부탁드립니다.

<답변> (김성규 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 행정... 소송 결과에 대해서는 양측이 항소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정증명원이 법원에서 발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저희가 발급받지는 못했고요. 발급되는 대로 원고에게도 결과를 송부하고 원안위 홈페이지에도 해당 내용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질문> 국장님, 그 내용이 일본, 도쿄전력이나 일본 정부에 우리나라가 당시에 2021년, 2022년 알프스, 해양 모니터링 이런 질문 사안이죠?

<답변> (김성규 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 네, 그렇습니다.

<질문> 답변이 아니라 질문만 공개하는 거죠?

<답변> (김성규 원안위 방사선방재국장) 판결 결과도 여러 가지 질문 중에서 일본 측의 답변이 포함된 내용들은 외교적인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 부분은 비공개하는 것으로 결정되었고요. 그런 내용이 포함되지 않은 질문에 대해서 공개하는 것으로 판결 결과가 그렇습니다.

<질문> 죄송한데 하나만 더요. 지난번에 원안위 간담회에서도 한번 여쭤봤었는데 정부를 총괄적으로 3월 20일에 기시다 총리가 방한을 해서 정상회담을 하려고 한다, 일본 쪽 언론의 주장이죠. 오타니 선수가 LA 다저스 한국에서 개막을 하니까 그걸 이용해서 한일 정상회담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일본 쪽 언론에서 나왔는데 우리 정부는 확정된 게 있나요? 아니면 혹시 일본의 오퍼를 받으신 게 있나요?

<답변>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 그거에 대해서는 지금 특별히 말씀드릴 게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그러니까 제안이 안 왔나요, 그러면? 일본 쪽에서 제안이 안 온 건가요? 외교부 쪽으로는?

<답변> (윤현수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 이게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문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확인드리기가 지금 어렵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신 모든 기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팀코리아 파이팅! 2024 파리올림픽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