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한미는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8월 19일부터 29일까지 UFS연습 을지자유의 방패를 시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UFS연습은 점증하는 북한의 미사일 위협, GPS 교란, 사이버 공격, 지상·해상·공중에서의 위협과 최근 전쟁 양상 등 현실적인 위협을 연합 시나리오에 반영할 것입니다.
특히, 북한의 대량살상무기 대응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자산을 활용한 다영역 작전으로 어떠한 도발에도 한미동맹은 대응능력과 태세를 한층 더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군은 사이버 공격, 테러 대응, 국민 안전 지원 등 정부부처의 전시 대비 연습과 실제 훈련을 지원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국가총력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UFS연습 기간 중 연합야외기동훈련을 지상·해상·공중 영역에서 실기동 및 사격훈련 등을 확대 시행하여 상호운용성과 실전성을 강화하고, 한미동맹의 연합작전 수행능력 및 의지를 현시할 것입니다.
이번 연습에는 유엔사 회원국이 확대 참가할 예정이며, 중립국감독위원회는 정전협정 준수 여부를 관찰할 것입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We go together.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같이 갑시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십니까? 한국어로 하겠습니다. 저는 브리퍼 두 분께 드리는 질문입니다. 먼저, 대량살상무기 대응 관련해서 말씀하셨는데요. 몇 달 동안 8월 UFS에서 처음으로 북한 핵 공격을 상정한 작전 연습을 한다고 알려졌었는데 모 행사에서 주한미군사령관께서 핵 공격 상정 시나리오 없다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이거 있는지, 없는지와 애초에 논의된 바가 없었던 건지 아니면 안 하기로 결정한 건지 설명을 부탁드리고요.
두 번째 질문으로는 CNI 관련인데 NCG에서 가이드라인이 확정되고 첫 훈련입니다. 그래서 NCG 요지였던 핵 재래식 통합 관련 가이드라인이 이번 훈련에 적용되는지, 그리고 된다면 보안 넘지 않는 선에서 대략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 시나리오나 방안을 대략적으로라도 알려주실 수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이번 연습의 핵 시나리오 관련해서는 연합사령관께서 말씀하신 바가 있고,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북핵 대응 훈련을 실시합니다. 정부 연습에 우리 지역 책임부대가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될 것입니다.
아이언메이스24는 지난 NCG 합의 이후에 핵무기와 재래식 무기를 통합하는 형태로 진행된 이번 UF의 연습과는 별도의 훈련이었습니다.
<답변>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라카메라 장군의 인터뷰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이번 UFS는 CNI와는 별개의 연습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의 미사일을 포함한 그런 여러 가지 위협에 대한 대응태세, 대비태세를 향상하기 위한 연습으로 최근 군사분쟁에서 도출된 전흔과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포함해서 상상력에 국한되지 않고 진행하는 실제적인 훈련을 진행하는 연습입니다.
<질문> 양측에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이번 훈련 참가 전력이 각각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고요. 그 전력이 역대 훈련과 비교해서 규모가 증가한 건지, 아니면 줄어든 건지 비교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미 측에는 전략자산이 이번에 전개할 가능성 있는지도 궁금하고요. 우주군도 참여하는지 한번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북한이 항상 한미연합연습을 북한 침략 전쟁의 연습이라고 주장을 하는데, 이게 또 도발 빌미를 제공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북한이 이번 훈련 기간에 도발을 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 측 실장님께 하반기에 창설 예정인 전략사령부의 임무수행능력 최종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게 어떤 식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한번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첫 번째 질문한 것에 대해서 지난 UFS연습에 참여한 한국군 규모와 비슷합니다. 총 1만 9,000여 명의 한국군이 참여할 것이고 제대별 작전환경에 부합하도록 연습 여건을 조성하고 부대장 판단하에 인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두 번째, 연합야외기동훈련은 총 48건을 시행하고 있으며, 연합·합동상륙훈련, 통합화력훈련, KMAP훈련 등을 시행할 것입니다.
세 번째, 북한의 도발에 대한 우리의 대비는 연합연습과 이번 훈련은 유사시 대한민국을 방위하는 강력한 방위태세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로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군은 다양한 도발에 즉각, 강력히, 끝까지 대응할 확고한 대응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전략사 창설 관련하여서 UFS연습 기간 중에 전략사 창설을 위한 검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답변>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UFS 24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행하는 가장 큰 훈련 중의 하나입니다. 본 훈련, 본 연습에서는 한미연합군, 한미 간 한미 정부 참석기관, 또한 유엔사 회원국이 참여하는 훈련이며, 전략자산에 대해서는 아직 발표... 여러분께 말씀드리기는 좀 이르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또 공개되는 부분이 또 일부 규정 위반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공개하지는 않겠습니다.
또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현재 우주군 관련된 요소로는 GPS 교란 또는 사이버 공격과 같은 부분이 이번 본 연습에 포함되어 진행될 것입니다.
<질문> 본 연습에서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특별히 강화된 부분이, 한미동맹 간에 강화된 부분이 있는지 첫 번째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본 연습에서 한·미·일 3국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예를 들면 프리덤 에지와 같은 한·미·일 3국이 같이 참여하는 연습 내용이 있는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북한 위협에 대비해서 그동안 증강된 전력들을 총동원하여 훈련에 참여하고 있고, 두 번째 질문하신 한·미·일 3국이 참여하는 훈련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답변>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는 저희가 어떤 군사 연습을 할 때 상상력에 국한되어서 제한된 연습을 해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의 미사일 위협이라든지 최근 군사분쟁에서의... 군사분쟁으로부터의 전흔에서 도출된 내용들이 포함된 다양하게 실제적인 연습을 진행할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두 번째 내용에 관련돼서는 본 연습은 한미연합연습으로 3국 연합연습은 아닙니다.
<질문> 앞서 이번 훈련은 아이언메이스, 그러니까 CNI를 위한 도상훈련과는 별개라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미 측에게 여쭤보고 싶습니다. CNI를 위한 훈련이 UFS훈련에 포함되는 것은 향후 몇 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시는지 여쭤보고 싶고요.
두 번째 질문은 이번 훈련에서 북한의 핵 공격을, 핵 공격의, 핵 대응에 대한 시나리오를 상정하지 않는다면 이번 훈련이 예년 훈련과 비교해 봤을 때 갖는 특징이 무엇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첫 번째 질문은 우리 미 측 실장이 얘기를 하실 것 같고, 두 번째 질문하신 것에 대해서는 북핵과 미사일 대응, 북핵 사용 억제를 포함한 대량살상무기 대응에 중점을 두고 이번 연습을 시행할 것입니다.
또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을지연습의 일환으로 북핵 대응 훈련이 있고 우리 부대도 참여할 예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답변> (라이언 M.도널드 한미연합사 공보실장) 몇 년 뒤에 진행이 될 건지에 대해서 예상하기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 부분에 있어서는 한미 간, 한미 정부 간의 협의를 통해 도출될 내용이라고 말씀드립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으로 2024년 UFS 한미 공동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