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

2024.03.06 통계청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페이지를 보시겠습니다.

2024년 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로 전월대비 0.5%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3.1% 상승하여 전월 2.8%보다 0.3%p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1%, 전년동월대비 5.4%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 이외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월세 포함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6.1%, 전년동월대비 20%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1.4% 상승하였고,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6.8%, 전년동월대비 12.3% 각각 상승하였으며,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8.7%, 전년동월대비 41.2%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지출목적별 동향입니다.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교통, 오락·문화,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교육,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은 상승하였지만 의류·신발, 통신은 변동이 없었으며 기타 상품·서비스, 주류·담배는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의류·신발, 주택·수도·전기·연료, 기타 상품·서비스, 교통, 보건, 오락·문화, 교육,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류·담배, 통신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 품목성질별 동향이 되겠습니다.

상품은 전월대비 0.9%,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2.7%, 전년동월대비 11.4% 각각 상승하였고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4.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5%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0.1% 하락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는 2%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3.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 품목은 7페이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고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전체적으로 보면 과일값이 많이 상승한 건 알겠고 결국 유가도 지금 주목을 해야 하는 상황인 것 같은데 지금 전년동월대비 기여도로 보면 석유류 제품에서 ?0.06이거든요. 그러니까 기여도가 생각보다는 그렇게 지금 물가를 끌어들이... 끌어올리는 요인은 아니라는 지금 지표로 이해가 돼서 왜 이렇게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석유류는 지금 하락이긴 한데 지난달은 마이너스, 기여도가 -0.21이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0.06이니까 지금 기여도 차이를 봤을 때는 0.15가 됩니다. 그래서 지난달에 비해서 이번 달에 물가를 올리는 데 크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문> *** 시내버스료가 전년동월대비 11.7%, 택시료가 13.0% 올랐다고 나와 있는데 이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답변> 공공서비스 부분은 최근에 오른 건 아니고요. 지금 시내버스 같은 경우는 작년에 여러 차례 여러 지역에서, 8월에 서울·울산, 10월에 부산·인천 그리고 지난달에는 대구·대전 이렇게 시내버스가 올랐었기 때문에 이전에 올랐던 것들이 지금 반영되어 있는 거고요. 2월에 발생한 이벤트는 아닙니다.

아까 시내버스하고 또 어떤 거 궁금하셨었죠?

<질문> ***

<답변> 택시료도 마찬가지입니다. 택시도 작년에 여러 지역에서 1월, 7월, 8월, 9월, 11월에 인상이 있었기 때문에 1월은 아니어도 7월... 2월 이후 거는 다 반영이 될 테니까 지금 그 부분이 반영돼 있는 것이고 이번 2월에 특별하게 사항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 질문 하나 더 드리겠습니다. 7페이지 보면 주요 등락 품목에 전년동월대비 전기·가스·수도 요금들 나와 있지 않습니까? 이게 유가 상승하고 영향이 있는지, 따로 지난 1년 동안 상승했다, 라는 건 난방비 문제 터졌을 때 이후에 그렇게 두드러지지 않았던 이벤트였던 것 같은데 전년동월대비 이렇게 상승했던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 부분도 작년에 다 올랐던 건데 전기료도 작년 5월, 6월 이때 올랐었고 도시가스도 5월, 6월쯤에 올랐었고 지역난방비도 6월, 7월에 올랐었고 상수도료도 1년에 걸쳐서 누차로 많은 지역에서 올랐었거든요. 그런 부분들 때문에 반영된 거고, 지금 최근 반영은 아니고요.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시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공공임대주택 건설근로자 가점 개선 권고 관련 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