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상표(brand), 새로운 한류 중심에 서다. -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맞춤형 종합정보 제공 사이트,「K-Franchise」시작과 국내기업의 현지 가맹계약 체결로 해외진출 본격화 - |
□ 산업통상자원부는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해외진출 성공을 돕기 위해 기획한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원사업'의 하나로, ‘맞춤형 종합정보 제공 웹사이트’를 구축해 서비스를 시작함.
ㅇ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국내시장 포화, 정부 규제 등으로 성장이 둔화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일부 기업이 세계유망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해 왔으나 잠재력과 비교하면 그 성과가 부진한 상황임.
ㅇ 이에 산업부는 지난해부터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해 세계적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지원사업’을 대폭 확대해 추진하고 있음.
ㅇ 그 세부사업으로 ‘맞춤형 현지 종합정보 및 컨설팅 지원사업’을 통해 해외진출에 유망한 6개국*의 국가별, 업종별 시장·상권 및 현지 문화, 제도·법률 등 종합적인 정보를 조사함.
*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일본 등
□ 이를 ‘맞춤형 종합정보 웹사이트’로 이달말 공식 개설한「K-Franchise」를 통해 질 좋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K-Pop’과 ‘K-드라마’, ‘K-Food’에 이어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이 새로운 한류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임. (www.kfranchis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