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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천 억 들인 고속철 ‘해무’ 실용화? ”못해요“” 보도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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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적 고속철도 실용화 속도 대역은 300km/h 또는 320km/h 정도이며, 그 이상의 최고속도 기록은 고속철도 개발에 관한 국가의 기술력을 나타내는 지표임

프랑스는 ’07년 574.8km/h, 일본은 ’96년 443.0km/h, 중국은 ’10년 487.3km/h를 돌파했지만 이를 실용화하고 있지는 않음

해무는 고속철도 개발의 세계적인 추세인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서 기존의 동력집중식 고속열차인 KTX, 산천 등에 비해 대량 여객수송이 가능하고 속도 향상도 유리한 등 운영효율성이 뛰어남

해무는 설계 최고속도 430km/h, 운행속도 370km/h까지 가능하고, 다양한 속도 대역에서 차량 운영수요에 맞게 제작할 계획임

이에 따라 현재 건설 추진 중인 경전선(’20년 개통 예정)에 해무 실용화 모델(250km/h급)부터 투입할 예정(내년 예산안 반영)이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속도대역별 고속철도 수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임
* 600km/h급 고속열차 기술개발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자체과제임

< 보도내용 (9.17, KBS) >
“천 억 들인 고속철 ‘해무’ … 실용화? “못해요””
430km/h 해무 개발이 마무리 단계이나 실용화, 수출 불가능
국토부는 600km/h급 고속열차를 또 개발 중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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